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로 출근하고 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로 출근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가 올 하반기 시행될 예정인 한미연합군사훈련의 축소 가능성을 언급했다. 또 올해 북한과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지난 19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인사청문회 요청 자료를 통해 이 같은 입장을 내놨다.

이 후보자는 한미연합군사훈련 시행 방향을 두고 "한미군사훈련은 한반도의 긴장요인으로 작용하지 않고 남북 대화와 북미 대화를 촉진하는 방향에서 전략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후보자는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추진계획을 차질 없이 진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한미군사훈련 규모를 조정해서라도 실시해야 하는 우리 자체적 수요도 있다"라면서도 "유엔 안보리가 코로나19 상황에서 즉각적 휴전을 촉구하고 있는 상황이고, 이러한 코로나19에 따른 현실적 제약을 고려하면서 전략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먹는 것, 아픈 것, 죽기 전 보고 싶은 것... 정치·안보 계산 없이 협력 필요하다"

이인영 후보자는 인도주의적 성격이 있는 이산가족 교류와 관련해서는 최우선으로 이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자는 "헤어진 가족을 죽기 전에 보고 싶은 것은 인도적 차원을 넘어서는 '천륜'의 문제로 정치적 고려 없이 최우선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고, 올해 추석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 20주년'을 맞이해 상봉 추진이 가능하도록 북한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코로나19 여파로 대면 접촉이 어려운 상황을 감안해 대규모 상봉보다는 소규모 상봉을 하거나 화상상봉, 영상편지 교환도 검토해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인영 후보자는 최근 논란이 된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선 "반드시 중단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이 후보자는 "대북전단 살포는 남북관계 개선이라는 관점에 앞서, 접경지역 주민의 생명·안전·재산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한다는 점에서 반드시 중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접경지역의 안전을 위해 대북전단 살포행위를 엄정 단속해야 하고, 국회와 협의해 금지 입법 등 근본적 해결을 위한 제도화를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후보자는 교류협력 사업을 통한 남북관계 개선 방안도 제시했다.

이 후보자는 대북 인도적 지원에 대해 "남북 간에 먹는 것, 아픈 것, 죽기 전에 보고 싶은 것에 대해서는 어떤 정치적·안보적 계산 없이 중단 없는 협력이 필요하다"면서 "이를 바탕으로 점차 물물교환 방식의 '작은 교역' '개별 방문'과 같은 남북 간 인적·물적 교류로 확장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보건의료 분야 협력에 대해서 이 후보자는 "북한의 관심이 높은 평양종합병원 등 병원시설·의료 인력 개선, 개성이나 DMZ에 '남북생명보건단지' 구축 등의 포괄적·체계적 협력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남북협의도 시급한 과제"라며 "당국 차원의 일회성 지원에 그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이 후보자는 통일부장관 내정 직후인 지난 6일 "(한미) 워킹그룹을 통해 할 수 있는 것과 스스로 판단해 할 수 있는 일을 구분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청문회 자료를 통해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태그:#이인영, #통일부 장관 청문회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