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염태영 수원시장(가운데)과 (사)로터스월드 이사장 성관 스님, (사)행복캄 홍순목 이사장은 17일 수원시청 상황실에서 ‘캄보디아 수원마을 4단계 지원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염태영 수원시장(가운데)과 (사)로터스월드 이사장 성관 스님, (사)행복캄 홍순목 이사장은 17일 수원시청 상황실에서 ‘캄보디아 수원마을 4단계 지원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수원시

관련사진보기

 
시엠립주는 캄보디아에서 가장 가난한 지역에 속한다. 시엠립주 중심에서 다시 약 10㎞ 떨어진 곳에 프놈끄라움이라는 마을이 있다. 537가구가 사는 빈민촌이다. 그 마을 입구에는 한글로 '수원마을'이라고 적힌 표지판이 있다. 경기도 수원시(시장 염태영)가 지난 2007년 조성한 마을이다.

시엠립주와 2004년 국제 자매도시 결연을 체결한 수원시는 2007년 1월 '수원마을' 조성 계획을 수립하고, 같은 해 6월 가난한 캄보디아에서도 가장 가난한 지역을 '수원마을'로 선정해 지원 사업을 시작했다. 개발도상국의 개발을 돕고자 추진 중인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의 일환이다. 이 마을에는 입구뿐만 아니라 수원시가 지원해 건립한 모든 건물 앞에 캄보디아어와 한글이 함께 적힌 표지판이 세워졌다.

17일 수원시와 (사)로터스월드, 행복캄(행복한 캄보디아 모임)은 수원시청 상황실에서 '캄보디아 수원마을 4단계 지원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협약에 따라 수원시는 (재)수원시 국제교류센터와 함께 '수원마을' 4단계 지원 사업을 총괄하고, (사)로터스월드는 시민 기부금·후원을 바탕으로 캄보디아 현지에서 사업을 실행한다. 국제봉사단체인 행복캄은 사업을 후원하고 현지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한다.

"단계별 지원 사업으로 주민 삶의 질 높여... 공적개발 원조 모범 사례"

'수원마을' 지원 사업은 지금까지 3단계에 걸쳐 진행됐다. 1단계 사업으로 2007년부터 학교와 공동 화장실, 우물, 마을회관, 도로, 다리 등 마을 기반 시설 건립을 지원했고, 2008년 11월에는 수원 초·중학교를 건립했다.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진행된 2단계 사업 기간에는 물적 지원에서 한 걸음 나아가 주민들의 자립 기반을 조성했다. 취약계층 주민들에게 일자리를 주기 위해 '수원마을 공동작업장'을 건립했고, 여성 근로자 자녀들을 위한 '수원마을 유아 보육센터'도 만들었다.
 
지난 11월 캄보디아 '수원마을'을 방문한 염태영 수원시장
 지난 11월 캄보디아 "수원마을"을 방문한 염태영 수원시장
ⓒ 수원시

관련사진보기

  
2015년 11월 시작된 3단계 사업의 핵심은 '수원중·고등학교 건립'이었다. 2016년 11월 준공된 수원중·고등학교는 전체 면적 1243㎡에 교무실을 포함한 10개의 교실, 컴퓨터실, 다목적실, 도서실 등을 갖췄다. 2017년에는 수원마을 공동자립장 안에 '기초 진료소'를 개소했다.

이날 협약식에 따라 2019년 1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3년 동안 진행될 4단계 지원사업의 방향은 '기술교육을 통한 소득 창출', '주민역량 강화'이다. 취약계층의 소득 창출·고용여건을 조성해 빈곤층을 줄이고, 수원마을 아동 교육권을 보장하는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또 환경개선, 마을개발사업 역량 강화 교육, 위생교육, 진료 지원, 평생교육 등 세부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염태영 수원시장, (사)로터스월드 이사장 성관 스님, (사)행복캄 홍순목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4단계 지원 사업은 '프놈끄라움 수원마을'이 지속가능형 국제개발 협력의 모범사례가 되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지원 사업을 기반으로 수원마을과 현지 주민이 지속해서 발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수원시와 로터스월드, 행복캄이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해 4단계 지원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행하자"고 당부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수원마을에 대한 단계별 지원 사업으로 캄보디아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있다"며 "공적개발 원조 사업의 모범 사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태그:#염태영수원시장, #수원마을, #캄보디아수원마을, #수원시공적개발원조사업, #수원시국제교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