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의 싱크탱크 민주연구원이 2016년 12월 29일 작성한 ‘개헌 검토 프로젝트’ 보고서의 표지
 더불어민주당의 싱크탱크 민주연구원이 2016년 12월 29일 작성한 ‘개헌 검토 프로젝트’ 보고서의 표지
ⓒ 더불어민주당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이 이른바 '개헌 보고서'로 인한 갈등을 겪고 있는 가운데, 보고서를 작성한 민주연구원 측은 난감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보고서를 "친문끼리 돌려봤다"는 점은 오보로 판명났으나, 보고서 내용의 편향성을 둘러싼 논쟁은 계속될 전망이다.

추미애 대표는 지난 3일 "관련자 엄중 문책"을 거론했는데, 연구원 측에서는 보고서를 작성한 문병주 수석연구위원에 대한 징계를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하고 있다. 민주당은 안규백 사무총장을 책임자로 한 진상규명위원회를 구성해 1~2일 내에 사태 수습책을 내놓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민주연구원 관계자는 4일 오전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작성자를 징계하겠다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런 전례를 만들지 않았으면 한다"라며 "보고서 쓸 때마다 시끄럽다고 문책하면 누가 소신 있게 보고서를 올리겠나? 대선 시기에 올릴 중요한 정책보고서들도 전부 '맹탕'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모든 사람 입맛에 맞는 보고서라는 건 없다"라면서 "언론은 맨날 싸움 붙일 생각만 하는데, 사안을 제대로 봤으면 한다. 이게 어디 계파갈등의 문제인가"라고 덧붙였다.

문병주 수석연구위원은 지난해 8월 김종인 비대위 체제에서 당 강령 전문에 '노동자' 표현을 삭제하는 취지의 보고서를 올렸다가 친문재인 그룹의 격렬한 항의에 시달렸던 인물인데, 올해 들어서는 개헌 보고서 파문으로 거꾸로 비문재인 측의 공격을 받고 있다는 설명이다.

민주연구원의 또 다른 관계자는 "이번 보고서 사건을 연구원이 아닌 개인의 문제로 치부하고 문제를 처리하려는 것 같다"라며 "(최초 기사를 냈던) <동아일보> 기사가 사실이 아닌데, 이게 그렇게 오래갈 문제인가"라고 설명했다. 당 지도부에서도 "보고서 내용에 문제가 있으나, 징계할 사안인지는 잘 모르겠다"라는 반응이 나왔다.

제목에 "친문끼리 돌려봤다" 뺀 <동아일보>

<동아일보>는 개헌보고서 관련 기사의 제목을 수정했다. 3일 지면 기사에 실린 제목은 "민주 개헌저지 문건, 친문끼리 돌려봤다"였는데, 4일 현재 온라인판 기사에는 "민주 개헌저지 문건 작성 파문"이란 제목이 달려 있다.
 <동아일보>는 개헌보고서 관련 기사의 제목을 수정했다. 3일 지면 기사에 실린 제목은 "민주 개헌저지 문건, 친문끼리 돌려봤다"였는데, 4일 현재 온라인판 기사에는 "민주 개헌저지 문건 작성 파문"이란 제목이 달려 있다.
ⓒ 동아일보

관련사진보기


보고서를 처음 보도한 <동아일보>는 온라인 기사에서 기사 제목을 수정했다. 3일 지면 기사에 실린 제목은 "민주 개헌저지 문건, 친문끼리 돌려봤다"였는데, 4일 현재 온라인판 기사에는 "민주 개헌저지 문건 작성 파문"으로 바뀌었다.

"친문끼리 돌려봤다"는 최초 제목이 다소 지나쳤음을 인정한 대목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해당 보고서는 대선주자 5명에게도 전달된 것으로 확인됐고, 추 대표도 "특정 후보를 지지하거나 자기들끼리 돌려보기 위한 것이 아니라는 점은 확인됐다"라고 못박았다.

비문재인 대선주자 캠프에서도 "<동아일보>가 쓴 제목 때문에 일이 너무 커져버렸다" "연구는 연구의 영역인데, <동아일보> 제목 때문에 생긴 일종의 해프닝 정도로 봐야 할 것 같다"라는 반응이 나왔다.

하지만 보고서 내용이 문재인 전 대표에게 편향적이라는 지적은 여전하다. 비주류 의원들은 ▲ 문 전 대표를 당 대선후보로 전제한 점 ▲ 개헌 논의를 정략적 차원으로 바라본 점 ▲ 개헌특위 구성 및 권고안을 특정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점 등을 이유로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

한 당직자는 "보고서가 개헌 방향의 장단점을 소개하는 식으로 기술했으면 모르겠는데, 전략전술적 내용까지 담다 보니 오해하는 사람들이 생겼다"라며 "정치적으로 너무 나간 것 같다"라고 말했다.


태그:#민주연구원, #더불어민주당, #개헌보고서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