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의 새 합의문 타결을 보도하는 CNN 뉴스 갈무리.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의 새 합의문 타결을 보도하는 CNN 뉴스 갈무리.
ⓒ CNN

관련사진보기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전 세계가 역사적인 보편적 기후변화 협정을 체결했다.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 195개 협약 당사국은 12일(현지시각) 프랑스 파리 르부르제 전시장에서 2020년 이후 새로운 기후변화 체제를 위한 최종 합의문에 서명, 타결했다.

'파리 협정'으로 불리는 새 기후변화 체제는 앞서 선진국의 온실가스 감축 의무만을 규정한 1997년 교토 의정서와 달리 모든 당사국이 지키도록 법적 구속력(legally binding)을 갖춘 첫 합의다.

합의문은 지구 평균온도의 산업화 이전 대비 상승 폭을 섭씨 2℃보다 훨씬 작게 제한하는 것을 새 기후변화 체제의 목표로 설정하고, 섭씨 1.5℃까지 제한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도서 국가를 비롯해 기후변화 취약 국가들이 상승 폭을 섭씨 1.5℃까지 낮추자고 요구했지만 중국과 인도 등 대표적인 탄소 배출국들은 섭씨 2℃를 유지할 것을 주장하며 대립각을 세웠다.

협약 당사국들은 온도 상승 폭을 제한하기 위해 2025년 또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줄이는 방안을 2025년 또는 2030년까지 감축목표로 세워 유엔에 전달하며, 이는 법적 구속력을 갖춰 2023년부터 5년마다 이행 여부를 점검해야 한다.

또한 선진국이 개발도상국의 기후변화 대처를 위해 2020년부터 매년 최소 1000억 달러(약 118조 원)를 지원하고, 장기적으로 인간의 온실가스 배출량과 지구가 이를 흡수하는 능력이 균형을 이루도록 한다.

최종 타결에 앞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라며 "모두가 도와야 가능하다"라고 당사국들의 합의를 촉구했다. 총회 폐막은 전날인 11일로 예정되었으나 당사국 간의 견해차 때문에 이날까지 하루 연장 끝에 타결됐다.

환경단체 "새 협정, 지구온난화 못 막을 것"

기후변화협약이 체결되었으나 전 세계에서 파리로 모여든 환경 단체와 운동가들은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대책으로 충분하지 않다며 회의장과 파리 에펠탑 등에서 대규모 시위를 벌였다.

세계적 기상학자 제임스 한센 전 미국 항공우주국(NASA) 소장은 영국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지구 평균온도 상승 폭을 2℃로 제한하고, 5년마다 더 노력하겠다고 협의한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라고 비판했다.

한센 전 소장은 "온실가스 배출에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다면 어떠한 협정도 무의미할 것"이라며 "지구 온난화로 인한 최악의 사태를 막기 위해 온실가스 배출을 빠르게 줄이는 방법은 세금 부과밖에 없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총회 의장인 로랑 파비위스 프랑스 외무장관은 "모두가 100% 만족하는 협정이란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번 합의문은 기후변화 체제의 역사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지구온난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COP21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