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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10월 부산으로 이전한 영화진흥위원회

지난해 10월 부산으로 이전한 영화진흥위원회 ⓒ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이하 영진위원장) 공모가 3차에서도 적임자를 찾지 못해 무산된 것으로 알려져다. 영화계의 한 관계자는 "8명이 3차 공모에 응했으나 '대상자 없음'으로 최종 결정났다"고 3일 전했다. 이에 따라 신임 영진위원장 결정이 더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김의석 위원장의 임기가 지난 3월 말 만료됨에 따라 진행된 신임 영진위원장 선임은 지난 2월 공모에 들어갔으나 마땅한 인물을 찾지 못해 표류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1차 공모 당시 14명 정도가 지원해 최종 5배수를 압축했으나 원점에서 다시 논의하기로 결정이 났고, 2차와 3차 공모에는 각각 11명과 8명이 지원했지만 마찬가지 결과가 나왔다.

한 영화계 인사는 "2차 지원의 경우 1차에 지원했던 사람들 중 절반 가까이가 재응모했고, 3차에서도 비슷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전체 인원은 30명이 넘게 지원했으나 실제로는 중복된 인원들이 많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문화부의 관계자는 "위원장 공모와 관련된 구체적 내용은 공개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다만 3차 공모에서 적임자가 선정 안 될 경우 "더 이상의 공모는 하지 않고, 이후에는 임원추천위원회가 논의를 거쳐 누군가를 추천하는 방식이 된다"고 덧붙였다.

더 이상 공모 없이 임원추천위원회에서 추천해 선정

신임 영진위원장 선임이 늦어지면서 영진위가 진행하는 각종 사업에 지장이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김의석 위원장이 후임자 선정 때까지는 자리를 유지하고 있으나 영화계가 요구하는 현안 등에  적극 나서기는 어정쩡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영화산업의 종자돈인 영화발전기금 징수 연장 문제와 지난해부터 논의되던 독립영화관 운영 형태 변경 등은 아직도 명확한 결론이 나지 않은 상태다. 또한 6월 안에 기본적인 틀이 확정돼야 하는 내년 예산안도 지장이 생길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문화부나 영진위는 "기존 사업들은 예정대로 추진되고 있고, 신규 사업들은 논의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특별히 지장 받는 것은 없다"는 입장이다. 문화부 관계자는 "영화발전기금의 경우 국회가 열려야 한다"며 "징수기간 연장이 될 수 있도록 직접 챙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른 부분들도 마찬가지"라며 "후임 위원장이 선정이 늦어지고 있을 뿐 공석인 상태도 아니어서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예산안의 경우 정부 안이 국회 심의를 거쳐 최종 결정되는 특성상, 위원장의 노력이 요구되는 부분이다. 예산 증액이나 사업 유지를 위해서는 국회의 협조가 필수적이기에 위원장의 역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위원장이 예산안에 대해 잘 모를 경우 사업 추진에 차질이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 영화계 인사들의 의견이다.

공모를 통한 선정이 난항을 겪으면서 공은 다시 임원추천위원회(위원장 홍승기 교수)로 넘어갔다. 임원추천위원회가 적합한 인사를 직접 찾아내야 하기 때문이다. 일단 위원장의 능력을 갖춘 영화계 선배들이 후배 추천위원들에게 면접 심사받는 방식은 벗어나게 됐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부담은 덜 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홍승기 심사위원장은 공모과정에서 한 매체에 기고한 글을 통해 "명예를 먹고 살 분들이 지원동기를 써서 제출하고 후배들의 '면접시험'까지 봐야 한다는 것은 가혹한 면이 있다"고 지적했었다.

감투나 벼슬 아닌 실무형 위원장 필요.."젊은 사람 물색해 봐야"

 지난 5월 19일 열린 칸영화제 한국영화의 밤 행사에서 김의석 영진위원장(왼쪽)과 국내외 영화인들이 칸 영화제 티에리 프레모 집행위원장에게 한국정부가 수여하는 은관문화훈장을 전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5월 19일 열린 칸영화제 한국영화의 밤 행사에서 김의석 영진위원장(왼쪽)과 국내외 영화인들이 칸 영화제 티에리 프레모 집행위원장에게 한국정부가 수여하는 은관문화훈장을 전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계는 '소통 능력과 현장 경험이 있는 영화인들이 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한 제작배급사 관계자는 "맏형 역할을 하고 있는 이춘연 대표나 경험이 많은 김유진 감독 등이 나섰으면 하는 바람이 있는데, 당사자들은 관심이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유명세와 지명도를 따지지 말고, 정책과 산업에 조예가 깊고 원칙과 소신을 가지고 기관이나 단체 등에서 일한 실무 경험도 있어서 행정적으로 일을 추진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제작사 대표를 역임한 한 영화계 인사는 "영진위 위원장이 사실은 상당히 행정적, 정무적인 일이라 영화계와 영화산업 현황에 정통하고, 미래전략에 대한 명확한 원칙과 소신을 관철할 수 있어야 한다"며 "어떤 경우라도 영진위 위원장을 벼슬이나 감투, 권력으로 생각하는 자들은 배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영진위가 무슨 이익단체나 동호회도 아닌데 영화계와 너무 내밀한 것도 바람직한 건 아니라고 보기 때문에 '영화계와의 소통'이라는 기준은 중요한 조건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부와, 때로는 영화계와도 긴장감을 가지고 정책과 비전을 수립하고 구현해나갈 수 있는 강단 있는 실무형 위원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는 "40~50대 젊은 사람으로 영화계 제 단체나 비중 있는 인사들로부터 적극 추천을 받아 보는 것도 방법일 것 같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현 정부에서는 이런 요건이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이 결정적인 한계라는 게 영화인들의 의견이다. 요건이 되는 영화인들 중에서 권력자 주변 실세들의 사상이나 이력, 코드검증을 통과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일부 영화인들은 이번 영진위원장 공모에서 자격 요건이 되지 않음에도 권력 실세들과의 연줄을 이용해 자리 욕심을 낸 경우도 있다고 주장했다.

마땅한 사람이 없으면 김의석 위원장이 연임을 해야 한다는 의견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김 위원장은 연임에 대한 생각이 없는 상태지만, 3년 임기도 채우기 힘들다는 위원장을 직무대행 기간까지 포함하면 3년 6개월째 큰 잡음 없이 이어오고 있다. 따라서 기약 없이 시간을 끌기 보다는 냉각기를 두고 현 위원장 체제를 연장하는 게 방법이라는 것이 영화계 일부의 의견이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 김의석 영진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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