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4년 대두되던 신흥국 경제 침체를 넘어선 미국 국가 부채 상황이 다시 발생했다.
지금 미국 10년 만기 국채 상황 수익률은 최저점을 기록하고 있다. 밑에 있는 미국 10년 국채 상황은 최저점을 기록하고 있다.

2월 2일 수치 최하
▲ 미국 10년 국채 수익률 2월 2일 수치 최하
ⓒ 미국 경제 연구소

관련사진보기


국채라는 것은 외국인에게 빌려주는 채권 보증서 같은 것이다. 지금 부채가 최고점에 도달한 상황에서 과연 미국 정부는 18조 5360억 달러를 갚을 수 있는가? 미국 10년 국채가 투자 매력이 떨어짐으로서 아무도 외인과 기관이 환차손 즉 투자의 손해를 피하기 위해 구입하던 미국 국채의 매력이 떨어진 상황에서 아무도 미국 국채를 선매도(구입)하지 않을 것이다.

대출 상황 최대 뱅크런 우려
▲ 미국 국가 모기지 상황 대출 상황 최대 뱅크런 우려
ⓒ 미국경제 연구소

관련사진보기


미국 국가 모기지 상황은 어떠한가? 관련 모기지 매력도는 더더욱 투자에 대한 매력도가 떨어지는 상황이다.2008년 서브 프라임 모기지의 해당할 만큼 투자에 대한 붕괴 가능성은 어떤지 모르겠다.
모건 스탠리가 주택을 담보로 빌려주는 모기지 대출 상황은 늘려놓고 정작 본인 은행들은 부실 붕괴 가능성을 감추었다. 그래서 투자신탁이 사실상 투자자들을 속인 것으로 드러나 발뺌하지 못하게 생겼다. 미국 부도 위기를 더욱 늘려났다.
강달러인 상황에서 gdp는 호재
▲ 미국 달러 가치 인덱스 강달러인 상황에서 gdp는 호재
ⓒ 미국경제연구소

관련사진보기


보통 달러가 강한 상황에서 미국 경기침체가 시작되는데 전체적인 달러의 환율가치 흐름은 좀 더 낮은 이 상황이라면 당장에 붕괴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2014년 주목
▲ 미국 부채 상한도 최고가 2014년 주목
ⓒ 미국 국가 연구소

관련사진보기


미국 부채가 14조 달러를 돌파했다. 증세가 불가피 한데 공화당의 세출 법안이 통과되어 오히려 감세가 위기를 불러오지 않을까 생각된다.미국 국가부채를 지방 정부에서 판매하지 않는 1단계 법안이 통과되었다는 소식이다. 미국 국가 채권을 주 정부에서 구입하지 않겠다는 제스쳐는 10년 만기 채권에 대한 수익률이 보다시피 낮아진 상황에서 세출이 적은 중산층이 미국 채권에 대한 매력을 느낄수 없다는 뜻에서 나온 것이다.
양적 완화를 100억 달러 줄인지 발생한 미국 국가 부도이다.
주정부에 해당하는 달러 가치를 줄어들어드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해 세출제도를 바꾼셈이다. 미국 주정부가 지급하는 채권은 대부분 안전 수단 손절하를 막는 안전한 자산이였지만 이제는 본인들의 자급도를 줄여야 만큼 상황이 임박했다.
100년 중 미국 국채 56월 배당금 최저하
▲ 미국 경제 수익률 100년 중 미국 국채 56월 배당금 최저하
ⓒ 미국 경제 연구소

관련사진보기


미국에 투자한 이후로 미국 경제 연구소는 최대의 뱅크런을 예상하고 있다. 가계대출 비상으로 미국은행에서 대규모 예금 인출 사태를 예상하고 있는 것이다. 더이상 일용품과 세금 보험을 통해서 얻는 수익이 줄어든다면 미국 국민들은 장기간 방치되어 온 mbs 보시다 시피 또다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미국의 공적 자금이 필요한 사태와 늘어난 빚(자동차 할부,미국 부동산이자)나 금과 귀금속 같은 안전한 수단을 사기위해 원자재 환투기를 할수 있다고 미국 경제연구소는 경고하고 있다.
미국 고용 노동 보고서 최고 고용률 달성. 보험 고용 노동률 최하
▲ 미국 고용률 상황 미국 고용 노동 보고서 최고 고용률 달성. 보험 고용 노동률 최하
ⓒ 미국 경제 연구소

관련사진보기


미국 고용 노동 보고서는 일년 단위로 매우 좋은 편이고 그리고 고용시장도 안정화 되어 있다. 이상황에서 고용으로 인한 세출 범위와 위법성 범위는 없어 보인다. 다만 안정화되지 않은 10년 만기 국채의 수익률 악화와 14조를 돌파한 미국 국가 부채를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냐는 것이다.

지금은 어떠한가
▲ 미국 장단기 금리차 지금은 어떠한가
ⓒ 미국경제 연구소

관련사진보기


미국의 장단기 금리차가 대폭 확대되어 있는 상황이다. 초록색은 중장기 큰 은행 브로커 빨간색은 주에 있는 저축은행을 나타낸다. 미국 경제 연구소에서 경고하자는 바는 무엇인가? 장단기 금리차는 앞으로의 물가 비상상승과 실업률을 2년에서 15년예상하는 것이다. 지금과 같이 큰 상황에서 대규모의 물가 비상사태와 미국내 부채로 정말로 대공황 2.0이 올 수 있다.

지금 금리가 동결인 상황에서 내수부진에 빠진 한국경제는 금리가 다른 상황보다 높기 때문에 한국 국채에 대한 이자 보상률로 매력은 높지만 신흥국 위기와 함께 미국 경제 침체와 빚 위기로 부동산에 대한 감세와 종부세를 2.5%올려 보았자. 기회비용에 대한 체증만 늘어날 것이다. 이에 따른 디폴트와 위기 상황을 타개할 방법이 필요하다.


태그:#미국경제 침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