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관진 국방부 장관이 군가산점제에 대해 "원칙적으로 찬성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11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 당시 모습.
 김관진 국방부 장관이 군가산점제에 대해 "원칙적으로 찬성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11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 당시 모습.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김관진 국방부 장관은 14일 위헌 판결이 난 군가산점제에 대해 "어떤 형태로 보상이 돼야 되겠다는 데 원칙적으로 찬성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국방위원회에 출석해 이같이 말한 뒤 "원칙적으로 군 복무로 인해서 그 기간 중 소위 불이익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밝혔다. 김 장관은 김형태 무소속 의원이 군가산점제 부활을 주장하자 "국회 차원의 논의가 이뤄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 논리에 공감한다"고 거듭 찬성 입장을 밝혔다.

김 의원이 "가산점 비율만 조정한다면 (군 가산점제가) 합헌일 수도 있다고 해석한다"고 말하자, 김 장관은 "이번에 국회에서 한기호 의원이 제출한 안이 그런 것을 담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는 또 "국방부가 자체 대안을 검토 중이고 6월 20일 전까지 마련하겠다"고 말해 20일 실시되는 법안심사소위에서 군 가산점제 재도입을 위한 국방부 차원의 대안을 제출할 것임을 시사했다.

하지만 이미 지난 1999년 헌법재판소의 위헌 판결로 폐지된 군 가산점 제도 부활 시도는 적지 않은 논란이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홍성수 숙명여대 법학부 교수는 "군 가산점제는 수혜 집단이 극소수인데도 전시 효과가 커 군필자들의 착각을 부르고 불평등에 대한 구조적 해법 모색을 되레 어렵게 한다"며 "국방부가 손쉬운 사후 보상 방안만 고집하고 있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태그:#군 가산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