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늘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낮 기온 서울 28℃ 등 동쪽지방을 중심으로 30℃ 가까이 올라 덥겠다. 반면 서쪽지방은 다소 선선할 전망이다.
 오늘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낮 기온 서울 28℃ 등 동쪽지방을 중심으로 30℃ 가까이 올라 덥겠다. 반면 서쪽지방은 다소 선선할 전망이다.
ⓒ 정연화기자

관련사진보기


오늘(16일·목)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겠다.

민간기상업체 케이웨더는 "오늘 중부지방은 대체로 맑겠으며 제주도는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겠다. 반면 동해안 지방은 동풍에 의한 지형적인 영향으로 구름이 많겠으며 안개가 짙게 끼는 곳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동해와 남해상에 안개가 짙게 끼어 있는 곳이 많을 것으로 예상돼 이 지역에서 조업하는 선박은 안전에 각별한 유의가 요망된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대전 28℃, 광주·전주 29℃, 대구 22℃, 부산 19℃, 강릉 17℃ 등 13~28℃로 동·서간의 기온차가 크게 나타나겠다.

이렇게 동서 지역의 기온차가 크게 나타나는 이유는 '높새바람' 때문이다. 일명 '푄 현상'이라고도 불리는 이것은 습윤한 공기가 산을 넘어 반대쪽으로 불면서 고온 건조한 바람으로 바뀌는 것을 말한다. 초여름 영서지방에 주로 나타난다. 때문에 동풍의 영향을 받는 서쪽지방, 주로 영동지방에서는 기온이 크게 오르지 못해 20℃ 안팎에 머물겠다.

반면 태백산맥을 넘어 온 바람은 영서지방 특히 우리나라 서쪽지방에서는 고온 건조해져 우리나라 서쪽지방을 중심으로 한낮 기온이 30℃ 가까이 오르며 더운 날씨가 나타나겠다.

주요 도시별 오늘 날씨
 주요 도시별 오늘 날씨
ⓒ 케이웨더

관련사진보기


한편 제주도 남쪽해상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18일(토) 오전 제주도부터 비가 시작돼 점차 전국으로 확대되겠다. 특히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며 비는 19일(일) 새벽 중서부지방부터 점차 그칠 전망이다. 그 밖의 날은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만 많겠다.

덧붙이는 글 | 정연화(lotusflower@onkweather.com) 기자는 온케이웨더 기자입니다. 기상기사 자격증과 기상예보사 면허증을 취득하는 등 기상학을 전공한 기상전문기자입니다. 이 뉴스는 날씨 전문 뉴스매체 <온케이웨더(www.onkweather.com)>에도 동시 게재됩니다.



태그:#오늘날씨, #날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국내최초 날씨전문 매체 <온케이웨더>: 기상뉴스,기후변화,녹색성장,환경·에너지,재난·재해,날씨경영 관련 뉴스·정보를 제공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