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11집 'This Love' 오는 16일 11집으로 돌아온 신화는 국내 최초로 '보깅댄스'를 선보인다.

▲ 신화 11집 'This Love' 오는 16일 11집으로 돌아온 신화는 국내 최초로 '보깅댄스'를 선보인다. ⓒ 신화컴퍼니


<오마이스타>는 스타는 물론 예능, 드라마 등 각종 프로그램에 대한 리뷰, 주장, 반론 그리고 인터뷰 등 시민기자들의 취재 기사까지도 폭넓게 싣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노크'하세요. <오마이스타>는 시민기자들에게 항상 활짝 열려 있습니다. 편집자 말

가요계의 최장수 그룹 신화가 정규 11집 앨범을 발표한다. 신화는 무려 11장의 정규앨범을 발표하기까지 수많은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다. 이 여섯 남자가 가요계에서 어떤 신화를 남겼는지 15년간의 신화의 안무 히스토리를 따라가 보자.

1집. '해결사'

1998년 신화의 데뷔곡인 해결사는 팀 내에서 안무를 담당한 민우와 전진이 만들었다. 크고 정확한 동작으로 데뷔곡답게 신인의 패기와 파워가 느껴진다. 당시 이들은 큰 힙합 스타일의 옷을 입고 카메라를 잡아먹을 듯한 눈빛을 보이며 딱 맞아 떨어지는 군무를 보여주었다. 칼 군무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2집. '티오피' (T.O.P)

신화를 처음으로 정상에 올린 곡이다. 백조를 연상하게 하는 의상에 미소년 여섯 명이 등장했다. '티오피'는 차이코프스키의 '백조의 호수'를 샘플링한 곡으로 유명하다. 우아한 클래식선율에 아름다운 선이 살아있는 안무를 선보였다. 팬들이 '신.화.창.조'를 외치는 마지막 네 박자의 동작까지 눈을 뗄 수 없게 만든다.

3집. '온리원' (Only one)

신화의 섹시함이 시작된 곡이라 할 수 있다. 후렴구에서 재킷을 벗었다 입는 동작과 남성미 넘치는 안무들이 특징이다. 이번 15주년 콘서트의 오프닝 곡이기도 했던 '온리원'(only one)은 10년이 더 지난 곡이지만 원숙한 섹시미가 살아있다.

4집. '헤이 컴 온'(Hey Come On)

막내 앤디를 제외하고 신화가 잠시 다섯 명 체제가 되었던 시기다. 아이돌 최초로 누드집을 발매한 신화는 4집에서 진정한 짐승남이 되었다. 파워 넘치는 '헤이 컴 온'의 안무는 '컴온' 가사에 맞춰 손짓 동작이 반복되어 나온다. 무엇보다 '헤이 컴 온'은 곡 중간 민우의 솔로 댄스타임이 포인트다. 강렬한 비트에 맞춘 'M(이민우) style'의 현란한 개인기가 인상적이다.

4집. '와일드 아이즈'(Wild eyes)

신화의 춤은 '와일드 아이즈'를 빼놓고는 이야기할 수가 없다. 의자에 앉아서 하는 간단한 동작이었지만 그 손짓하나에 카리스마를 담았다. '와일드 아이즈' 안무는 이민우가 20분 만에 만든 사연으로도 유명하다. 현재 많은 아이돌들이 기억에 남는 신화 춤으로 '와일드 아이즈'를 꼽고 있다.

5집. '퍼펙트 맨'(Perfect man)

스탠드 마이크를 사용한 안무다. 안무를 돋보이게 하는 소품을 사용함으로써 무대에서 신선하고 카리스마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스탠드 마이크는 원더걸스, 샤이니, 틴탑 등이 사용했듯이 무대 퍼포먼스에서 인기 있는 아이템이다.

6집. '너의 결혼식'

초단위로 쪼개서 안무를 넣은 걸로 유명한 '너의 결혼식'. 춤이 너무 힘들어 멤버들의 원성을 샀다는 후문이 있다. 하지만 이 빠른 안무에 라이브까지 소화하는 신화를 보면서 그들의 실력을 다시금 인정하게 하는 곡이기도 하다.

7집. '브랜드 뉴'(Brand New)

새 소속사로 옮긴 후 발표한 첫 앨범으로, 신화에게 데뷔 이후 두 번째 대상을 안겨준 뜻 깊은 곡이다. 이 곡에서 여성 댄서와의 파트너 댄스, 남자 댄서와의 군무까지 뮤지컬 스케일의 웅장한 안무가 탄생했다. 혜성과 동완의 파워풀한 보컬까지 더해 화려한 무대를 감상할 수 있다. '브랜드 뉴'를 제대로 느끼고 싶다면 시상식이나 콘서트 등 큰 무대에서의 영상을 추천한다.

8집. '유어 맨'(Your man) / 9집. '런'(Run)

8집의 '유어 맨'(Your man)은 신화의 남성미와 함께 세련된 모습을 느끼게 한 안무로 유명하다. 신화는 8집 발표 당시 일주일이라는 짧은 기간만 활동해 아쉬움을 주었는데 이번 15주년 콘서트 때 '유어 맨'(Your man)을 선보여 팬들을 반갑게 했다. 9집은 앨범을 발매하고 활동은 하지 않았다. 

10집. '비너스'(Venus)

신화의 10집 비너스(Venus) 4년만에 컴백한 신화의 10집 비너스(Venus) 뮤직비디오 장면이다.

▲ 신화의 10집 비너스(Venus) 4년만에 컴백한 신화의 10집 비너스(Venus) 뮤직비디오 장면이다. ⓒ 신화컴퍼니


9집 이후 신화가 4년 만에 내놓은 10집 수록곡이다. 팬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댄스가 특징인 비너스(Venus)는 몽환적이며 중독성 있는 멜로디의 일렉트로닉 장르이다. 남, 여 댄서들이 함께해, '브랜드 뉴'(Brand New) 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드디어 오는 5월 16일 신화의 정규 11집이 발매된다. 11집 타이틀곡 '디스 러브(This Love)'는 일렉트로닉 느낌이 가미된 강렬한 댄스음악이다. 이 곡에서 신화는 아이돌 최초로 '보깅댄스'를 선보인다.

'보깅 댄스'란 1990년대 마돈나의 5집 수록곡인 '보그(VOGUE)'의 인기와 함께 전파된 것으로, '모델 포즈에서 따온 손동작을 이용해 리듬을 표현하는 춤'이라 불린다. 춤의 동작들이 모델의 포즈 사진을 연상시키는 스타일리시한 안무이다. 신화만이 표현할 수 있는 30대의 섹시함을 담았다.

신화의 15년이 결코 쉽게 달려온 것이 아니란 걸 잘 알기에 이들의 11집이 반갑다. 앞으로도 20주년, 30주년, 아이돌계의 조용필처럼 신화만의 음악과 무대를 계속 보고 싶은 바람이다.


신화 신화 11집 신화 안무 THIS LOVE 신화 컴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