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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의석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

김의석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 ⓒ 이정민

"사실 영화진흥위원회나 기관장 개인의 성과라 보기는 어렵지만, 취임 후 크게 한국영화의 글로벌 진출전략 다각화나 내수 시장 활성화에 역점을 두고 영화진흥사업의 재편전략을 세웠다. '한국영화 글로벌 진출' 전략의 세분화나 '동반성장 전략' 등이 새롭게 강조됐다.

그 과정에서 지난해 한국영화 관객 1억 명 돌파와 김기덕 감독의 <피에타> 베니스 국제영화제 수상이 대내외적으로 큰 이슈로 부각되었고, 한국영화계가 주목할 만한 성과로 자리 잡게 됐다. 동반성장과 관련된 협약도 중요한 성과라고 생각한다.

남은 1년의 시간 동안은 시대에 뒤처진 측면이 많은 '영화 및 비디오물 진흥에 관한 법률' 개정에 역점을 둘 생각이다.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 시장까지 포괄하도록 해야 할 것 같다."

지난 4일, 김의석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은 3년의 임기 중 지난 2년의 평가와 남은 1년의 구상을 묻는 <오마이스타>의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그는 "10월의 영진위 부산 이전을 성공적으로 완료하는 것도 중요한 업무"라며 "취임 때 밝혔던 것처럼 한국영화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영화산업 동반성장 추진에 지속 매진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김의석 영진위원장이 지난 3월 30일로 취임 2주년을 넘겼다. 두 명의 전임 위원장들이 영화계와 극한 대립관계에 있었던 탓에 질시를 받기도 했으나, 김 위원장은 지난 2년 간 이 같은 관계를 회복시키는 데에 긍정적 노력을 폈다는 평가가 나온다. 현안에 대한 영화계 구성원들의 요구사항도 많아지고 있고, 그 과정에서 비판도 이어지고 있으나 적어도 영화계와의 소통노력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무능함과 부정에 지탄받으며 사퇴 압력을 받았던 이전 위원장들과는 달리, 만에 하나 새정부 출범 등으로 김 위원장이 임기를 못 채우는 일이 발생할 경우 도리어 영화계가 다시 시끄러워질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오마이스타>는 임기 1년을 남겨 놓은 시점에서 그간 김 위원장이 추진하고 있는 정책들의 진행 상황과 최근의 몇 가지 현안들에 대해 질의를 했고, 김 위원장은 답변을 서면으로 보내왔다.

"한-중 공동제작협정 체결되면 우리 쪽 이익 커"

김의석 위원장이 지난 2년간 공들인 대표적인 부분은 '동반성장'이다. 그 성과로 지난해 7월 '한국영화 동반성장 이행협약'을 체결했다. 계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사안이지만 일단 첫 단추는 잘 끼웠다는 게 영화계의 전반적인 의견이다. 대기업 독과점 문제와 스태프 처우 문제 등 영화계의 주요한 현안들이 모두 얽혀있기에 관심이 큰 사안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안 해결에는 미흡하고 일부에서는 강제력이 약해 큰 효과가 기대만큼 못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7월 출범한 한국영화동반성장협의회

지난해 7월 출범한 한국영화동반성장협의회 ⓒ 영화진흥위원회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지난해 '한국영화 동반성장 이행협약' 체결을 이뤘다면 이후, 협약의 구체적인 실행력 확보 등을 위해한 작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그 결과물로 곧, 가칭 '한국영화 동반성장 이행협약 세부 이행 합의문(안)'을 마련해 공개할 예정"이라면서 "'세부 이행 합의문'은 지난해 체결한 이행협약의 실행 강제력을 지닌다"고 강조했다. 

그는 "물론 발표될 세부 이행 합의문이 전 영화계 구성원이 모두 만족할 만한 내용이 아닐 수도 있으나, 정부와 업계, 단체가 실행 강제력을 띠는 '동반성장 이행 합의'를 이끌어낸 최초의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여타 산업 분야에서 찾아보기 힘든 사례라는 것이다. 적어도 남은 임기동안 '지속적인 영화산업 동반성장'과 '공정경쟁 환경 조성'에 노력하겠다는 김 위원장의 의지는 확고해 보인다.

김 위원장이 주안점을 두고 있는 또 하나의 핵심 사안은 중국진출이다. 얻어낼 수 있는 효과 면에서는 영화계의 시각이 다른 부분도 있지만, 지난해 4월 '중국 필름비즈니스 센터'가 세워지면서 구체화됐다. 중국과 공동제작을 추진하는 우수 프로젝트를 가진 영화사가 중국 현지에서 작품 기획개발, 공동제작 및 투자자를 유치할 수 있도록 장기입주 사무공간과 거주 공간 등을 제공하는 게 사업의 핵심이다.

영진위 측에 따르면 2012년에 총 17편의 프로젝트에 대해 190건의 비즈매칭을 지원하였고 올해 3월 현재까지의 지원작 중 1편인 박유환 감독의 <칠성빌라>가 중국에서 제작이 완료돼 개봉을 준비 중에 있다. 또한 장윤현 감독의 <요쿠러브>, 추상록 감독의 <소리굽쇠>, 안병기 감독의 <손님> 등 3편 정도가 최종 투자를 타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중국과의 공동제작협정 체결에 달려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협정이 체결될 것이라고 말해왔으나, 지연되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대해 영진위 측은 연내 협정 체결 가능성을 전망하면서 이제까지 체결된 프랑스와 뉴질랜드와 영화공동제작협정 사례 등을 볼 때 협정 체결까지의 기간이 오래 소요되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이어 "정부가 체결하는 협정이라 국내법에 준하는 효력을 갖게 되며, 동 협정에 의해 제작되는 영화는 자국영화로 간주되어 자국 법령 및 제도에 따라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되어 한-중 영화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세계 2위로 부상한 중국 영화시장 진출을 통한 수익창출로 국내 영화시장의 한계 및 투자 리스크 극복, 제작비 조달을 통한 제작편수 증가 및 생산유발 및 고용창출 효과가 발생하리라 예측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3월 열린 인다다큐페스티벌 개막식. 영진위의 지원이 축소되면서 다양성 독립영화제들의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3월 열린 인다다큐페스티벌 개막식. 영진위의 지원이 축소되면서 다양성 독립영화제들의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 ⓒ 인디다큐페스티벌


"독립영화지원 활성화 할 수 있도록 다각적 검토 중"

김 위원장은 최근 독립영화진영을 술렁이게 만들고 있는 영화단체사업지원 예산의 축소에 대한 대책도 밝혔다. 독립영화에 대한 지원 강화는 취임 이후 강조해왔던 부분이지만, 올해 예산이 축소되면서 몇몇 다양한 독립영화제들에 대한 지원이 수년 내에 아예 없어질 상황에 처해있다.

이 때문에 인디포럼영화제 이송희일 감독은 "이명박 정부 때 촛불 시위 관련한 영화 단체들의 지원을 끊으라는 지침을 내렸던 사실"을 상기시키며 "박근혜 정부는 아예 그 사업을 폐기하려 해 군소영화제들의 줄초상이 예상된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김 위원장은 일단 "기획재정부의 평가 과정에서 정확하게 성과측정이 안 돼 사업이 비효율적이라는 지적을 받았고, 순차적인 축소(예산삭감)를 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하지만 "영진위가 손을 놓고 이는 것은 아니고 나름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면서 "독립영화지원과 관련해서는 현재 진흥사업 개편을 통해 상기의 독립영화지원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 일부 영화잡지가 폐간되면서 일고 있는 '영화평론의 위기'에 대해서는 영진위가 직접 나서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명필름 심재명 대표는 영화잡지 <무비위크> 폐간과 관련해 "영화저널의 입지는 줄어들고 있고 영화비평은 무시되고 있다"면서, 영진위에서 예술영화전용관을 지원하듯 일정 부분의 지원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영화에 있어 평론의 중요성을 영진위는 잘 알고 있기에 평론학회의 기관지, 잡지 등을 지원해왔으나 민간 언론사의 잡지를 영진위가 지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는 평론이 예전만큼의 역할을 못하고 있다고 판단된다"며 "이 점은 영화평론이 대중과 소통하는 데 접점을 형성하지 못한 점도 있지만, 관객 스스로도 영화에 대해 깊이 있게 파고들어 새로운 시각으로 영화를 분석하는 것을 불편해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영진위 역할 확장이 논의됐던 지난해 11월 한국영화영상미래정책 컨퍼런스

영진위 역할 확장이 논의됐던 지난해 11월 한국영화영상미래정책 컨퍼런스 ⓒ 성하훈


"대중문화 성장 위해 영진위 역할의 확장 필요"

김 위원장은 영화계에서 제기되고 있는 '영진위 역할을 확장하자'는 방안에 대해서는 긍정적 입장을 밝혔다.

지난해 11월 여의도에서는 영화인들이 주축이 돼 '한국영화영상미래정책컨퍼런스'가 개최됐다. 이 자리에서 영화인들은 영화에 대한 개념을 영상으로 확대해서 법·제도·정책을 새로 정립해야 한다는 의견을 표명했다. 그 배경에는 이미 영화산업은 제작과 유통영역에서 타 영상산업 분야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는 문제의식이 자리 잡고 있다.

김 위원장 역시 이 같은 생각에 공감한다고 말했다. 그는 "제작부분에 있어 영화현장은 제작기술·장비·인력 측면에서 통합되고 있으며, 유통의 측면에서는 1차 시장인 극장을 벗어나면 2차 시장인 디지털온라인시장에서는 영화·방송·드라마 등이 차이성 없이 소비되고 있는데, 단지 정부 정책과 법, 그리고 언론만이 이런 이분법적 사고를 고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디지털환경이 불러온 융합 환경에 조응해야 한다"면서 "특히 한류로 대변되는 한국의 대중문화에 대한 해외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현재, 보다 수준 높은 영화 혹은 드라마, 특히 미국드라마와 같은 수준의 '한드'(K-Drama)가 가능하려면 지원기관간의 경계를 없애고 과감한 지원책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런 의미에서 영화진흥위원회의 역할 확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영화와 그 외 영상물들, 예를 들어 드라마·애니메이션·방송다큐멘터리 그리고 극장과 디지털온라인 시장을 하나의 지원체계 안에서 정책을 고민하고 민간을 지원한다면 훨씬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영진위 김의석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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