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아내표 김치 등뼈찜입니다.
 아내표 김치 등뼈찜입니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예로부터 우리네 음식 미덕은 '함께 나눠 먹음'에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음식 나누기가 쉽지 않습니다. 서로가 바빠다 보니 밖에서 식사하는 게 대세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더라도 이웃을 챙기는 아름다운 미덕은 여전이 남아 있습니다.

저희도 간혹 지인들에게 음식을 나눠 받습니다. 그들은 한결같이 "아이들 먹여라"며 "내가 직접 만들었다"고 음식을 건넵니다. 그 예쁜 마음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이렇게 나눠 먹은 요리는 카레에서부터 갈비찜까지 다양합니다. 먹을 때마다 고마운 마음이 생기는 건 당연합니다.

그제(6일) 퇴근하고 집에 왔더니, 구수한 냄새가 코를 찔렀습니다.

"당신, 맛있는 거 했나 보네?"
"별 거 아니야."

뭔가 봤더니, '김치 등뼈찜'이었습니다. 횡재에 "아싸!" 환호했습니다. 감사를 넘어 미안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왜냐면 아내는 감기 몸살로 직장에 병가까지 내고 집에서 쉬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 아내에게 입으로는 "편히 쉬지 뭐 하러 요리를 했어"라고 했지만 마음은 흡족했습니다.

아픈 중에도 아내 요리를 한 건, 지난 연말 바빠서 가족을 챙기지 못함에 대한 미안한 마음의 또 다른 표현이기도 했습니다. 더군다나 육식을 하지 않아 음식 간을 맛보지 못하는 아내인지라 더욱 고마웠습니다. 맛요? 아무튼 최고였습니다.

"집에 들어갈 때 가지고 가 챙겨 먹어라"

아내의 사랑이 듬뿍 담긴 마음의 요리를 저희 가족끼리만 먹을 수가 있나요. 아내에게 이웃과 나눠 먹자고 제안했습니다. 아내는 고개를 살래살래 흔들었습니다. "맛도 없는 걸 나눠 먹었다간 당신 각시만 망신이다"란 이유였습니다.

그렇더라도 카레 등을 얻어먹는 처지라 나눔의 미덕이 더 중요했습니다. 한 지인에게 휴대폰으로 문자를 날렸습니다.

"식사했어요? 고기도 먹지 않은 아내가 김치 등뼈찜을 했어요. 딸 보낼게요. 몇 동 몇 호?"

문자와 전화에도 반응이 없었습니다. 올 들어 가장 춥다는 날씨 탓에 딸 대신 아내와 둘이서 무작정 지인 집으로 갔습니다. 초인종 소리에도 무반응이었습니다. 대신 문 앞에 보자기로 싼 김치 등뼈찜 등을 놓고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지인 아들에게 "집에 들어갈 때 가지고 가 챙겨 먹어라"는 문자를 날렸습니다. 녀석에게 "고맙게 먹겠다"는 답신이 왔습니다. 또 어제(7일) 아침, 소식이 없던 지인에게 문자가 도착했습니다.

"김치 등뼈찜 맛있게 먹을게. 이 추운 날씨에 딸내미 심부름 시켜서 어쩌니? 암튼 감사허요."

지인과 주고 받은 문자 메시지입니다.
 지인과 주고 받은 문자 메시지입니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아들과 둘이서 다른 반찬 없이 실컷 먹었다"

지인은 아직 요리를 먹지 않았습니다. 지인은 통화에서 "아침부터 먹기가 그렇다며 저녁에 먹겠다"고 했습니다. 괜히 흐뭇했습니다. 나눔의 맛은 아무래도 요런 맛이나 봅니다. 아무런 기대도 하지 않고 있는데 어제 저녁에 문자가 또 왔습니다.

"등뼈찜 대따 맛있네. 아들과 둘이서 다른 반찬 없이 실컷 먹었다. 추운데 가져다주기까지 하고 고맙삼. ♬"

문자 끝에 콩나물 대가리까지 붙인 걸 보니 맛은 괜찮았구나 싶었습니다. 아내는 지인의 문자를 보고 싱긋 웃었습니다. 아내는 내심 '맛이 없으면 어쩌지~'하고 긴장했나 봅니다. 맛이 없으면 어떤가. 마음으로 나누는 그 순간, 서로 통하는 그 무언가가 있으면 그만이지요.

흐뭇해하는 아내가 더 없이 예쁘게 보였습니다. 팔불출이라 해도 달게 받아들이겠습니다용~^^

덧붙이는 글 | 제 블로그에도 게재합니다.



태그:#아내, #김치등뼈찜, #문자메시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묻힐 수 있는 우리네 세상살이의 소소한 이야기와 목소리를 통해 삶의 향기와 방향을 찾았으면... 현재 소셜 디자이너 대표 및 프리랜서로 자유롭고 아름다운 '삶 여행' 중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