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우리 애가 고도비만이었어요. 또래에 비해 많이 살쪄서 움직이는 것을 매우 싫어했어요.
그런데 여기서 운동한 지 6개월 정도 됐는데 체중이 줄어든 것은 물론이고 무엇보다 정신적으로 강해졌다고 할까요. 운동을 좋아하는 체질로 빠뀐 것 같아요. 특히 달리기, 구르기에 자신이 생겨서인지 어디에서도 뛰거나 움직이려고 해요. 예빈이 스스로가 좋아하니까 마음이 놓여요.

인천YMCA 발달장애아동교육센터(이하 인천Y발달교육센터)에 딸을 보내고 있는 구예빈 엄마는 왜 진작 이런 교육기관에 보내지 못했나 하고 아쉬워했다.

인천YMCA 발달장애아동교육센터에서 체육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인천Y발달교육센터 인천YMCA 발달장애아동교육센터에서 체육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최문영

관련사진보기


인천Y발달교육센터가 문을 연 지 올해로 10주년을 맞게 됐다.

1948년 창립되어 64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는 인천YMCA가 발달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처음으로 체육교육을 시작한 것은 2002년부터다. 사회교육과 사회체육의 원조격인 YMCA가 한국에만 64개 시군에 지역 YMCA가 있지만 이들 가운데 발달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체육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곳은 인천YMCA가 유일하다.

사전적 정의에 따른 발달장애란 어느 특정 질환 또는 장애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하는 나이에 이루어져야 할 발달이 성취되지 않은 상태로, 발달 선별검사에서 해당 연령의 정상 기대치보다 25%가 뒤처져 있는 경우를 말한다.

발달장애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므로 원인 질환에 따라 근원적인 치료는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아이의 잠재력을 최대화하고 이차적인 합병증을 최소화하여 가능한 독립적인 생활을 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소아청소년과뿐만 아니라 재활의학과, 이비인후과, 안과, 소아정신과 등의 협진을 받을 수 있을 뿐더러, 교육기관에서 전문화된 교육을 병행하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신체계측과 신체적성훈련, 기구운동, 마스게임 등을 진행한다.
▲ 인천Y발달교육센터 신체계측과 신체적성훈련, 기구운동, 마스게임 등을 진행한다.
ⓒ 최문영

관련사진보기


인천Y발달교육센터는 장애가 있는 학생이 교육을 받기 원하면 면담을 통해 장애 정도를 파악한 후 신체계측을 한다. 어느 정도의 교육과정이 필요한지 분석자료로 삼기 위해서다. 수준을 파악한 후에는 전문 강사가 배정되어 신체적성훈련과 기구운동, 마스게임 등의 커리큘럼을 통해 근력, 심폐지구력, 리듬감을 익히고, 민첩성 및 협동성과 더불어 사회성 발달을 꾀하는 교육을 실시한다.

인천Y발달교육센터 고완진 부장은 "지난 10년간 500여명의 학생들이 이 센터에서 교육을 받았고, 체육활동을 통해서 발달장애가 조금이나마 해소되고 있다는 것에 보람과 자부심을 느낀다. 또한 아이들보다도 학부모들이 센터 교육과정을 더욱 만족스러워하고 좋아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점차 사회적 병리적 현상에 의해 양산되고 있는 발달장애아동들을 위한 시민단체의 교육과정 운영도 필요하겠지만 무엇보다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이들에 대해 더 많은 관심과 배려가 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인천Y발달체육센터에서는 학부모와 함께 하는 가족캠프를 실시하고 있다.
▲ 가족캠프 인천Y발달체육센터에서는 학부모와 함께 하는 가족캠프를 실시하고 있다.
ⓒ 최문영

관련사진보기


인천YMCA는 앞으로도 발달장애아동교육센터를 지속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체육교육은 물론, 음악과 미술 등 예체능교육 실시를 통한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그:#인천YMCA, #발달장애아동교육센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