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옛 동대문 시장 신축공사가 한창이다. 대한민국 곳곳 가릴 것없이 공사중이다.
▲ 동대문 옛 동대문 시장 신축공사가 한창이다. 대한민국 곳곳 가릴 것없이 공사중이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말많고 탈도 많던 잠실 롯데월드 타워 공사현장, 재벌기업의 개발은 국가안보의 문제도 비껴간다. 서울비행장과 인접한 곳 대부분은 고도제한이 있지만, 이곳은 우여곡절(?) 끝에 허가가 났다.
▲ 잠실 말많고 탈도 많던 잠실 롯데월드 타워 공사현장, 재벌기업의 개발은 국가안보의 문제도 비껴간다. 서울비행장과 인접한 곳 대부분은 고도제한이 있지만, 이곳은 우여곡절(?) 끝에 허가가 났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무슨 공사인지는 모르겠으나 도심을 걷다보면 흔히 만나는 것이 가림막에 가려진 공사장이거나 개발현장이다.
▲ 강북도로변에서 무슨 공사인지는 모르겠으나 도심을 걷다보면 흔히 만나는 것이 가림막에 가려진 공사장이거나 개발현장이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아파트 개발현장, 이렇게 개발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닐터인데 성냥갑 같은 획일적인 아파트 개발만이 살 길인 것처럼 세뇌된 것은 아닐까?
▲ 마포구 아파트 개발현장, 이렇게 개발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닐터인데 성냥갑 같은 획일적인 아파트 개발만이 살 길인 것처럼 세뇌된 것은 아닐까?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잠실사거리 롯데백화점 앞은 공사로 인해 늘 붐빈다. 개발로 인해 이익을 보는 이들이 이곳을 지나다니는 운전자들의 고통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 잠실사거리 잠실사거리 롯데백화점 앞은 공사로 인해 늘 붐빈다. 개발로 인해 이익을 보는 이들이 이곳을 지나다니는 운전자들의 고통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서울은 물론이고 대한민국 곳곳이 늘 공사중이다.

대한민국 전체가 거대한 개발의 현장이다. 개발, 오로지 그것만이 살 길이라고 생각하는 듯하다. 거대한 공사판이 되어버린 대한민국은 강줄기는 물론이요, 산을 밀어버리고, 서민들의 삶의 보금자리와 삶의 터전을 알량한 보상금을 주는 것으로 무마한다.

그것이 아니라고 항의라고 할라치면 용산처럼 공권력을 이용해서 밀어부치고, 4대강 사업처럼 권력자의 의중이 담긴 사업은 반대하는 이들에게 좌빨딱지를 붙이기를 서슴지 않는다. 대한민국 곳곳이 몸살이다.

조금만 시외로 나가면 뭉턱뭉턱 산을 깎아내 도로를 내고 골프장을 짓는다.

동계올림픽이나 국가의 대소사를 위해서라면 법을 바꿔가면서라도 개발을 한다. 그리고 개발이 되면 엄청난 이익을 볼 것이라고 선전을 한다. 그러나 결국 개발로 인한 이익은 토건세력들에게나 해당되는 말이라는 것을 깨닫는데는 오래 걸리지 않는다. 그 깨달음이 올 즈음에는 돌이킬 수 없는 나락에 빠져 있다.

가림막으로 가려진 공사장은 물론이고, 적나라하게 드러난 공사장을 만나는 일은 거의 일상이다. 개발, 개발, 개발, 그것만이 살길이라고 하는 대한민국, 개발도상국가가 아닌가?


태그:#개발도상국, #도시개발, #철거민, #공사중, #롯데건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연을 소재로 사진담고 글쓰는 일을 좋아한다. 최근작 <들꽃, 나도 너처럼 피어나고 싶다>가 있으며, 사는 이야기에 관심이 많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