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월평공원 관통터널 건설이 시작된지 2년이 다되어가는 지금, 월평공원은 대형공사장으로 변했다. 현장을 보는 것만으로도 아프고, 화나고, 미안한 일이다. 현장에서 발생하는 폭파음과 중장비의 굉음이 가득찬 월평공원은 겨울이 된 지금 더 스산하다.

월평공원을 스산하게 만들어가는 관통도로는 2013년 6월이 되면 개통이 될 예정이다. 터널공사가 진행된 곳은 되돌릴 수 없는 곳으로 전락했다.

공사중인 관통도로 건설현장
▲ 월평공원 관통도로 건설현장 공사중인 관통도로 건설현장
ⓒ 월평공원 갑천 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우희철)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앞으로 더 이상 이런 개발로 월평공원이 훼손되면 안 된다. 대전환경운동연합은 월평공원과 갑천을 습지보호지역과 생태경관보전지역 지정을 관통도로 건설 이전부터 지속적으로 요구해왔었다.

결국 월평공원 관통도로가 건설되는 극한에 상황이 되어서야 보호지역 지정이 출발되었다. 관통도로건설의 승인의 조건이 월평공원과 갑천의 습지보호지역을 위한 용역을 시행하기로 되었기 때문이다.

그 결과물이 12월에 나왔다. 이번 용역은 월평공원과 갑천의 생태적 가치를 주장해왔던 환경단체의 입장의 진위 여부를 가릴 수 있는 객관적 증거가 될 수 있으며, 월평공원과 갑천의 미래를 결정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결론을 말하자면, 용역 결과 월평공원과 갑천의 생태적 가치는 충분하고, 따라서 보호지역지정이 타당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그동안 수없이 주장해왔던 환경단체의 주장이 입증된 것이며, 향후 월평공원 갑천지역을 대전시가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결론이 난 것이다.

보호지역으로 지정될 가치가 높다고 평가되는 월평공원 갑천 의 전경
▲ 월평공원 갑천의 모습 보호지역으로 지정될 가치가 높다고 평가되는 월평공원 갑천 의 전경
ⓒ 월평공원 갑천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신옥균)

관련사진보기


관통터널공사로 훼손된 월평공원과 갑천이 향후 생태적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보호지역 지정의 역할은 대전시로 넘어갔다. 2010년 7월 대전시와 월평공원 갑천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는 협약을 통해 용역결과를 토대로 습지보호지역 지정절차를 이행하겠다고 협의한 바 있다.

월평공원과 갑천지역이 생태적으로도 중요하지만,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녹지공간이니만큼 그에 걸맞게 보전되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토대로 시민들의 생태학습장으로, 대전시의 허파로, 생태계의 보고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여야 한다.

또한, 보호지역 지정이 완료된다면, 대도심 안에 있는 최초의 보호지역이 되기 때문에 지역의 랜드마크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앞으로 대전시가 어떻게 보호지역을 지정할 지 귀추를 주목된다.

관통도로를 건설하면서 희귀식물인 이삭귀개를 2010년 11월 이식했다. 2011년에는 꽃이 피었지만 향후 3~4년간 지켜봐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희귀식물 이삭귀개 이식처 관통도로를 건설하면서 희귀식물인 이삭귀개를 2010년 11월 이식했다. 2011년에는 꽃이 피었지만 향후 3~4년간 지켜봐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이경호

관련사진보기


대전환경운동연합과 월평공원 갑천 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는 관통도로 훼손되는 월평공원과 갑천의 실상과 생태적 가치를 기록하고 알리기 위해 월평공원갑천의 환경·사람·생태를 주제로 사진을 공모전을 진행하고 4회의 사진전시회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많은 시민들을 만나서 월평공원의 가치를 홍보할 수 있었다.

2010년 6월 구성된 월평공원 갑천 시민생태조사단은 2011년 매월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서 시민들이본 월평공원 갑천의 생태계를 조사해내었다. 2011년 6월에는 자체적인 중간보고회를 개최하여 스스로 월평공원과 갑천의 생태적 가치를 입증해 내기도 했다.

이 밖에도 시민들과 함께하는 생태탐방을 통해서, 월평공원을 알리고 홍보하는 역할을 진행해왔다. 2012년에도 대전환경운동연합은 월평공원과 갑천의 생태적 가치를 알려내고 보호지역 지정을 위해 앞장설 것이다. 대전시내 중심의 생태섬이 된 월평공원이 지구의 아마존처럼 대전의 허파로서의 역할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모든시민들이 함께하는 날을 꿈꿔본다.

월평공원 갑천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 활동일지
 -1월 17일 월평공원 갑천 생태시민조사단
-2월 21일 월평공원 갑천 생태시민조사단
-3월 10일 월평공원 갑천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
-3월 21일 월평공원 갑천 생태시민조사단
-3월 30일 월평공원 갑천 시민토론회
-4월 18일 자연환경조사단과 월평공권 갑천 생태시민조사단 공동조사
-4월 28일 월평공원 갑천 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
-5월 12일 월평공원 갑천 사진전 준비모임
-5월 16일 월평공원 갑천 시민생태조사단
-6월 2일 공동운영위위원회
-6월 8일 월평공원 갑천 사진전 준비위원회 회의
-6월 9일 월평공원 갑천지키기 시민대책 위원회
-6월 18일 월평공원 정기 시민탐방
-6월 20일 월평공원 갑천 시민생태조사단 중간 보고회
            / 월평공원 갑천 시민생태조사
-7월 6일 월평공원 갑천 사진전 준비위원회 회의
-7월 18일 월평공원 갑천 생태조사
-7월 27일 월평공원 사진전 준비회의
-7월 31일 사진정 공모 종료
-8월 1일 사진전 심사-5인
-8월10일 사진전 심사결과 발표
-8월 22일 월평공원 갑천 생태조사
-8월 25일 습지보전지역 최종보고회 및 회의
-8월 29일~31일 월평공원 갑천 사진전(대전시청) 및 개막식
-9월 5일 사진전 평가회의
-9월 19일 월평공원 갑천 생태조사
-9월 19일~23일 월평공원 갑천 사진전(대전역-지하철) 진행
-10월 5일 사진전 평가회의
-10월 27일 월평공원 공동운영위원회
-10월 30일 월평공원 갑천 사진전-한밭수목원
-11월 21일 월평공원 갑천 생태시민조사단
-12월 12일 월평공원 갑천 생태시민조사단
-12월 15일 월평공원 갑천 사진전(민들레의료생협, 한 살림)
-12월 22일 월평공원 공동운영위원회


태그:#월평공원관통도로, #월평공우너 갑천지키기 시민대책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날로 파괴되어지는 강산을 보며 눈물만 흘리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자연을 위한 활동이 필요하시면 연락주세요! 대전환경운동연합 회원이 되시면 함께 눈물을 흘리고 치유 받을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하기! https://online.mrm.or.kr/FZeRvcn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