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임태희 대통령실장이 24일 공직 후보자 인선과 관련해 언론에 섭섭한 심정을 내비쳤다.

 

임 실장은 이날 오후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 청년미래포럼이 주최한 대학생 겨울정책캠프 특강을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여러분이 검증대상자로부터 동의서까지 받아서 후보자를 비공식적으로라도 추천해 달라"고 말했다.

 

임 실장은 청와대 공직후보자 인선의 최고책임자라고 할 수 있는 인물이다.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가 여당으로부터 부적격 판정을 받아 낙마한 후에도 인책론에 휘말려 가장 크게 공격을 받았다. 임 실장으로서는 "언론의 검증이 지나치다"는 항변을 할 만하다.

 

임 실장은 "청문회가 이런 식으로 진행되니까 공직을 기꺼이 하겠다는 분들, 아까운 분들이 중간에 포기하는 일이 많다. 개인의 흠결을 떠나 프라이버시(사생활)가 너무 훼손당하니까 이렇게까지 공직을 하고 싶지 않다는 분들이 많다"며 "국가적으로도 대단히 좋지 않은 현상"이라고 개탄했다.

 

임 실장은 이어 "미국에서는 프라이버시는 (비공개 청문회를) 따로 하고, 정책 청문회는 공개한다"며 "우리의 경우에도 이런 인사청문회 시스템의 문제점이 많이 드러나고 있으니 국회에서 진지한 (법 개정) 논의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임 실장은 정 후보자가 낙마한 후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와 김무성 원내대표가 전날 이명박 대통령과의 회동에서 '정동기 낙마'로 대통령의 권위에 상처를 준 것에 사과한 만큼 임 실장으로서는 다시 목소리를 높일 수 있는 '국면 전환'이 이뤄지게 됐다.

 

땅 투기 논란에 휘말린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 후보자의 거취 논란에 대해서도 그는 "저도 (고용노동부 장관 시절 청문 보고서) 안 하고 임명됐다"고 말했다.

 

임 실장은 법무·보건복지·여성부 장관의 예를 들며 "야당이 위원장으로 있는 상임위에서 통과된 게 있는지 확인해 보라"고 반문했다. 국회가 이날까지 최 후보자의 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못할 경우 청와대가 장관 임명을 강행할 것이라는 기류가 읽혔다.

 

또한 임 실장은 "(전날 회동에서) 개헌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고 잘라 말했다.


태그:#임태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