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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평구는 (인천)시 최초로 2006년 12월 문화재단을 설립한 바 있으며, 올해 4월에는 전문가 책임경영운영제도를 도입한 부평아트센터를 개관했다. 이후 문화 인프라(기반시설)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 반면에 부평문화원과 부평구문화재단(이하 재단)의 체계 이원화로 인해 핵심사업의 명확성과 중복성이 걸림돌이 돼왔다. 이제라도 재단을 중심으로 한 책임경영체제의 확립이 절실히 필요한 때다."

 

허은광 인천문화재단 문화진흥실장은 '주민과 공유하는 문화기반시설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며 부평구가 안고 있는 문화정책의 현안에 대해 위와 같이 제언했다.

 

부평구 문화체육과는 그동안의 문화예술정책을 총체적으로 점검하고자 '부평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토론회'를 7일 오후 3시부터 부평아트센터 2층 커뮤니티홀 '호박'에서 문화예술 관계자 1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개최했다. 김창수 인천대 인천학연구원이 사회를 맡은 이날 토론회는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부평문화예술정책 비전과 문화예술진흥에 관한 민관 거버넌스 구축에 대한 내용으로 채워졌다.

 

문화예술진흥조례 제정, 중장기 마스터플랜의 기본

 

토론회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정희섭 한국문화정책연구소장은 문화예술 중심의 창조도시를 언급하면서 "선택과 집중의 원칙으로 재단·부평아트센터·부평문화원·부평문화사랑방 등의 시설운영, 프로그램, 인력, 재정 등 모든 분야를 재검토해 무엇을 선택하고 어떻게 행정력을 집중시킬 것인가를 판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 소장은 이에 대한 실천 계획으로 ▲ 문화예술 네트워크 구성과 문화포럼 개최 ▲ 대안문화 공간 조성 ▲ 문화예술정보센터 개설 ▲ 시민문화 활동 활성화를 위한 문화기반시설 협력지원체계 구축 ▲ 부평미군부대의 문화적 활용을 위한 민관협력회의 조직 등을 제안했다.

 

정 소장은 또한 이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선지원 시스템으로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한 조례 정비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그는 "지방자치단체의 사업 근거는 조례다. 그러므로 부평구의 문화예술관련 조례는 문화예술진흥을 위한 실질적인 척도라 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정 소장의 발표를 보면, 지역문화의 활성화를 '시민들의 주체적인 참여, 생활공동체의 고유성 발견과 계승, 공동체간의 교류와 협력'이라는 측면에서 따져보면 현재 부평구 문화예술관련 조례 내용은 대단히 미흡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시 산하 8개 자치구 중에 '문화예술진흥조례'를 제정하지 않은 곳은 부평구와 동구 2곳뿐이다. 이는 문화예술영역의 발전을 위해서는 단기적인 계획이 아닌 중장기적 계획 수립과 결과에 따른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정 소장은 이에 대해 "문화시설의 설립을 계획하는 단계부터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며 "개발논리에 근거한 문화시설 증가보다는 결자해지의 차원에서 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종합적인 계획 수립과 정기적 평가가 제고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재단은 문화사랑방의 운영주체로, 문화원은 시민문화예술동아리 활성화 주체로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선 허은광 인천문화재단 문화진흥실장은 먼저 문화기반시설 활성화의 측면에서 부평구가 직면한 문제를 지적했다. 허 실장은 부평구의 넉넉하지 못한 예산규모로 인한 재원확보 방안 모색과 이미 조성된 문화기반시설의 효율적 운영체계 정립을 거론했다.

 

허 실장은 우선 종합적인 정책수립 차원에서 재단의 일원화 필요성을 주장했다. 그는 "부평문화사랑방과 부개문화사랑방은 재단이 설립된 이후에도 여전히 부평문화원에 위탁운영이 맡겨진 상태"라며 "이론적으로 따져볼 때 재단의 시설운영 시너지효과(극대화)를 위해서라도 일관 운영하는 방안이 신중하게 검토될 필요가 있다"고 제기했다.

 

허 실장은 이를 위해 부평문화원과 재단의 역할분담에 관한 보다 심도 깊은 논의가 요구된다며 "재단은 문화사랑방 시설의 운영주체로, 부평문화원은 프로그램을 공급하고 매개하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는 즉, 부평구민이 보다 많은 문화 예술적 재정 혜택을 받기 위해서 기관 일원화를 통해 중앙정부의 국비를 많이 확보해야 한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이를 뒷받침하는 자료로, 허 실장은 2009년 문화예술연감을 제시했다. 자료를 보면, 인천시 10개 군·구 문화예술 총예산 중 국비와 시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약40%에 이르는 반면에, 부평구는 3.5%에 불과하다. 부평구의 예산 형편이 어려운 현실을 감안할 때 중앙정부나 인천시 차원에서 기초자치단체로 교부하는 사업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

 

허 실장은 이밖에도 재단의 조직도를 지적하며, 재단을 각 기관의 최상위로 두는 탑다운(Top-down)방식의 위계체계이거나, 아니면 각 시설들의 허브(중심) 기능에 충실한 협의체계의 운영주체 등 다각적인 검토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기조발제에 이어 진행된 지정토론에서 손동혁 주안영상미디어센터 소장은 ▲ 민간예술단체의 참여 보장 ▲ 인적자원의 재발견과 예술교육 활용도 제고 ▲ 시설, 사람, 예산의 재배치 ▲ 재단의 위상과 역할 재정립 ▲ 소수 문화예술 동아리를 위한 대안적 문화거점 구축을 강조했다.

 

한편, 지정토론 이후 진행된 질의응답에서 임종우 부평의제21 문화와복지분과위원장과 부평구문화예술인협회 소속 회원들은 토론에서 심층적이지 못했던 부분을 성토하기도 했다.

 

이들은 ▲ 부평아트센터에 지역예술인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간 제공 ▲ 연간 시설운영비 손실 보존 확충 방안 ▲ 인천문화재단과의 문화정책 연계성 확보 대책 ▲ 부평구 문화정책의 소통 부재와 왜곡 해소 방안 ▲ 지속적인 단계별 워크숍 마련 ▲ 기행(奇行)적인 문화정책 총체적 점검 등을 주문했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부평신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부평문화예술발전토론회, #부평구문화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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