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신세계 그룹이 대전 서구 관저동에 추진하는 '대전 유니온 스퀘어' 개발 조감도.
 신세계 그룹이 대전 서구 관저동에 추진하는 '대전 유니온 스퀘어' 개발 조감도.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또 하나의 대형유통매장이 들어서는 것 아니냐는 우려 속에 신세계그룹의 유통시설 입점을 반대해 왔던 염홍철 대전시장이 마음을 바꿨다. 대전시는 논란이 되고 있는 모든 단점을 보완하여 전국 최고의 '복합문화유통시설'인 '대전 유니온 스퀘어'를 입점시키기로 신세계와 합의했다고 밝혔다.

대전시는 민선4기 박성효 시장 재임 때인 지난 2008년부터 신세계첼시의 유치를 위한 활동을 벌여왔다. 그 결과 지난 4월 신세계와 '대전복합유통시설' 개발 투자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지역 중소상인과 시민단체에서는 지역경제를 좀먹는 대형유통매장을 대전시가 유치하려 한다며 강력히 반발했고, 지난 6월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염홍철 시장도 이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해 왔다.

그러나 염 시장은 11일 오전 대전시청 중회의실에서 신세계그룹 정용진 부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신세계 대전 유니온 스퀘어 개발계획' 언론브리핑을 했다. 염 시장이 마음을 바꾼 것.

이에 따르면, 대전시와 신세계는 대전 서구 관저동 서대전IC 부근 약 33만㎡(약 10만평) 부지에 교외형 복합엔터테인먼트시설인 '대전 유니온 스퀘어'를 개발, 입점시킨다는 것이다.

'대전유니온 스퀘어'는 대전은 물론 1시간 거리인 천안, 아산, 세종시, 청주, 익산, 전주 등 대전충남북과 일부 영호남, 넓게는 경기 일원까지의 초광역상권을 타깃으로 하는 신개념 복합 랜드마크시설이라는 것.

여기에는 경기도 여주에 들어서 있는 신세계첼시와 같은 프리미엄 아울렛(100~150개의 매장)과 문화, 체육, 교육, 위락, 쇼핑시설 등이 들어서는 복합엔터테인먼트시설이 함께 들어선다.

특히, 복합엔터테인먼트시설에는 아이스링크, 어린이 직업체험관, 실내스포츠 테마파크, 영어체험교실, 오토몰, 라이프 스타일센터, 생활전문점, 멀티플렉스 시네마, 다목적 웨딩홀, 고급식품 전문점, 스파 및 수영장 등이 들어선다.

또한 옥외공간에는 구봉산자락과 어우러지는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암벽등반, 익스트림 스포츠 시설과 함께 이벤트와 커뮤니티가 펼쳐지는 수변 야외무대 등이 설치된다. 또 이 모든 시설을 이어주는 미니 익스프레스(기차)도 운영된다.

신세계는 이곳에 직접투자비로 4500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해당 부지가 외국인투자촉진법에 의거하여 수의계약이 가능하기 때문에 '첼시' 등 외국기업과 함께 투자한 법인을 만들어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대전시는 이 사업의 경제효과로 3000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연간 국내외 관광객 750만 명이 방문해 초기 3년간 약 8조 1753억 원의 직·간접적 경제효과 유발 및 도시 브랜드 가치 상승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마음 바꾼 염홍철 대전시장, 부작용 우려에 조목조목 해명

신세계그룹 정용진 부회장(왼쪽)과 염홍철 대전시장이 '대전 유니온 스퀘어' 개발에 합의하고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신세계그룹 정용진 부회장(왼쪽)과 염홍철 대전시장이 '대전 유니온 스퀘어' 개발에 합의하고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이러한 신세계의 입점은 부작용이 많을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돼왔다. 즉, 중소상인들의 상권침해와 지역자금 역외유출, 그린벨트 해제를 통한 사업부지 특혜 제공 논란 등이 바로 그것.

이에 대해 염홍철 시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이러한 지적에 대해 조목조목 해명했다. 염 시장은 먼저 "저는 지난 선거 때 신세계 쇼핑몰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었다"면서 "그 이유는 또 하나의 대형마트가 들어오는 것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을 뿐더러, 영세상인과 기존 상권에 부작용이 적지 않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그러나 저는 취임 전 MOU까지 체결된 사안에 대해 더욱 냉철히 상황을 파악해 볼 필요성을 느꼈다, 그리고 부작용은 최소화하고 실익을 극대화하는 방안이 무엇인가를 고민하게 되었다"면서 "그래서 신세계 그룹 측에 크게 두 가지를 주문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그 하나는 지역경제, 특히 영세상인과 재래시장에 지장을 줘선 안 된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단순 유통시설, 판매시설만 갖고는 안 되며 지역발전과 함께 문화예술, 교육,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등 시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국내 최고시설의 복합웰빙시설을 만들어야 한다는 요구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에 신세계측이 우리 시의 제안을 수용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증대에 기여함은 물론 상권확대로 신규 고객을 창출하고, 지역소상공인과 상생하며, 쇼핑과 레저문화가 결합된 신개념의 복합시설을 건립한다는 대원칙을 합의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염 시장은 신세계 입점에 대한 부정적 시각에 대해 조목조목 해명했다. 그는 우선 '지역영세상인과 기존 상권에 대한 피해 우려'에 대해 "브랜드와 소비계층의 분명한 차별화를 통해 기존 상권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할 것"이라면서 "특히 지역의류판매업계의 보호를 위해 경쟁품목 입점제한은 물론 철저한 지도감독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대형쇼핑몰의 입점에 불과하다'라는 시각에 대해서는 "쇼핑시설 위주의 개발이 아닌, 시민들의 여가․레저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복합문화웰빙공간으로 조성되어 외지 관광객을 유입시키고, 신규상권의 창출을 통하여 대전의 새로운 관광자원이 개발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그린벨트 해제 등 특혜 논란에 대해서는 "전혀 사실이 아니"라면서 "신세계의 사업예정부지는 지난 2005년부터 도시기본계획에 따라 개발이 예정된 부지 가운데 일부이며, 이에 따른 그린벨트 해제는 이미 유통단지 및 교육, 문화, 관광 등 지역특화발전에 필요한 정상적인 행정절차로서 관저지구 종합개발계획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또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과 관련해서는 "현지법인화를 비롯한 건설공사의 지역업체 하도급, 지역주민 고용할당제, 지역사회 환원사업 등에 대해 심도 있는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염 시장은 끝으로 "저는 이 자리를 빌어 대전경제의 파이를 키워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사람이 모이고 돈이 모이고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존의 작은 파이에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도 "이 사업이 이름만 바꾼 대형마트나 백화점 아니냐는 의구심이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그러나 우리가 추구하는 것은 단순 쇼핑시설이 아니라 기존 유통시설과는 차별화된 복합엔터테인먼트 시설로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나아가 대전이 중부권 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곳으로 발전하는 데 기여하는 시설로 만들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설명에도 불구하고 신세계의 '대전 유니온 스퀘어' 입점의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는 여전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 의류업계 고사시키는 신세계 특혜 사업 철회하라"

이날 당장 '대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대전동네경제살리기추진협의회', '대전충남의류판매조합'은 성명을 내고 "대전시는 실체 없는 외자유치사업을 포기하고, 신세계에 대한 특혜사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우리는 대형유통점의 신규진출에 대해 대전시장이 자신의 입장을 바꾸면서까지 무리하게 대형유통업체에게 각종 행정편의와 저렴한 토지를 공급하려는 이유를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외국자본 유치라는 이유를 들어 수의계약으로 공급하겠다는 것은 대전시 정책의 진정성을 다시금 생각해보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뿐만 아니라 외자 유치를 전제로 진행되는 사업임에도 신세계는 외국자본의 실체에 대해 아직까지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추후 확정이라는 모호한 입장에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는 점과 신세계의 경우 사업 부지를 계약하여 획득하는 순간 천문학적 금액의 토지가격 상승으로 인해 수익을 올리게 된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신세계가 제시한 각종 지표와 수치의 근거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이들은 "3000여 명의 직접고용과 750만 명의 방문객 유치를 주장하지만 배후도시의 2000만 인구를 가지고 영업 중인 여주아울렛조차 꿈도 꿀 수 없는 인원이 방문한다는 것은 현재와 같이 종합쇼핑몰이 우후죽순처럼 전국적으로 계획 중인 이때 가능한 수치가 아니"라면서 "직접고용의 경우에도 이는 지역 의류 중소상인의 몰락으로 인한 실업이 전제된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무엇보다 심각한 문제는 이전부터 지적하여왔듯이 의류업종의 지역중소상인들과 충돌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라며 "우리는 대전지역의 시민사회단체와 상인단체는 물론 중소상인살리기 전국네트워크 등 전국의 조직 등과 함께 동원가능한 모든 수단을 통해 이를 반드시 이를 막아낼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끝으로 ▲대전시장은 시민과 한 약속을 파기하고 특정 기업의 이익을 위한 사업을 실시하는 것을 전면 취소하고 중소상인에게 사과할 것 ▲대전시는 중소상인의 육성 및 지원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시행할 것 ▲신세계는 외국자본 유치와 관련, 외국 업체의 실체와 함께 지분율에 대해 시민 앞에 공개할 것 ▲신세계는 자사 신규 사업 확장을 지역발전으로 호도하지 말고 계획을 전면 철회할 것 등을 촉구했다.


태그:#신세계, #정용진, #염홍철, #대전시, #대형매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