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달 21일 내린 집중호우로 붕괴된 부평미군기지 담장. 담장이 무너지면서 미군기지 안에 고여 있던 빗물이 쏟아져 인근 상가건물(산곡4동 오남프라자) 지하층이 물에 잠겨 상인들이 상당한 피해를 입었다.
 지난달 21일 내린 집중호우로 붕괴된 부평미군기지 담장. 담장이 무너지면서 미군기지 안에 고여 있던 빗물이 쏟아져 인근 상가건물(산곡4동 오남프라자) 지하층이 물에 잠겨 상인들이 상당한 피해를 입었다.
ⓒ 한만송

관련사진보기


지난 9월 21일 내린 집중호우(234mm) 때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담장이 무너지면서 인근 상가들이 침수 피해를 입은 것과 관련해 부평구와 미군이 침수 원인 합동 현장조사를 실시한다는 이야기가 있었으나, 미군 측의 성의 없는 태도로 인해 합동조사가 사실상 무산됐다.

폭우로 인해 캠프마켓 인천 부평구 산곡4동 쪽 담장 일부가 붕괴됐으며, 이로 인해 기지 안에 고여 있던 빗물이 인근 상가건물(오남프라자)로 쏟아져 40여 점포가 8000여만 원의 재산 피해를 입었다. 당시 상인들은 "미군 측 폐차장(DRMO) 지역에 물이 꽉 찰 정도였고, 일부에서는 미군 측이 피해를 줄이기 위해 담장을 무너트렸다는 소문도 돌고 있다"며 "미군기지로 인해 피해가 발생한 만큼 미군 측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미영 부평구청장도 지난달 29일 용산 미군기지에서 열린 한미친선협의회에서 오남프라자 침수 원인을 공동으로 조사하자고 미군 측에 제안했고, 용산기지 측도 합동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미군 측은 12일 부평구 관계자들과 부평구의회 의원들을 캠프마켓으로 초청, 침수 원인 등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하지만 합동조사가 아닌 일방적인 설명회 수준에 그쳐, 미군이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합동조사 요구에 형식적으로 응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김재곤(갈산1·2동, 청천2동) 의원은 "피해 상인들의 입장을 대변했으나, 미군 측은 자신들도 피해자라는 의사만을 되풀이 했다"고 전했다. 김상용(산곡1·2·4동) 의원도 "집수정, 우수관 등에 대한 관리가 소홀했던 것 아니냐는 등의 지적을 했으나, 미군 측은 불가항력적인 상황이었고, 자신들도 피해자'라고 하소연했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재발 방지 등을 위해 협의체를 만들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구의원 "침수 방지책 마련하자"...
미군 "공식으로 접수되면 논의"

주한미군은 캠프마켓 1, 3번 게이트와 인접한 부영공원 담장을 통해 우수가 흘러 넘쳐 오남프라자 방향 담장이 붕괴됐다고 주장했다.<사진제공ㆍ김상용 의원>
 주한미군은 캠프마켓 1, 3번 게이트와 인접한 부영공원 담장을 통해 우수가 흘러 넘쳐 오남프라자 방향 담장이 붕괴됐다고 주장했다.<사진제공ㆍ김상용 의원>
ⓒ 한만송

관련사진보기

이날 미군 측은 자신들의 피해 상황 등을 사진으로 준비해 자세하게 설명했다. 미군 측 관계자는 '갑자기 집중호우가 내려 부영공원과 캠프마켓 옛 정문 등을 통해서 흘러 들어온 우수로 인해 담장이 붕괴된 것으로, 우수관 관리 등은 연간 계획에 따라 정기적으로 관리해왔고, 자신들도 피해자'라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오른쪽 사진 참조)

미군 측은 김상용 의원이 제안한 재발 방지책 마련을 위한 협의체 구성에 대해서는 "부평구에서 공식적으로 공문을 접수하면 상부에 보고해 논의를 거쳐 테이블 마련 등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남프라자 상인들에 대한 피해와 보상 등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우리 땅 부평미군기지 되찾기 및 시민공원 조성을 위한 인천시민회의' 이광호 집행위원장은 "부평구의 요구로 합동 현장조사를 실시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미군은 자신들도 피해자라고 해명하는 자리로 모든 것을 끝낸 것으로 보인다"며 "중요한 것은 미군기지로 인한 피해가 발생한 만큼 그에 걸맞은 적절한 유감 표시와 피해 보상이 뒤따라야 하나, 그 부분이 빠졌다"고 주장했다.

또한 "부평구도 미군 측의 유감 표시와 피해 보상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라도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며 "유사한 경우가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부평구는 대화 창구 개설을 공식적으로 요청해 만들어 내는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부평신문(http://bpnews.kr)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캠프마켓, #인천시민회의, #김상용 구의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