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농촌에 시집간다 말리시던 울엄마
오랜만에 달려온 딸 맨발로 반기네
뱃속아가 건강하냐 시집살이 편하냐
정신없이 물어보다 목 메이시네
나 이제 알겠어 울 엄마의 그 마음
남모르게 아파하며 긴긴밤을 보냈지
울 엄마 그 마음 천번 만번 알겠어  

- 청보리 사랑 노래단 제 2집 앨범중에서

해태 아파트 앞에서의 마지막 유세날, 딸들과 함께 마지막 유세 인사하는 오은미.
▲ 노래와 율동의 선거유세 해태 아파트 앞에서의 마지막 유세날, 딸들과 함께 마지막 유세 인사하는 오은미.
ⓒ 황호숙

관련사진보기


가슴 속으로 절절히 흘러드는 노래와 유세로 농사꾼 아줌마 오은미가 순창군민을 울려버렸다.

선거당일 개표 날, 밤늦은 시간까지 엎치락 뒷치락을 거듭했던 도의원 선거는 순창군민 전체의 관심사였다. 3선을 앞두고 있는 두 명의 현역의원과 민주노동당 여성 비례대표 의원의 대결은 그 누가 봐도 질게 뻔하다고 생각했기에 끝까지 가슴을 졸여야 했다.

오은미 도의원은 전주로 시집 와서 3남매의 엄마로, 여성농민회 부회장으로 현 민주노동당 비례대표 의원을 지내면서 작년에는 21일간의 단식으로 논밭직불제요구를 하여 관철시켰던 당찬 사람이다.

또 전북여성농민 노래단 '청보리 사랑' 일원으로 수많은 농민대회에서 노래를 하고 연설을 했다. 20여년 동안 농촌에서 살며 아파하며 싸워왔던 진솔한 모습으로 순창군민에게 다가갔던 농사꾼 오은미. 그의 승리는 모두 인간승리라고 부를 만큼 기적이었다.

밭 매다, 소 젖 짜다 달려나가 선거운동

순창 장날 강기갑대표님이 순창에 내려오셔서 지원연설을 하시며 우량 종자 확보를 위해 지지해달라고 부탁하셨다.
▲ 강기갑 대표위원과 오은미 후보 순창 장날 강기갑대표님이 순창에 내려오셔서 지원연설을 하시며 우량 종자 확보를 위해 지지해달라고 부탁하셨다.
ⓒ 황호숙

관련사진보기


돈도 없고 빽도 없는 사람들이 알음알음 전화하고 자원봉사로 일하고 농사 짓다 소 젖 짜다 호미로 밭매다 시간날 때마다 달려가서 온몸으로 그녀가 21일간 단식하며 이루고자 했던 진정성을 이야기 하고 다녔다.

초대 농민회장님들로부터 모든 여성농민회 임원들이 율동으로 박수로 지지하였다. 눈물겨웠던 유세장에서 큰소리로 남을 헐뜯기보다 '친정엄마' '풍경' '심장에 남는 사람' 등의 노래 한소절로 마음을 움직이고자 했었다.

왜 우리 지역에는 유세 하러 오지 않느냐고 항의 하시는 분들도 있었다고 한다. 애절한 노래들도 듣고 오은미 후보 손잡고 밥 굶지 말라고 토닥여 주시려고 그러셨단다. 지난달 돌아가신 박문규씨가 오은미 후보에게 개인적으로 남긴 마지막 편지를 읽어내릴 때는 서로 먼 산만 쳐다보며 울어버렸고 사회를 보던 사회자도 울어버렸다.

마지막 유세날 오은미 도의원 후보 사무실 바로 옆에 있는 슈퍼집 아줌마가  이 노래를 듣다가 밤 늦은 시간임에도 한 번만 더 들려 달라고 간청을 했단다. 딱 세 명 앞에서 이 노래 를 불렀더니 문 걸어 잠그고 '펑펑' 울어버리시더란다.

비가 내리던 순창의 복흥 장날, 쌍치 장날엔 고되게 일하고 난 뒤 유세를 듣고 있던 40대 후반의 아저씨가 갑자기 눈시울을 붉히더니 억세고 까만 팔뚝으로 눈가를 훔쳤다고 하는가 하면, 눈가 빨개진 채 국밥을 먹는 사람들도 꽤 됐다고 한다. 어디 그네들뿐이랴. 딸을 시집보낸 엄마들도 머언 이국땅으로 시집와서 마음 고생했을 이주 여성들도 그리고 서울에서, 해남에서 부산에서 시집와서 살아본 사람은 모두 눈시울을 적셨으리라.

내 친구 오은미, 우리가 바라는 세상은

밤늦게 유세 응원을 갔다가 집에 오는 길에 왜 드라마만 보고도 눈물 흘리는 당신이 어쩐 일로 안 우냐고 남편이 핀잔을 주길래 피식 웃어버렸다. 도의원 당선자 오은미는 나의 친구다. 같은 구림으로 시집 와서 바로 옆 동네 살며 아이들 낳아 키우고 크고 작은 여성농민회 활동도 같이 하고 독사회라는 뱀띠 모임도 같이 하고 막둥이 딸도 같은 초등학교 6학년이어서 스스럼없이 만나지는 친구이다.

나는 서울에서 은미는 전주에서 시집와서 살다보니 친정엄마라는 노래가 심장에 콕콕 와닿았지만, 선거운동을 거의 못해주고 눈물을 흘리자니 염치가 없었다. 바쁜 선거기간 동안 은미네 아들 딸내미만 집으로 데려와 챙겨줬던 못난 친구라 미안하고, 힘든 일정들 소화해내며 씩씩하게 연설하는 친구가 안쓰러워 복흥 장날 눈시울만 붉혔더니, 연설하면서 보았는지 너 왜 울려고 그래라며 울지 말란다.

순창 주공 아파트 앞에서의 작은 음악회 때, '친정엄마' 노래를 부르기 전에 친구가 이런 말을 했다. 여기 우리 딸이 초등학교 6학년인데 나중에 커서 엄마 저 농촌으로 시집갈래요 하면 아이구 그려 잘 생각했다라며 얼싸안고 춤출 수 있는 그런 세상을 만들고 싶다고.

시골영감 노래에 맞춰서 신나게 율동하는 사람들이 예쁘다
▲ 신나는 유세장 시골영감 노래에 맞춰서 신나게 율동하는 사람들이 예쁘다
ⓒ 황호숙

관련사진보기


맞다. 우리 딸들이 농촌으로 시집가기를 원하는 세상, 노력한 만큼 땀흘린 만큼 제값받고 농산물 파는 세상, 혼자 잘 살기보다 여럿이 함께 잘 사는 농촌공동체를 만들어 자유롭고 기쁨이 넘치는 농촌을 만드는 게 우리의 꿈이요 희망이다. 그러니 너는 도의회에서 열심히 노력하고 나는 지역사회에서 맡은 일 성실하게 수행하여 농촌이 당산나무처럼 우람하게 꽃피우고 그늘이 되는 세상을 빨리 만들어보자, 생각하며 흐뭇했다.

바위처럼 노래에 맟춰 율동하는 우리들의 딸들을 바라보면서 생각했던 희망들이 주렁주렁 열리는 날도 오늘처럼 이렇게 벅찬 기쁨으로 다가올 거라 믿는다. 알지 모르겠지만 친구라는 걸 자랑스러워 하며 청보리 사랑이 불렀던 이 노래를 들려주고 싶다.   
                        
참 좋은 당신           

어느 봄날 당신의 사랑으로                         
응달지던 내 뒤란에 햇빛이 들이치고                      
어두움 속에서 사랑의 불가로                        
나를 가만히 불러내신 당신은                        
어둠을 건너온 자만이                         
만들 수 있는 밝고 환한 빛으로                      
내 앞에 서서 새하얗게 웃었지요                        
들꽃처럼 깨끗하게 웃었지요                        
아 생각만해도 참 좋은 당신


태그:#오은미, #선거유세, #전라북도 도의회, #친정엄마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84,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