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명박 대통령이 21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21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이명박 대통령이 21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천안함 사건을 북한의 도발행위로 규정하고 향후 대응책을 논의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8시 청와대에서 회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예상은 했지만 완벽한 북한의, 우리 국민이 휴식을 취하는 늦은 저녁 시간에 그냥 기습,  무력 기습을 당했다"며 "이것은 하나의 군사적 도발행위라고 볼 수 있고, UN헌장과 정전협정, 남북기본합의서에도 위반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사안이 원체 심각하고 중대한 만큼 우리가 대응하는 모든 조치사항도 한 치의 실수도 없어야 되고 또 매우 신중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서는 우선 먼저 군사적인 측면, 또 남북관계의 오늘과 내일, 대외적으로는 국제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어떨 것인가, 국내적으로는, 또 모처럼 회복되는 경제 사항에서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하는 다각적인 분야에서 검토를 논의하려고 오늘 모였습니다."

이명박 정부 출범 후 4번째로 열린 NSC에 행정부에서는 정운찬 국무총리와 유명환 외교통상장관·현인택 통일장관·김태영 국방장관·맹형규 행정안전장관·원세훈 국정원장·윤증현 기획재정장관·이상의 합참의장, 청와대에서는 정정길 대통령실장과 이희원 안보특보·윤진식 정책실장·김성환 외교안보수석·박형준 정무수석·이동관 홍보수석 등이 각각 참석했다.

약 3시간의 회의가 끝난 뒤 김은혜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 대통령이 오늘 회의에서 '북한이 다시는 무모한 도발을 자행할 수 없도록 정부가 중심을 잡고 한 치의 흔들림 없이 북한에 대해 체계적이고 단호하게 대응하라'고 각 부처에 지시했다"고 전했다.


태그:#이명박, #NSC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