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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학창 시절에 사진 동아리 활동을 시작하면서 작품 전시회를 찾아 감상하는 일을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사진과 그림을 더욱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고흐(Vincent Van Gogh, 네덜란드, 1853~1890)와의 만남으로 그의 열정과 그림을 좋아하게 되었으며, 소장하고 있는 고흐 관련 서적도 하나 둘씩 늘어가고 있습니다. 그렇게 고흐의 열정적이었던 삶을 그려보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도 널리 알려진 고흐의 많은 유작들은 그가 사망하기 전, 말년인 3년 동안에 제작한 것이 대다수입니다. 그의 거친 붓질과 인상적인 화풍의 전성기를 보여주는, 앞에서도 소개하고 감상한 적이 있는 '밀밭 풍경'이 대표적인 작품입니다. 특히 완성도 높은 그만의 특징을 보여주며 가장 왕성한 창작 활동으로 200여 점의 그림을 그렸던 시기입니다.

삶에 대한 의지와 불안한 미래를 암시한 자화상

그렇게 고흐 말년인 1889년과 그가 사망한 1890년 사이에 남긴 특별한 유작들은, 그림에서 영혼의 안식을 찾고자 마지막으로 몸부림쳤던 고흐의 고통과 광기를 확인할 수 있는 작품들이기도 합니다. 오늘 소개하는 아래 그림도 이 시기에 그린 보기 드문 희귀 작품으로, 고흐의 인간에 대한 애착과 평안에 대한 갈망이 가득 넘쳐나는 유작입니다.

1889,  캔버스에 유채화(Oil on canvas), 65 x 54cm, 오르세 미술관(Musee d'Orsay), Paris, France
▲ 자화상(Self-Potrait) 1889, 캔버스에 유채화(Oil on canvas), 65 x 54cm, 오르세 미술관(Musee d'Orsay), Paris, France
ⓒ Gog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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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흐는 직접 그린 다양한 분위기의 자화상을 많이 남긴 화가로도 유명합니다. 위에 보고 있는 것과 같이 고흐는 각각의 자화상에서 각기 다른 특징과 표정, 인물의 인상을 잘 보여줍니다. 고흐는 병원에서 1889년에 완성한 자신의 위 자화상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악마의 저주에서 막 풀려난 저의 얼굴을 거울에 비춰봅니다. 창백한 그 얼굴이 아직 저주에서 완전히 벗어난 모습은 아닙니다. 어쩐지 스산한 붓놀림이 유령의 모습을 보는 것 같습니다. 붉은 머리카락에, 붉은 턱수염에 굳게 다문 입이 그래도 살려는 의지를 보입니다. 눈동자는 아직 광채를 잃지 않고 번쩍이고 있습니다.

먼 곳을 향하고 있는 눈동자가 아직 갈 길이 멀었음을 암시합니다. 푸른색 웃옷 속에 받쳐 입은 흰색 속옷이 차갑고 냉정한 분위기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래도 팔레트를 굳게 쥐고 있는 그 엄지손가락이 저의 굳은 의지를 더 한층 잘 보여줍니다. 특히 보라색이 넘실대는 뒷배경의 붓질은 암울한 미래에 대한 불안한 영혼의 몸짓입니다."

이처럼, 그가 자살하기 한 해 전만 해도 삶에 대한 의지를 굳게 붙들고 있었음을 엿볼 수 있습니다. 붉은 머리와 붉은 턱수염, 그리고 먼 곳을 응시한 똘망한 눈동자와 팔레트를 꽉 쥐고 있는 손가락의 악력(握力)을 통하여 그런 의지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뒷배경의 검은 보라 색채와 강렬한 붓질을 통하여 암울한 미래와 불안한 마음을 암시한 명작입니다.

표현주의적, 상징주의(symbolism)적인 화풍의 완성

빈센트 반 고흐는 지금으로부터 꼭 157년 전인 1853년 3월 30일, 네덜란드의 브라반트 지방에 있는 '포르트 춘데르트(Zundert)'란 작은 시골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이 곳은 천주교 신자가 더 많은 보수적인 마을이었지만, 할아버지와 함께 개신교 목사였던 아버지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훗날 이 아름다운 곳에서 화가의 꿈을 안고 그림을 시작했던 곳이기도 합니다.

중등학교 과정을 마친 1569년 고흐는 센트 삼촌이 경영하고 헤이그와 런던, 파리에 지점이 있는 구필 화랑에서 일합니다. 동생 테오(Theo van Gogh, 네덜란드, 1857-1891)도 헤이그 지점의 이 화랑에서 함께 일하기 시작하면서, 화가의 길을 가는 고흐의 삶에 큰 밑거름이 됩니다. 27살이 된 1880년 가을, 브뤼셀(Brussel)에 하숙집과 그림 학원을 정하고 본격적인 미술 공부를 시작합니다.

1885년, 미술가로서 창작활동을 시작한 고흐는 앤트워프(Antwerp)에 있는 '에콜 데 보자르(Ecole des Beaux-Arts)'라는 국립 고등미술학교에 입학합니다. 이 때부터 정규 교육과 전통적인 원근법이나 기법에서 벗어나 그만의 꿈틀거리는 본능적인 욕망이 시작됩니다. 오노에 도미에(Honore Daumier, 프랑스, 1808-1879)의 영향을 받은 고흐 초기의 작품은 하층 계급의 사회와 경제적인 상황에 집중했습니다.

화가로서 후반기 삶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1886년, 동생 테오의 도움으로 파리에 정착한 고흐는 새로운 '인상주의(impressionism)' 화가들과 교류하면서 그 양식에 영향을 받았는데, 그의 화풍도 밝고 강렬하며 다채로운 색채로 변화하였고, 생동감 넘치는 그만의 붓질과 독특한 화풍을 창조합니다. 1888년 2월, 아를(Arles)에 정착하면서 후기 인상파 화가인 고갱(Paul Gauguin, 프랑스, 1848-1903)과 교류하였으나, 그 관계가 지속되지는 못합니다. 

이 시기에 고흐는 극심한 고독과 극빈한 삶에 지쳐 현실에 대한 용기를 잃었으며, 예민한 신경증과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폭력성으로 인하여 고통스러워 했는데, 결국은 생레미(Saint-Rémy)에 있는 정신병원에 입원합니다. 많이 좋아지면서 퇴원하였는데, 1890년 7월 27일, 당시 고흐의 나이 37세라는 젊은 나이에 그가 그림으로도 즐겨 그렸던 오베르 쉬르 우아즈(Auvers-sur-Oise)의 밀밭 언덕(언저리)에서 자신의 가슴에 총을 겨눔으로써, 예술가로서의 삶을 마감하였습니다.

1890, Oil on canvas, 푸쉬킨 예술 박물관(The Pushkin Museum of Fine Art), Moscow, Russia
▲ 교소도 풍경(The Prison Courtyard) 1890, Oil on canvas, 푸쉬킨 예술 박물관(The Pushkin Museum of Fine Art), Moscow, Russia
ⓒ Gog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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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만의 개성적인 화풍과 새로운 붓놀림을 창조해냈던 고흐의 그림은 표현주의적인 동시에 상징주의(symbolism)적이라는 평가를 합니다. 오늘 소개한 위 자화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극심한 우울증과 발작 증세가 호전되면서 퇴원하였고, 죽음의 고통에서 벗어납니다. 그러나 다가올 죽음 너머의 세계를 예견한 듯, 미래를 준비하는 새로운 도전과 마음의 각오를 읽을 수 있습니다.

인간에 대한 사랑과 평화를 염원한 인상적인 작품

이 시기에 그린 오늘의 위 작품은, 고흐가 죽음의 검은 장막에서 깨어나 서서히 부활하고 있을 때 제작된 무척 진귀한 유작입니다. 고통에서 벗어나려는 힘든 노력이 엿보이는, 평소 보기 쉽지 않은 진귀한 작품입니다. 벽 사이 작은 창문으로 스며드는 희미하면서도 밝은 빛이 용기를 잃지 말고 힘차게 일어나라고 소리치는 숙연한 힘을 불러일으키며, 잔잔한 감동을 줍니다.

밖이 보이지 않는 높은 벽으로 둘러싸인 매우 좁은 공간에서 교도관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원을 그리며 걷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 외에도 '운동하는 안마당(The Exercise Yard)'이라는 제목의 연작들이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교도관의 입회 아래 계획된 일정에 따라 단체로 걷기 운동을 하는 풍속화입니다. 은은한 빛과 교도관들의 자세, 죄수들의 걷는 동작에서 주인공들의 우울한 일상을 짐작할 수 있는 서정적인 작품입니다.

인간에 대한 사랑과 평안을 염원했던 고흐 개인의 간절함이 묻어나는 작품입니다. 다만 시기적으로 볼 때, 죽음의 장막에서 부활한 기쁨은 잠시지만, 또다시 죽음이 예고되어 있음을 암시하는 서글프고 암울한 분위기가 압도적입니다. 즉 죽음도 이길 수 있는 지혜를 갈구하는 고흐의 염원과 굳은 결심, 그리고 하늘을 향한 각오를 담고 있어, 그림을 감상하는 독자마저도 엄숙하게 만드는 작품입니다.

"벽을 통해 스며드는 빛은 고통 속에서 발버둥치는 제가 하늘을 향하여 울부짖는 절규입니다. 온 세상을 뒤흔드는 절규이지만 아무도 듣지 않습니다. 저의 울부짖음은 더욱더 하늘을 향할 수밖에 없습니다. 저의 울부짖는 영혼이 교도소의 안마당과 벽면 가득 메우고 있습니다. 저의 절규에 답하여 오직 밝은 빛만이 비추어줍니다."

고흐의 심경이 잘 드러난 글로, 세로로 긴 화폭 안에 높게 쌓여진 벽면과 스며드는 빛을 통하여 고흐의 인간애와 보이지 않는 하늘로부터 내려오는 평안이나 안식에 대한 갈망이 잘 드러나 있습니다. 특히 앞에서 소개했던 '삼나무와 별이 빛나는 길 풍경'과 같이 고통 속에서 발버둥치며 하늘을 향해 울부짖는 절규까지는 아니지만, 아무도 귀담아 듣지 않는 영혼의 울부짖음을 조용하면서도 진중하고 암묵적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나의 사랑하는 동생, 테오야. 언제나 그렇게 생각하고 너에게 항상 말해왔지만, 사실 너는 나와 함께 그림을 그리는 영원한 동반자란다. 내가 항상 너의 의견과 생각을 나의 그림에 반영했다는 것은 너도 잘 알고 있을 것이야. 아무튼 나는 그림에 내 운명을 걸었으며, 이제 그 반은 성취한 느낌이란다.

나머지 반은 어쩌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지도 모르지. 아무리 생각해도 너같이 인정 많고 사랑 많은 사람은 나에게는 없다. 나는 항상 너와 같이할 것이며, 결국 내 그림이 모든 것을 이야기해 줄 것이야. 지금 이 순간에 무엇을 더 할 수 있겠느냐..."

이처럼 동생 테오에게 보낸 고흐 말년의 편지 글에서 보면, 이미 자신의 운명을 예감하고 준비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그런 죽음에 대한 검은 예견을 그림으로 남기기 시작했으며, 하고 싶은 모든 이야기들을 그림으로 이미 다 말했다는 자신있는 어투를 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는 자신의 죽음과 미래 세계에 대해 달관한 사람처럼, 훨씬 편안하고 초연해진 고흐의 심경이 잘 담겨있는 작품입니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뉴스앤조이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고흐 그림과 아래 간략한 약력은 브리태니커 백과사전과 위키백과, "A R C(http://www.artrenewal.org)", "반고흐 미술관(http://www.vangoghmuseum.nl)", 문화 예술사(http://windshoes.new21.org), 그리고 "반고흐, 영혼의 편지(Dear Theo: The Autobiography of Vincent Van Gogh, 도서출판 예담 1999)"와 "빈센트 반 고흐, 내 영혼의 자서전(민길호 지음, 2006, 학고재)", "천년의 그림여행(Stefano Zuffi, 스테파노 추피 지음, 예경)", "주제로 보는 명화의 세계(Alexander Sturgis 편집, Hollis Clayson 자문, 권영진 옮김, 마로니에북스)"를 참고하였습니다. 더 관심있는 분들은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태그:#GOGH, #죄수, #SELF-POTRAIT, #교도소, #안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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