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내년 지방선거 D-1년, '민심' 어디로 가나?'

 

약속이나 한 것처럼 일제히 내년 지방선거에 초점을 맞췄다. 각 지역 일간지 1일자 지면은 온통 1년 후 지방민심 풍향계를 주요 의제로 삼았다. 변수는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된다. 첫 번째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후폭풍이다. 책임론과 정치권 공방의 향배를 큰 변수로 꼽았다.

 

'추모정국'이 무거운 뇌관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이구동성으로 강조했다. 또 다른 변수는 이명박 대통령의 중간평가에 대한 민심의 향배다. 갑작스런 노 전 대통령 서거로 조성된 유권자들의 정권에 대한 실망이 내년 지방선거를 강타할 초대형 변수가 될 전망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명박 정권의 '중간평가'라는 의미에 방점을 찍은 신문들도 있다. 결과에 따라 차기 대권 향방을 가늠할 수 있다는 얘기다. 무엇보다 민심의 시계가 중요하다. 유감스럽게도 지금 현재 정권에 대한 민심이반은 곳곳에서 감지된다. 지면에서 묻어난다. 남은 1년이란 시간이 강력한 매개변인이다. 유연하게만 작용할 것 같지는 않아 보인다.

 

각종 여론조사 결과대로 정부와 여당에 실망한 민심의 경고가 과연 내년까지 이어질지가 관건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다가올 지방선거는 역대 어느 선거보다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내년 6월 2일 치러지는 선거에서는 광역단체장 16명, 기초단체장 230명, 광역의원 733명, 기초의원 2888명과 함께 1995년 전국 동시 지방선거 실시 후 처음으로 16개 시·도 교육감과 교육위원을 선출한다.

 

대규모로 치러지는 선거다. 매우 중요한 선거다. 2010년 6월 2일 치러지는 전국 동시 지방선거가 1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지역언론이 바라본 지역민심의 향배가 지역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을 뿐 예상하는 변수가 거의 일치한다.

 

[부산·경남] "정권에 실망...부·울·경 광역단체장 누가 거론되나?"

 

벌써부터 민심이 심상치 않은 곳이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이자, '추모정국'의 진원지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극적 죽음 앞에 많은 상처와 과제가 남아 있는 곳이다. 장대비도 뙤약볕도 막지 못한 추모 열기를 내내 지면과 영상에 담느라 여념이 없었던 지역언론들은 일제히 민심의 향배와 내년 지방선거로 시선을 돌렸다.

 

1일 <국제신문>은 민심이반 현상과 내년 지방선거를 조명했다. '정권에 실망한 민심의 경고'란 제목의 기사에선 '소통부재'와 '민주주의 후퇴'라는 지적을 부각시켰다. "이 정부는 비판을 수용하고 변화와 쇄신으로 통합을 이뤄야 한다"는 기사는 노 전 대통령 추모 열기가 남긴 메시지와 연계시켜 민심을 전달했다.

 

그러면서 신문은 이날 기획기사 '제5대 지방선거 1년 앞으로'를 시작했다. 첫 편 '대장정 돌입'편에선 '부·울·경 광역단체장 누가 거론되나'로 포문을 열었다. "내년 선거는 이명박 정부 임기 반환점을 눈앞에 둔 시점에서 민심을 측정하는 리트머스 시험지가 될 전망"이라고 진단한 기사는 광역단체장을 비롯해 치열한 선거전이 펼쳐질 것으로 예고했다.

 

자천타천으로 거론되는 후보들을 소개한 이 기사는 "부산, 울산, 경남 광역단체장은 한나라당 후보 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러나 "민주당 후보로 '리틀 노무현'이라고 불리는 김두관 전 행정자치부 장관의 출마가 유력시 된다"고 해 눈길을 끈다.

 

이날 <경남도민일보>는 공천폐지 문제를 주요 의제로 다뤘다. 이 신문은 이날 '공천 폐해 공감…개선 방법엔 이견'이란 스트레이트 기사와 사설 '우선 공천제 폐지부터 현실화돼야'를 동시에 내보냈다.

 

기사는 지난 28일 지방분권 경남지역 연석회의가 주최했던 '기초지방선거 정당공천제 시민 대토론회'에서 제기된 찬반 논리를 중점적으로 실었지만 사설은 달랐다. "특정 정당의 공천이 당선과 직결되는 지역정치 정서가 문제의 핵심"이라고 전제한 사설은 "그 때문에 다양한 여론이 지역정치에 반영이 안 되고 정당논리가 지배함으로써 획일적 정치문화가 조성돼 버린다"고 확실한 태도를 취했다.

 

지방선거에서 상향식 공천의 가장 큰 문제점과 역기능도 지적했다. "건전한 비판과 견제가 없는 정치는 독재와 다름없다는 의식이 확산했고 여기에 대부분 지방정치인이나 지망생이 동조한다"는 사설은 "다음 지방선거 때 공천제가 배제돼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갖는 이유"라고 못 박았다.

 

<부산일보>는 정치권의 날선 공방과 6월 국회에서 다룰 미디어법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정치권, '노서거 후폭풍'... 책임론 대두'란 제목의 기사에서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를 놓고 책임론이 본격 제기되면서 6월 국회의 조기 개회와 정상 운영이 불투명해지는 등 후폭풍에 휩싸이고 있다"며 "이 같은 입장 차와 맞물려 6월 국회의 조기 개회와 정상 운영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 미디어 관련법 등의 조속한 처리는 불투명해 보인다"고 전망했다.

 

[대구·경북] "지역민 45%, 노무현 전 대통령 인식 긍정적 변화" 

 

민심이 복잡해진 것은 대구·경북도 마찬가지다. <영남일보>가 지역민심과 내년 지방선거 풍향계를 동시에 짚었다. 이날 '지역민 45% '노 인식' 긍정적 변화'란 제목의 기사가 단연 주목을 끈다.

 

"대구·경북민들의 절반 정도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꾼 것으로 나타났다"는 기사는 "노 전 대통령 서거의 영향으로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지지도는 지난 2월에 비해 7%포인트 가까이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다"고 전했다.

 

<영남일보>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폴 스미스(대표 이근성)에 의뢰해 실시한 결과, 지역민의 44.9%가 서거한 노 전 대통령에 대해 '긍정적 인식이 많아졌다'고 응답했다는 것. 이에 반에 '별다른 변화가 없다'는 21.7%, '죽음을 택한 원인과 방식에 잘못이 있어 부정적 인식이 많아졌다'는 19.8%로 나타났다.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달 30일 대구·경북민 724명을 대상으로 ARS를 통한 전화조사로 이뤄졌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6%포인트에 달한 것으로 이 신문은 전했다. 이날 <영남일보>는 '지방선거 1년 앞…정치권 대격변 소용돌이 가능성'이란 제목의 기사에서도 변화된 민심을 전달했다.

 

"2006년 지방선거에서 압승을 거둔 한나라당이지만, 내년에는 쉽지 않은 승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는 기사는 "여·야간 혈투는 불가피하다"고 전했다. "역대 지방선거에서 알 수 있듯 현 정부에 대한 견제심리가 강하게 작용할 수 있는데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1주년과 맞물려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한 기사는 "특히 한나라당이 공천과정을 통해 친이와 친박계의 합의를 이끌지 못할 경우 박근혜 전 대표의 영향력이 절대적인 영남권에서 지난 총선에 이어 또다시 한나라당 후보와 친박 후보가 맞붙을 수 있다는 관측이 대두되고 있다"고 전망했다.

 

<매일신문>은 이날 1면 '조문 정국 극한 정쟁 조짐'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국민장이  마무리됐지만 민주당 등 야당과 친노세력 및 시민단체들이 노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한 책임론을 본격 제기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정국긴장이 고조되고 있다"고 정가의 일촉즉발 분위기를 전했다.

 

[광주·전라] "민주당 줄서기 벌써부터?... 많은 변수 조심을"

 

갑작스런 노 전 대통령의 서거에 충격이 채 가시지 않은 곳이다. 대부분 신문들이 1년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에 앞 다투어 초점을 모은 이유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민심의 변화 폭이 달라진 때문이다.

 

<전남일보>는 '내년 지방선거 D-1년 '민심' 어디로 가나'란 제목의 1면 머리기사에서 "여야 정치권은 갑작스런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에 따른 국민적 충격 등을 고려해 선거와 관련한 정치활동을 극도로 자제하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지역 민심을 얻기 위한 전략 수립에 들어갔다"며 예상되는 많은 변수들에 주목했다.

 

"갑작스런 노 전 대통령 서거로 조성된 '추모정국'과 이에 따른 유권자들의 표심 변화도 내년 지방선거를 강타할 초대형 변수가 될 전망"이라고 한 기사는 "지난 4ㆍ29 재보궐 선거에서 패한 민주당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통적 지지층 결집을 위한 대책마련에 착수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내년 지방선거 최대 쟁점을 '추모 민심 파괴력'과 '3년차 MB정권 평가', '행정구역 개편 변수', '공천제 폐지 여부' 에  두고 분석했다.

 

<광주일보>는 '1년 남은 지방선거 벌써 혼탁'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특정당의 줄서기를 꼬집었다. "지방단체장과 지방의원, 시·도교육감 및 교육위원을 동시에 선출하는 2010년 지방선거가 1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광주·전남지역에서 벌써부터 탈·불법 사례가 꼬리를 물고 있다"는 기사는 "지역에서는 연초부터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해 선심성 기부행위가 난무하고, 공직사회를 중심으로 줄 세우기와 사조직 결성 등 물밑 선거준비로 점차 혼탁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최근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와 민주당의 계파갈등 양상 등으로 내년 지방선거까지 각종 선거변수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출마 예상자들은 일찌감치 지지세력 형성을 위한 기초작업에 들어갔다"는 이 기사는 "특히 광주·전남 일부 공직사회에서는 고질적인 '줄서기'가 벌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부터 내년 지방선거 구도를 조명하기 시작한 <전북일보>는 '지선 1년 앞으로'의 첫 기사에서 "이합집산을 거듭하는 정치권의 속성,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민심, 그리고 의외의 돌발변수 가능성 속에 지방선거 구도가 서서히 가시화되는 모습"이라며  "정세균 민주당 대표 등 지도부와 DY와의 공천 줄다리기가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대전·충청] "행정중심복합도시 추진 등 대형 변수로 작용할 듯"

 

대전·충청권도 민심의 기류가 심상치 않다. <대전일보>의 이날 'MB 중간평가 최대 승부처 '충청대첩' 예고'란 기획기사가 주목을 끈다. 내년 선거 지형도를 다각도로 분석했다. "유권자들의 올바른 판단과 참 일꾼 선출에 도움을 주기 위해 지방선거 시리즈를 연재한다"고 밝힌 첫 기사는 각종 변수를 체크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1년 앞으로 다가온 민선 5대 지방선거 구도는 국내외의 정국상황 급변과 경제난, 노 전 대통령 서거, 북한 핵실험 등이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여기에 대전·충남북의 대형이슈인 행정중심복합도시 추진과 과학비즈니스벨트,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문제 등도 선거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없다"는 기사는 "이 때문에 충청 정치권의 요동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같은 '유동성 정치'는 지방에도 큰 영향을 미치면서 기존 정치구도 변화와 함께 출마예상자의 정치적 진로까지 고심하게 만들고 있다"고 기사는 분석했다. 이밖에 신문은 각 당의 선거 전략과 거론되는 후보들을 1면과 정치면 등에서 자세히 소개했다.

 

<충청투데이>도 이날 1면과 3면, 4면에서 내년 지방선거 관련기사를 실었다. 'MB정부 중간평가 정당 대격돌'이란 제목의 기사는 "현재 충청권 광역단체장은 9~10명, 기초단체장은 40~50여 명이 자천타천으로 물망에 오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주로 현역 단체장을 보유한 한나라당과 충청 정당을 표방하는 자유선진당 인사들이 두툼한 후보군을 형성하고 있으며,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측 후보군들도 서서히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 기사는 정치변수를 가장 경계했다. "정치권에서는 노 전 대통령의 서거로 인해 한나라당의 부담감 가중, 민주당 내 분란, 신당 창당 움직임, 보혁계파 간 결집 등 정치지형 자체를 새로 만들게 바꿀 돌발변수들이 산재해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며 "특히 지방선거를 코앞에 둔 내년 5월 23일이 노 전 대통령의 1주기라는 점도 선거 판도를 결정짓는 데 막강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정가는 분석하고 있다"고 전했다.

 

[강원·제주] "한나라당 싹쓸이? 아마 내년엔 달라질 걸..."

 

판세를 점치기 어려워진 곳이 됐다. <강원도민일보>의 ''서거 정국'에 민심 향배 촉각'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묻어난다. 예전과는 크게 달라질 것이란 선거 지형도다. "도내 정치권도 한나라당의 독주에 맞서 민주당 등 야당이 견제론과 함께 노 전 대통령의 서거에 따른 정권 책임론을 전면에 내세울 것으로 보여 한나라당이 도지사와 18개 시장·군수 선거에서 모두 승리한 지난 2006년 지방선거와는 사뭇 다른 양상으로 전개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고 기사는 분석했다.

 

기사는 또한 "도지사와 시장·군수 선거의 경우 출마를 준비 중인 입지자 대부분이 한나라당 공천을 희망하고 있지만 노 전 대통령의 서거로 야당이 재결집할 가능성이 큰데다 민심도 향배를 쉽게 예측할 수 없어 상당한 변화가 예상된다"며 "결국 민심이 어느 쪽에 실리느냐에 따라 지선흐름도 달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제주도는 이날 개막된 한국과 아세안(ASEAN)간 대화관계 수립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여론의 눈과 귀가 집중됐다. 그러면서도 일부 지역신문은 내년 지방선거를 1년 앞두고 시작된 민심의 향배에도 주목을 끌었다.

 

<한라일보>는 '특별자치도 제2기 선장은 누구냐'란 제목의 기사에서 "내년 지방선거는 출범 후 반환점을 눈앞에 둔 이명박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과 함께 2012년 총선과 대선 전초전의 의미도 띠고 있다는 점에서 한나라당과 민주당 등 여·야간 사활을 건 접전이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특히 한나라당은 지난 2004년 현직인 김태환 지사를 당선시켰지만 2006년 선거과정에서 현명관 후보를 출전시켜 고배를 마셨기 때문에 내년 선거 승리를 위해 모든 전력을 쏟아 부을 것으로 전망된다"는 기사는 "이에 반해 민주당은 개혁진영 결집과 현정부 심판론을 앞세워 7년 만에 지사직을 되찾아오겠다는 포부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벌써부터 치열한 경쟁구도를 점쳤다.

 

판세를 점치기는 아직 이르다. 그러나 전체적인 분위기가 1년 전과는 다르다. 영결식과 조문기간 전국을 뒤덮은 애도물결은 현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실망감 내지 반감이 크게 작용했다고 보는 게 맞다. 그렇다면 앞으로 매서운 역공이 전개될 게 뻔하다. 많은 변수가 예상되는 이유다.


태그:#지방선거, #민심향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정의가 패배하고, 거짓이 이겼다고 해서 정의가 불의가 되고, 거짓이 진실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성의 빛과 공기가 존재하는 한.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