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도시의 '브랜드 슬로건'은 기업브랜드, 국가브랜드와 마찬가지로 사람들로 하여금 다른 지역의 그것과 구별하도록 의도된 이름 및 용어, 기호, 심벌, 디자인 등을 포함하며 이미지, 신뢰도, 호감도 등 모든 것을 대변하는 종합적인 가치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군포시가 세계화 지방화 시대에 지역경쟁력 확보와 군포시 만이 가지고 있는 정체성과 차별화된 복합적인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브랜드 슬로건으로 산소처럼 맑고 깨끗한 친환경도시를 종합적으로 표현한 '오투 군포(O2 Gunpo)'를 확정하고 홍보에 나섰다.

 

군포시는 27일 브랜드 슬로건 '오투 군포'를 발표하며 "산소의 쾌적한 이미지와 연계해 수리산을 기반으로 자연친화적인 생활환경을 상징적으로 표현해 생활에 꼭 필요한 산소와 같은 도시라는 의미로 행복한 삶의 기반이 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포시에 따르면 '오투 군포'는 기본디자인에 청정하고 깨끗한 도시인 군포의 이미지를 블루칼러와 입체감이 느껴지는 조형으로 나타내고 O와 2가 하나의 선으로 이어지는 유닉한 디자인으로 군포의 유기적인 움직임과 생동감을 표현하고 있다.

 

군포시는 선정한 브랜드 슬로건 '오투 군포'를 5월 1일부터 3일까지 열리는 제2회 군포수리수리마법축제의 개막식에서 시민들에게 공식 선포한다. 시는 저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얻도록 별도 선포식은 생략하는 대신 대형 에어볼을 이용한 퍼포먼스를 펼칠 계획이다.

 

 

노재영 군포시장은 "올해로 시 승격 20주년을 맞은 군포에서 시의 정체성과 비전이 담긴 도시브랜드는 아주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지역을 널리 알리고 시의 이미지를 높이는데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군포시는 지난 2008년 4월 14일부터 5월 13일까지 자연환경, 역사적·문화적인 특징, 행정서비스 등 군포시의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브랜드슬로건 공모를 실시한 결과 총 960여건의 작품이 접수되고 이중 우수작 18개 뽑아 '시민선호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한 1612명의 시민들은 가능성과 힘, 군포의 희망을 표현한 '젊은 도시 희망찬 군포' 981명(61%)을 가장 선호하고 'With Gunpo'(시민과 행정이 서로 화합하는 도시, 부유계층과 소외계층이 함께 살아가는 도시)가 793명의 지지를 받았다.

 

군포시는 설문조사 결과를 심사위원회에 전달했으나 군포시를 대표하는 최종 당선적을 확정하지 못했다. 결국 시는 한국디자인진흥원에 용역(9천만 원)을 통해 시민의 응모작과는 '오투 군포(O2 Gunpo)'를 확정함에 따라 시민 손으로 만들지 못한 아쉬움을 주고 있다.

 

 

한편 안양권 자치단체 브랜드 슬로건을 살펴보면 의왕시는 지난 2007년 5월 시민공모와 시민들의 선호도 조사 등을 거쳐 'Yes Uiwang'을 선정하고 2008년 1월 1일 새해 첫 날 모락산성에서 열린 시민 한마음 '해맞이 행사'를 통해 브랜드 슬로건 선포식을 가졌다.

 

Yes! Uiwang'은 시민의 부름이나 요구에 "예"라고 답하는 긍정적 마인드, 도시발전을 위한 진취적 마인드, 포용과 양보, 존중, 마음을 여는 Open 마인드를 나타내고, 글자 위에 무지개(Rain Bow)를 모티브로 해 희망과 번영을 상징하는 市의 미래상을 표현하였다.

 

안양시도 지난 2006년 12월 브랜드개발 사업에 첫 착수한 이후 시민공모와 선호도 조사 등을 거쳐 'A+ANYANG'(이하 에이플러스 안양)을 선정하고 2007년 5월 2일 브랜드 슬로건 선포식을 가졌다.

 

안양시가 선포한 'A+ANYANG' 안양'은 안양의 영문 이니셜 'A'와 Advance(첨단산업), Art(문화예술), Amenity(친환경)의 트리플 'A'를 표현한 브랜드 슬로건으로 새로운 도약과 비전을 담고 있으며 가장 살고싶은 도시 안양을 이미지 상으로도 표현하고 있다.

 


태그:#군포, #O2, #오투군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