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초록산타운동은 사회복지법인 러빙핸즈(대표 박현홍)에서 어린이들에게도 아름다운 기부정신을 길러주자는 의미에서 시작한 운동이다. 오늘(23일) 오전 11시부터 한 시간 동안 노량진의 강남교회(목사 송태근) 선교원을 찾아서 초록산타운동의 첫 테이프를 끊었다.

 

산타할아버지는 항상 빨간 옷을 입고 빨간 모자를 쓰고 나타난다고 알고 있다. 그런데 나는 오늘 정 반대로 초록 산타복에 초록 모자를 쓰고 한 교회의 선교원에 나타나서 어린이들과 함께 어울렸다.

 

  초록산타는 기독교사회복지 ngo인 러빙핸즈에서 추진하는 새로운 산타운동이다. 새로운 사회복지법인으로 태어난 러빙핸즈는 다른 복지 법인과 달리 국내 어려운 청소년을 지원하는 사업에서 특별한 정책으로 접근하고 있다.

 

단 한명의 지원자라도 정말 지원이 효과적일 수 있도록 지원을 시작하면 학업을 마칠 때까지 꾸준히 지원을 하여서 한 사람의 일꾼을 길러내는데 주력을 하고 있다. 지금 이렇게 지원을 하여 오고 있는 지원대상자는 8명이다.

 

지원하는 방법은 1:1 멘토링 서비스를 통해 매달 2회 만남으로 정서적 지원, 러빙핸즈의 결연후원회원과 연계한 장학금 매달 10만 5천원 지원, 주2회 1000ml 우유급식지원(배달), 학습지원을 위한 집단과외 매주 2회 진행 등으로 청소년들의 생활과 학습 모든 부분을 지원하여 안심하고 공부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오고 있다.

 

이러한 운동을 펴나가는 가운데 러빈핸즈는 새로운 방향으로 모금활동을 벌이고 있다. 바로  어려서부터 이웃을 돕고 어려운 사람에게 도움을 줄줄 아는 어린이를 키우자는 것이다. 그래서 생각해낸 것이 이 초록산타운동이다.

 

  빨간 산타는 어린이들에게 선물을 나누어주는 것으로 그치지만 초록 산타는 어린이들에게 선물을 나누어주는 일도 하지만, 이렇게 선물을 받을 수 없는 친구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 위해서 조그만 저금통에 자신의 용돈을 모아서 돕기 운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그리하여 오늘은 150여명의 어린이들에게 산타로서 선물을 나누어 주기도 하였지만, 즐거운 동화구연으로 분위기를 돋운 다음에 어린이들에게 이런 불쌍한 어린이를 보면 놀릴 것인가 도와줄 것인가를 묻고 다짐을 받았다.

 

150명 어린이 모두가 도와주겠다는 약속을 하였다. 우리 착한 어린이들에게 박수와 칭찬을 보내주었다. 그리고 이제 우리 어린이들도 선물을 못 받는 친구들을 위해서 조그만 정성을 모아보자고 다짐한 다음에 작은 저금통을 하나씩 나누어 주고 한 달 뒤에 이 저금통을 거두어서 그 돈으로 친구들을 돕기로 약속을 하였다.

 

그러니까 초록산타는 선물을 받는 착한 어린이들에게 이제 남을 돕는 마음씨를 하나 더 선물한 셈이다. 우리 사회는 돕는 일에, 자원봉사 등을 통해 남에게 도움을 주는 일에 익숙하지 않다. 도시화로 우리나라의 미풍양속인 함께 어울려 사는 정신을 잃어가고 있는 것은 아쉬운 일이다.

 

그런데 이번에 러빙핸즈의 박현홍 대표가 제안한 초록 산타의 정신이 아주 좋아 보여서 동화를 쓰기만 하였지 아직까지 구연을 해본 적이 없는 내가 서투른 솜씨나마 보탬이 되어드리기로 한 것이다.

 

내가 직접 쓴 동화를 어린이들에게 들려주면서 어려운 친구를 놀리고, 괴롭히지 말고 도와주고 함께 살아가자는 이야기를 해주었다. 오늘 동화구연을 마치고 친구돕기 저금통의 의미를 알려주고, 선물을 나누어 주는 일을 하면서 조그만 도움이나마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정성껏 함께한 하루였다.

 

이제 이 초록산타운동이 전국적으로 번져 나가서 어린이들부터 할아버지, 할머니까지 모든 국민이 서로 돕고 살피는 정신을 가져 아름다운 기부문화가 정착해 갔으면 좋겠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서울포스트,녹원뉴스닷컴,개인블로그 등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초록산타, #러빙핸즈, #기부문화, #동화구연, #크리스마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 한국아동문학회 상임고문 한글학회 정회원 노년유니온 위원장, 국가브랜드위원회 문화멘토, ***한겨레<주주통신원>,국가인권위원회 노인인권지킴이,꼼꼼한 서울씨 어르신커뮤니티 초대 대표, 전자출판디지털문학 대표, 파워블로거<맨발로 뒷걸음질 쳐온 인생>,문화유산해설사, 서울시인재뱅크 등록강사등으로 활발한 사화 활동 중임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