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시가 2일 AI를 활용해 행정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서울시 인공지능(AI) 행정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서울시가 2일 AI를 활용해 행정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서울시 인공지능(AI) 행정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 서울시 제공

관련사진보기

 
서울시가 인공지능(AI)을 행정에 활용하는 3개년 로드맵을 2일 발표했다.

3년간 2064억원을 투입하는데, 지방자치단체 최초의 AI 활성화 전략이 된다. 서울시는 실·국 단위로 분절적으로 추진된 AI 관련 사업의 전문성과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컨트롤타워(디지털정책관)를 운영하고,  '서울디지털재단'을 가칭 'AI기술지원센터'로 지정해 기술자문과 컨설팅 등의 역할을 맡기기로 했다.

우선 올해부터 공무원 1300여 명을 대상으로 '생성형 AI 활용한 업무생산성 향상 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생성형 AI 기업 실무자, 전문가 등을 초빙해 최신 AI 기술 및 이슈 등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내용 중심으로 특강을 진행하고, 생성형 AI 질문 능력을 높이기 위한 '프롬프트 학습 동아리'도 운영한다.

시민 대상으로는 혼자 사는 노인에게 AI가 주기적으로 자동으로 전화를 걸고 움직임 등을 감지해 모니터링하는 '스마트 안부확인 서비스'를 확대한다. 신고 음성을 분석해 긴급도와 위험징후 파악하는 AI 기반 '119 종합상황 관리체계'도 구축한다.

내부 행정데이터 등 6000여 종을 분석해 맞춤 정보를 제공하는 '생성형 AI기반 공공데이터 챗봇'을 새로 개발하고, 13개 언어 '실시간 동시대화 지하철이용 시스템'과 서울관광 '생성형 다국어 챗봇' 등도 확대하기로 했다.

2026년까지 안전취약지역에 설치된 모든 CCTV를 지능형 시스템으로 전환하고 드론과 열화상 CCTV를 활용한 산불 조기 발견과 초기대응을 위한 'AI 기반 산불감시 시스템', 교통 신호를 최적화해 혼잡을 막는 'AI 기반 스마트교차로' 사업 등도 계속 추진한다.

박진영 서울시 디지털정책관은 "2024년을 AI 행정 서비스 도입 원년이라는 각오로 급속도로 발전하는 AI 기술과 사회변화에 발맞춰 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민의 일상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인공지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