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얼마 전 방콕으로 가족 여행을 다녀왔다. 방콕까지는 6시간. 가는 동안 영화를 보려는데 타이항공이라 한국영화가 많지 않을 것 같다. 영화가 나온 화면을 넘기고 넘긴 끝에 마음에 드는 영화를 찾았다. <야구소녀>. 야구 시즌이 아닌 요즘, 야구 콘텐츠는 너무도 귀하다.

야구선수 주수인과 나
 
영화 <야구소녀> 스틸컷
 영화 <야구소녀> 스틸컷
ⓒ 싸이더스

관련사진보기

 
첫 장면. 교장실 밖에 야구부 선수들이 손을 비비며 일렬로 서 있다. 겨울인 듯하다. 여자 선수가 눈에 띈다. 교장실 안의 교장 선생님, 야구팀 감독님, 프로구단 관계자는 얘기를 다 나누었는지 악수를 하고 밖으로 나온다. 모두 자기 이름이 호명되길 기다리는 선수들. 그러나 호명된 사람은 단 한 명뿐이다. 지명되지 못한 고3 선수 중 몇몇은 "에이, 야구 그만둬야지"라고 말하며 자리를 뜬다.

장면이 바뀐다. 여자선수가 집에 도착했다. 선수의 이름은 주수인(이주영 분)이다. 방바닥에 '천재 야구소녀 주수인'이란 제목의 예전 기사들이 뒹굴고 있다. 선수의 아빠는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 중이고 엄마가 식당에서 일하며 가정의 경제를 책임지고 있다. 엄마의 말투로 보아 이런 상황이 오래 지속된 것 같다.

주수인은 계속 야구를 하고 싶다. 트라이아웃(선수 선발 테스트)에 원서를 내지만 접수 직원은 여자인 주수인에게 관심이 없다. 선수의 엄마는 "안 되는 거면 빨리 포기해. 그거 부끄러운 거 아니야"라고 말하고 새로 온 코치는 "프로선수라도 되게? 너 같은 애는 어차피 안 돼"라고 한다.

그러나 주수인은 프로팀에 가고 싶은 마음뿐이다. 새벽에 나와 운동장을 뛰고 재학생과 같이 야구 연습을 한다. 코끝이 찡하더니 갑자기 눈물이 흘렀다.

새해가 된 후 올해도 전처럼 공모전 응모를 계속해야 하나, 하는 의문이 들었다. 안 되는 걸 내 욕심에 하고 있는 것 같기도, 열정이 식은 것 같기도 하다. 포기하지 않고 끈질기게 뭔가를 붙잡고 있는 게 현명한 것일까. 아니면 포기하는 게 현명한 것일까. 그런 생각이 머릿속에 꽉 차 있는데 이 영화를 보게 됐다.

"안 되는 거면 빨리 포기해. 그거 부끄러운 거 아니야."
"너 같은 애는 어차피 안 돼."


주수인의 엄마가 주수인에게 하는 말이, 코치가 주수인에게 하는 말이 꼭 나에게 하는 것 같다. 그 말을 듣는데 자꾸 눈물이 났다. 그러니까, 나는 계속 글을 쓰고 싶은가 보다.

이 영화에는 꿈을 포기하지 못하는 세 명과 이미 꿈을 포기한 한 명이 나온다. 꿈을 포기하지 못하는 사람은 몇 년째 공인중개사 시험을 보고 있는 주수인의 아빠, 가수가 되려고 끊임없이 오디션을 보는 주수인의 친구, 그리고 지명을 받지 못했음에도 계속 야구를 하는 주수인이다.

꿈을 포기한 사람은 프로팀에 가지 못하고 고등학교의 코치로 부임한 야구부 코치다. 사실 꿈을 포기하지 않는 것도, 오래 쫓던 꿈을 포기하는 것도 다 용기가 필요한 일이다. 영화는 꿈을 포기하지 않고 나아가는 모든 사람의 손을 들어주지 않는다.

야구부 코치는 프로에 입단하지 못한 자신이 부끄럽다. 그러나 선수를 가르치는 일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일이라는 말을 주변 사람으로부터 듣는다. 이후 코치는 주수인의 훈련을 돕는다. 과연 그는 명코치였다.

"단점은 절대 보완되지 않아. 단점을 보완하려면 장점을 키워야 해."

코치는 주수인의 구속을 강하게 하는 훈련 대신 볼 끝이 매서운 장점을 키워주는 훈련을 한다. 희망찬 상황과 절망스런 상황이 반복된다. 가장 역할을 부인에게 맡기고 시험공부를 하던 아빠는 시험에서 떨어지자 대리운전을 시작한다. 춤을 연습해 가수 오디션을 보던 친구는 오디션에서 떨어지자 자신에게 익숙한 기타를 잡는다.

이런저런 사건이 많았지만, 주수인은 프로구단에 영입된다. 감격의 눈물을 흘리는 주수인의 어머니에게 프로구단 단장은 말한다.

"그런데 어머니, 주수인 선수 지금부터가 더 힘들어질 겁니다."

이 영화의 마지막 대사다.

끊임없이 도전하고 노력해서 어떤 목표를 성취한 후에, 그곳이 다시 시작점 됨을 여러 번 경험했다. 대학도 그랬고 취업도 그랬다. 삶은 성취한 지점에서 끝나지 않고 계속 이어진다. 우리의 노력도 또 다른 무대로 옮겨질 뿐이다. 영화는 주수인이 유니폼을 입고 구장을 바라보는 것으로 끝난다. 성취의 기쁨으로 활짝 웃는 표정이 아니라 뭔가를 주시하는 표정으로.

중요한 건 태도
 
영화 <야구소녀> 포스터 이미지
 영화 <야구소녀> 포스터 이미지
ⓒ 싸이더스

관련사진보기

내가 뭘 잘하는지 아는 것이, 눈앞의 성취가 전부가 아니라는 걸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인생이 목표를 성취한 지점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면 눈앞의 뭔가를 성취하는 건 어쩌면 그렇게 큰일이 아닐지도 모른다.

나는 주수인일까, 주수인의 아빠일까, 아니면 친구일까. 곰곰이 생각해보니 나는 주수인의 친구 같다. 기타를 잘 치지만 '요즘 대세는 댄스지' 하고 자신에게 맞지 않는 댄스를 연습해 오디션에 응시했던 주수인의 친구.

나는 '요즘 대세는 판타지지' 하고 그런 내용의 동화를 써댔다. 공모전 응모 후에는 나조차 다시 읽지 않을 작품들. 다시 기타를 든 주수인의 친구처럼 나도 내가 잘하는 글을 쓰고 싶어졌다(그게 뭔지 잘은 모르겠지만 판타지가 아니란 건 확실하다).

그래서 행복했답니다, 로 끝나지 않는 이 영화가 무척이나 사랑스럽다. 영화를 보고 또 봤다. 좋은 대사를 적으며 보다 보니 비행시간 6시간이 휙 지났다. 내가 이 영화를 보기 위해 방콕에 갔어야 했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인생은 모두 다르고 정답은 없다. 어떤 사람은 포기한 것이 잘한 것일 수도 어떤 사람은 밀어붙인 게 잘한 것일 수도 있다. 중요한 건 태도다. 내 삶을 놓지 않는 태도. 나를 돌아보는 태도.

새해계획을 세우지도 않았는데 벌써 따뜻한 봄바람이 분다. 나처럼 어딘가에서 새해계획은커녕 한숨만 쉬고 있을, 속이 시끄러운 분에게 이 영화를 추천한다.

덧붙이는 글 | 개인 브런치에도 올릴 예정입니다.


태그:#야구소녀, #봄, #새해계획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아이들 책을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살아 갈 세상이 지금보다 조금 나아지기를 바라며 내 생각과 행동이 일치하는 삶을 살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