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말로만 무성한 인공지능 시대로 들어가기 위해 궁금했던 것과 사용법을 속 시원하게 풀어주는 책 한권이 나왔다.책의 이름은 『당장 써먹는 프롬프트 사전』(도서출판 홍릉), 저자는 캐어랩 김봉조대표와 서원대학교 라미경 교수다.
 말로만 무성한 인공지능 시대로 들어가기 위해 궁금했던 것과 사용법을 속 시원하게 풀어주는 책 한권이 나왔다.책의 이름은 『당장 써먹는 프롬프트 사전』(도서출판 홍릉), 저자는 캐어랩 김봉조대표와 서원대학교 라미경 교수다.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챗gpt! 어디서 들어보긴 했는데. '생성형 인공지능'은 뭐고, 프롬프트란 말은 뭐지?

말로만 무성한 인공지능 시대로 들어가기 위해 궁금했던 것과 사용법을 속 시원하게 풀어주는 책이 나왔다. 책의 이름은 <당장 써먹는 프롬프트 사전>(도서출판 홍릉), 저자는 캐어랩 김봉조대표와 서원대학교 라미경 교수다.

이 책은 생성형 인공지능의 핵심 요소인 프롬프트에 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 프롬프트란 사용자가 인공지능에게 질문하거나 제시하는 문장을 말한다. 로봇에게 음성으로 명령하고, 스마트홈 전자기기를 원하는 대로 조종하는 지시어까지 모두 포함한다.

인공지능 시대에 말하기와 글쓰기가 더 중요한 이유

'어떻게 질문해야 내가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있는 거야?'
'나는 좀 더 창의적인 답변을 원하는 데 당연한 말만 하네.'

미디어에서 쉴 새 없이 떠들던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를 정작 사용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왜 그럴까? 주위에 여러 사람에게 물어보면 결론은 한 가지다. 제대로 질문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무엇'이 아니라 '어떻게' 질문해야 할지, 좀 더 창의적인 답을 얻고 싶은데 어떤 질문을 해야 할지 잘 모르기 때문이다.

프롬프트는 인공지능과 함께 일하게 될 세상에서 유일한 대화의 통로이고 대화의 기술이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분야는 새로운 직업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숙련된 엔지니어의 연봉은 1억 원이 넘는다. 외국에서는 더 좋은 결과를 알려주는 프롬프트를 거래하고, 프롬프트를 공개하지 않는 회사도 있으며, 프롬프트를 훔치는 사업이 싹트고 있다. 
 
즉시 사용 가능한 14,000+개 프롬프트 제공
킬링 프롬프트 작성 기법 35가지 수록
26가지 업무에 유용한 480개 프롬프트 복사 & 붙여넣기
직업, 라이프스타일 58분야 650개 프롬프트 복사 & 붙여넣기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학습을 위한 16개 무료 강의 링크


설마 이 내용을 모두 책 한 권에 담은 건 아니겠지? 했는데 모두 책에 들어 있다. 저자가 1년 동안 실제 만들어 사용하고, 외국에서 수집한 프롬프트를 제공한다. 생성형 인공지능은 같은 질문을 입력해도 다른 대답이 나온다. 그만큼 사용자의 입력 방식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

이 책은 놀랍게도 1만4000개가 넘는 즉시 사용 가능한 프롬프트를 제공한다. 프롬프트 작성 기법 35가지와 업무에 유용한 480개 이상의 프롬프트를 포함하고 있다. 58가지 직업 및 라이프스타일 분야에 대한 650개 이상의 프롬프트를 제공해 다양한 사용자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은 생성형 인공지능과 관련된 직업인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대한 내용도 다루고 있다. 부록에는 프롬프트 작성 기법 설명과 예시를 QR 코드로 제공해 독자들이 실제로 직접 프롬프트를 작성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북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당장 써먹는 AI 프롬프트 사전

김봉조, 라미경 (지은이), 홍릉(홍릉과학출판사)(2024)


태그:#충북인뉴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북인뉴스는 정통시사 주간지 충청리뷰에서 2004년5월 법인 독립한 Only Internetnewspaper 입니다. 충북인뉴스는 '충북인(人)뉴스' '충북 in 뉴스'의 의미를 가집니다. 충북 언론 최초의 독립법인 인터넷 신문으로서 충북인과 충북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정론을 펼 것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