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진보당 등 야4당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김건희·50억클럽 특검거부 규탄대회'를 하고 있다. 앞줄 오른쪽부터 김준우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오준호 기본소득당 공동대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
▲ 야4당, 김건희·50억클럽 특검거부 규탄대회 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진보당 등 야4당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김건희·50억클럽 특검거부 규탄대회'를 하고 있다. 앞줄 오른쪽부터 김준우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오준호 기본소득당 공동대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이 이른바 쌍특검(김건희 특검·대장동50억클럽특검)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기본소득당, 진보당 등 야4당은 즉각 규탄대회를 열고 한 목소리로 '김건희 방탄 거부'를 외쳤다. 대통령 가족에 대한 거부권 행사가 정당한지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 심판을 제기하는 등 추가 법적 절차도 취하겠다고 했다.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기조인 '공정과 상식'이 김건희 특검 거부로 명분을 상실했다고 질타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5일 오전 10시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진행된 이날 규탄대회에서 "역대 어느 대통령도 본인과 본인 가족을 위한 특별검사, 그리고 검찰 수사를 거부한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었다"면서 "윤 대통령이 그 첫 사례로 기록될 것"이라고 짚었다.

민주당 "총선 앞으로 쌍특검 끌고 온 건 여당"

홍 원내대표는 이어 '총선용 악법'이라는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등 여권의 주장에 대해 "지난해 4월부터 국회에 올라왔고, 진작 법제사법위원회에서 본회의로 올라왔을 때 논의했다면 지난해 끝났을 사안"이라면서 "총선 앞으로 끌고온 건 야당 책임이 아니라 정부 여당이 특검을 회피, 외면한 결과다"라고 강조했다. 

여론조사 등에서 국민 다수가 '쌍특검' 수용을 찬성했던 흐름을 거론하기도 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민의 뜻을 따르는 권력이 아니라 국민과 맞서 국민을 이기겠다는 선택을 오늘 윤석열 정부가 한 것"이라면서 "대통령 본인이 주장해 온 공정과 상식도 오늘 모두 걷어 찼다"고 질타했다. 

정의당과 기본소득당, 진보당 등 야3당은 재의결 표결을 앞둔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을 향해 입을 모았다. 국회로 넘어온 재의 대상 법안은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 출석의원 3분의2 찬성의 조건이 있어야 다시 확정될 수 있다. 

야3당 "대통령, 돌아오지 못할 강 건너고 있어"
 
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진보당 등 야4당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김건희·50억클럽 특검거부 규탄대회'를 하고 있다.
▲ 야4당, 김건희·50억클럽 특검거부 규탄대회 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진보당 등 야4당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김건희·50억클럽 특검거부 규탄대회'를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김준우 정의당 비대위원장은 "공은 다시 국회로, 아니 한동훈 비대위원장, 아니 국민의힘 혁신을 바라는 일부 보수 국회의원들에게 넘어왔다"면서 "윤석열 정부와 김건희 체제, 한동훈 친위 체제를 엄호해 총선 승리를 확신할 수 있겠나"라고 되물었다. 김 위원장은 이어 "국민을 위한 일이고 심지어 보수 정당을 위한 길이다"라면서 "3분의2를 통과해서 국민 뜻대로 21대 국회의 마지막 개혁입법 중 하나로 (쌍특검 법안이) 자리 매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준호 기본소득당 공동대표는 "거부권은 헌법을 지키는 데 쓰라고 있지, 대통령 부인을 지키라고 있는 게 아니다"라면서 "윤 대통령은 지금 돌아오지 못할 강을 건너고 있다"고 했다. 오 대표는 이어 "한동훈 비대위원장과 국민의힘 의원들이 끝까지 윤석열 대통령의 아바타가 될지, 국민의 편에 설지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거부권 정국'과 총선을 앞두고 야권 연합도 강조했다. 오 공동대표는 "야당과 함께 권한쟁의 심판을 비롯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싸울 것"이라고 했다.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는 "국민은 대한민국 헌법을 수호할 대통령을 원했지, 김건희씨 남편을 선출한 게 아니다"라면서 "정 배우자를 지키고 싶다면 공직을 내려놓고 사인으로 돌아가 김건희씨의 변호인이 되시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을 향해선 "정녕 여당이 국민의 힘이 아니라 김건희의 힘이 되겠다면 윤 대통령과 함께 준엄한 국민의 신판을 받게 될 것임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윤 대통령의 재가로 거부권이 행사된 쌍특검 법안은 지난해 12월 28일에 국회를 통과한 지 약 8일만에 다시 국회로 넘어왔다. 윤석열 정부 들어 거부권이 행사된 노란봉투법안 및 방송3법안, 간호법개정안, 양곡관리법 개정안 등 다른 법안들에 비해 가장 빨리 거부권이 행사된 사례다. 

태그:#윤석열, #거부권, #김건희, #쌍특검, #국민의힘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