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인이 트로페 데 샹피옹(프랑스 슈퍼컵)에서 결승골을 터뜨리며 PSG(파리 생제르맹) 입단 이후 첫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PSG는 4일 오전 4시 45분(한국시간)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파르크 데 프랭스에서 열린 2023 트로페 데 샹피옹(프랑스 슈퍼컵)에서 툴루즈에 2-0 승리를 거뒀다.
 
이로써 PSG는 대회 통산 12회 우승을 기록, 올 시즌 첫 번째 트로피를 수집하는데 성공했다.
 
 이강인이 트로페 데 샹피옹(프랑스 슈퍼컵)에서 결승골을 터뜨렸다.

이강인이 트로페 데 샹피옹(프랑스 슈퍼컵)에서 결승골을 터뜨렸다. ⓒ AFP/연합뉴스

 
이강인, 경기 시작 3분 만에 선제 결승골
 
PSG는 4-3-3 포메이션을 가동했다. 브래들리 바르콜라, 킬리안 음바페, 우스만 뎀벨레가 전방에 포진하고, 중원에는 중원은 이강인, 비티냐, 워렌 자이르-에메리가 맡았다. 수비는 뤼카 에르난데스, 밀란 슈크리니아르, 마르퀴뇨스, 아슈라프 하키미가 형성했으며, 골문은 잔루이지 돈나룸마가 지켰다.
 
PSG가 경기 시작 3분 만에 선제골을 터뜨렸다. 주인공은 이강인이었다. 비티냐가 오른쪽 측면으로 오픈 롱패스를 전개했고, 뎀벨레가 원터치로 박스 안을 향해 패스했다. 이어 쇄도하던 이강인이 감각적인 왼발슛으로 골망을 갈랐다.
 
이른 시간 첫 골에 힘입어 PSG는 비교적 여유있게 경기를 풀어갈 수 있었다. 뎀벨레, 하키미, 음바페가 연달아 슈팅 기회를 양산하며 툴루즈 골문을 두들겼다.
 
이강인도 추가골을 위해 노력했다. 전반 35분 오른쪽 측면에서 올라온 패스를 가슴으로 트래핑한 뒤 시저스킥으로 연결했지만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다.
 
두 번째 골은 전반 44분에 나왔다. 이강인이 기점 역할을 해냈다. 역습 상황에서 이강인이 왼쪽으로 패스를 뿌렸다. 이후 바르콜라를 거쳐 음바페에게 전달됐고, 음바페는 수비수들을 제치니 뒤 오른발 슈팅을 성공시켰다. 전반은 PSG의 압도적인 우세 속에 2-0으로 종료됐다.
 
2골을 뒤진 툴루즈가 강하게 반격하는 후반전 흐름으로 전개됐다. PSG는 많은 기회를 허용하며 수비에 전념할 수밖에 없었다.
 
이강인은 볼 키핑과 노련한 경기 운영, 정확한 패스를 선보이며 PSG의 점유율을 높이는데 상당 부분 기여했다. PSG는 후반 21분 뎀벨레, 바르콜라 대신 아센시오, 콜로 무아니를 넣으며 변화를 꾀했다. 팀의 핵심인 이강인은 경기 종료까지 그라운드를 지켰다.
 
툴루즈는 끝내 전세를 뒤집지 못했다. PSG는 후반에만 12개의 슈팅을 내줘지만 무실점으로 버텨내며 우승을 차지했다.
 
이강인, 경기 최우수 선수 선정... 클린스만호 합류 예정
 
트로페 데 샹피옹은 프랑스 축구연맹이 주최하는 슈퍼컵이다. 지난 시즌 리그앙 우승팀 PSG와 쿠프 드 프랑스 우승팀 툴루즈가 단판 승부로 최강을 가리는 대회다.
 
당초 일정이라면 이강인은 자리를 비워야 했다. 오는 13일 카타르에서 열리는 2023 아시안컵을 앞두고, 한국 A대표팀에 소집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강인이 클린스만 감독에게 슈퍼컵 이후 대표팀에 합류하고 싶다는 생각을 전달했다. 클린스만 감독도 이러한 요청을 수락했다.
 
이날 선발 출전한 이강인은 결승골로 존재감을 보였다. PSG의 2024년 첫 경기에서 이강인이 첫 골을 넣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지난해 11월 몽펠리에전 이후 2개월 만에 골 소식이다. 이강인은 올 시즌 모든 대회 통합 3골 2도움을 기록 중이다. UEFA 챔피언스리그, 리그앙, 슈퍼컵에서 각각 1골씩을 넣었다.
 
이날 이강인은 90분 동안 1골을 포함, 슈팅 2개, 패스 성공률 96%, 기회 창출 1회, 롱패스 성공률 67%(3회 중 2회 성공) 등을 기록하며 공격을 이끌었다.
 
프랑스 리그1 사무국은 이날 최고의 활약을 선보인 이강인에게 경기 최우수 선수로 선정했다. 이강인은 현지 방송 인터뷰에서 "경기 전부터 우승에 대한 욕심이 있었고, 나는 항상 팀과 동료들을 돕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다. 세계 최고 선수들과 함께 플레이하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되고 있으며, 그들에게 배우려고 노력한다. 이 팀에 합류하게 되어 매우 행복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강인의 우승은 커리어 두 번째다. 지난 2019년 스페인 발렌시아 소속으로 코파 델 레이 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이로써 슈퍼컵을 마친 이강인은 곧바로 아랍에미리트(UAE)행 비행기에 몸을 싣고 아시안컵 출전을 위해 한국 A대표팀에 합류한다. 2023 아시안컵은 오는 12일부터 개막한다.
 
클린스만호는 UAE 아부다비에서 최종 훈련을 소화 중이다. 이강인을 제외한 25명의 선수들이 모두 호흡을 맞추고 있다. 이강인의 합류로 완전체가 된 클린스만호는 64년 만의 아시아 정상 등극에 나선다.
 
2023 트로페 데 샹피옹(프랑스 슈퍼컵)
(파르크 데 프랭스, 프랑스 파리 - 2024년 1월 4일)

PSG 2 - 이강인 3' 음바페 44'
툴루즈 0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이강인 PSG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신뢰도 있고 유익한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