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준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회장이 창립 21주년 기념사를 하고 있다.
▲ 이준희 회장 이준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회장이 창립 21주년 기념사를 하고 있다.
ⓒ 김철관

관련사진보기


올해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인터넷기자상 대상(본상)에 <시민언론 뉴탐사> '일본-IAEA 뇌물의혹 탐사 특별취재팀'이, 참언론상에 <시민언론 민들레>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사단법인 한국인터넷기자협회(인기협) 창립 21주년 기념식 및 인터넷기자상 시상식이 1일 오후 3시 30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에서 열렸다.

김경옥 아나운서의 진행으로 이날 인사말을 한 이준희 한국인터넷기자협회은 "주류매체 중심의 언론운동이 놓치고 있는 지점들을 천착하고 혼신의 힘을 다해 앞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며 "권력과 자본에 타협하지 않고, 저널리즘의 원칙을 수호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준희 회장은 ▲부당한 언론탄압 저지 ▲언론피해구제법 개정 ▲중앙선관위 산하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와 언론중재위 산하 선거기사심위원회 통합 추진 ▲법조기자단의 특권과 검언, 법언 유착근절 감시 ▲포털뉴스 개혁과 대안 마련 노력 구체화 ▲평화통일 위한 노력 등을 밝혔다.

축사를 한 우희종(전 서울대 교수) 언론소비자주권행동 공동대표는 "윤석열 정권은 언론의 장악을 넘어서 언론의 파괴와 재구성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한반도를 전쟁위기로 몰아가는 것이나 외교 참사 등 이런 것이 그냥 일상적인 어떤 평범 속에서 벌어졌다는 것, 그런 점에서 지금 현 정권의 모습은 악의 평범성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서 최문근 협회 부회장이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창립선언문'을 낭독했다. 기념식에 이어 시상식이 이어졌다.

2023년 인터넷기자상 본상(대상)에 올 6월 일본 정부와 IAEA(국제원자력기구) 간의 검은 커넥션 의혹을 탐사 보도해 후쿠시마 핵 폐수 방류의 위험성을 전 세계에 알린 '일본-IAEA 뇌물의혹 탐사 특별취재팀'(강진구․박대용 기자(현 시민언론 뉴탐사), 권지연 기자 외 10여 명)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IAEA의 후쿠시마 원전 최종 보고서 관련 IAEA와 일본 외무성 간의 뇌물 의혹을 최초 단독 보도한 특별취재팀은 제보 내용에 관한 확인 취재뿐만 아니라 그로시 IAEA 사무총장, 일본, 싱가포르 현지 취재 등 광범위한 탐사 취재보도를 통해 후쿠시마 핵폐수 방류의 문제점과 심각한 위험성을 국제 사회에 알려 큰 파장을 일으켰다.

지난해 11월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을 첫 보도한 <시민언론 민들레>(발행인 이명재)가 2023 한국인터넷기자상 참언론상을 수상했다. <시민언론 민들레>의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 보도는 참사의 진실을 밝히고, 희생자와 유족의 아픔을 치유하고, 참사 관련 당국자들에게 엄중한 책임을 묻고자 한 저널리즘 실천의 산물이라고 평가했다 . 이어 인터넷기자상 특별상, 1인미딩어상, 우수의정상, 지방자치행정상, 지방의정상, 평화통일상, 문화예술상, 사회공헌상, NGO상 등의 시상이 있었다.

창립 21주년 기념식 및 인터넷기자상 시상식에는 임순혜 미디어기독연대 대표, 정일용 전 한국기자협회장, 강기석 전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장 등과 수상자, 내외빈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2023년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인터넷기자상 수상자들이다.
▲ 수상자 2023년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인터넷기자상 수상자들이다.
ⓒ 김철관

관련사진보기

 
다음은 2023년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인터넷기자상 수상자 명단이다.
  
2023 한국인터넷기자상 본상(대상) : 일본-IAEA 뇌물의혹 탐사 특별취재팀 (강진구․박대용 기자(현 시민언론 뉴탐사), 권지연 기자 외 10여 명)

2023 한국인터넷기자상 특별상 : 정규숙 간호사신문 편집국장

2023 한국인터넷기자상 참언론상 : 시민언론 민들레

2023 한국인터넷기자상 1인미디어상 : 김정환(미디어몽구), 박훈규(길바닥저널리스트)

2023 한국인터넷기자상 우수의정상 : 조승래 의원, 최연숙 의원

2023 한국인터넷기자상 지방자치행정상 : 김병내 광주광역시 남구청장

2023 한국인터넷기자상 지방의정상 : 여현정 양평군의원

2023 한국인터넷기자상 평화통일상 : 이경원 안산더좋은사회연구소 소장 ((사)한겨레평화통일포럼 집행위원장)

2023 한국인터넷기자상 문화예술상 : 남기문 세한대 석좌교수

2023 한국인터넷기자상 NGO상 : 이영일 한국청소년정책연대 상임대표

2023 한국인터넷기자상 사회공헌상 : 박영선 한국공항공사 상임감사

태그:#인터넷기자협회창립21주년, #인터넷기자상시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문화와 미디어에 관심이 많다. 현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상임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