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KBS 1라디오 '주진우 라이브' 홈페이지
 KBS 1라디오 '주진우 라이브' 홈페이지
ⓒ KBS

관련사진보기

 
박민 KBS 사장의 취임과 동시에, KBS 시사 프로그램이 잇따라 폐지 수순을 밟고 있다. 13일 KBS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를 진행하는 주진우 기자가 급작스럽게 하차 통보를 받았고, KBS 2TV 시사 프로그램인 <더 라이브>도 편성표에서 갑자기 삭제됐다.

주진우 기자는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주진우 라이브'의 강제 하차 소식을 전했다. 주 기자는 "오늘 오전 KBS에서 연락을 받았다. 이제 회사에 오지 말라는. 방송을 그만 두라는. <주진우 라이브>에서 잘린 것"이라며 "토요일 방송에서 오늘 오후 돌아온다고 했는데, 마지막 방송도 못하고"라며 급작스러운 하차 통보에 당혹감을 나타냈다.

그는 "청취자들에게 마지막 인사를 전할 수 있게 해달라고 간청했다. 이 간부는 방송 날 해고 통보는 비상식적인 일이고, 예의가 아닌 줄 알지만 안 된다고 했다"면서 "사장이 워낙 강경해서 어쩔 수 없다고 했다. 그래서 '주진우 라이브'에는 제가 없다"고 말했다.

주 기자는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밤늦게 기류는 있었다고 들었는데 갑자기 오늘 통보를 해왔다"면서 "그래도 마지막 인사는 (하게) 해달라고 했는데, 사장이 안된다고 했다더라"라고 밝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라디오 조합원들은 성명을 통해 <주진우 라이브>의 진행자인 주진우 기자의 하차 통보가 급작스럽게 이뤄졌다며 "제작 자율성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행위"라고 반발했다.

KBS본부 라디오 조합원이 밝힌 상황에 따르면, 지난 12일 오후 8시께 라디오센터장 내정자가 '주진우 라이브' 담당 PD에게 전화를 걸어 '본인이 센터장을 맡게 됐고, 주진우 기자는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게 됐다'고 통보했다. 센터장 내정자는 '후속 진행자는 A기자가 맡을 것'이라며 특집 프로그램 제작을 지시했다.

라디오 조합원들은 "황당한 것은 라디오 센터장 내정자가 이 같은 일방적인 하차 통보를 현 제작진에게 하라고 지시했다는 사실이다. 납득할 명분도 없고 충분한 설명도 없는 상황을 앵커에게 전하라는 것은 참으로 비겁한 짓"이라면서 "지시를 따를 수 없다는 담당 PD에게 업무 불이행시 사규에 따라 처리하겠다는 협박성 발언까지 했다고 하니, 후배이자 동료인 프로그램 제작 PD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조차 찾아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박민 KBS 신임 사장이 지난 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박민 KBS 신임 사장이 지난 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주진우 라이브'는 국민의힘이 정치적 편향성을 명분으로 진행자 하차를 요구해온 프로그램이다. 박민 사장은 국회 인사청문회 당시 '주진우 라이브' 등 시사프로그램을 겨냥해 "조치하겠다"며 진행자 교체를 공언해왔다.

KBS 2TV 시사프로그램 <더 라이브>도 사실상 폐지 수순을 밟고 있다. KBS는 이날 사내에 이날부터 나흘간 KBS 2TV 시사프로그램 <더 라이브>가 '편성 삭제'된다고 공지했다. 대신 <고려 거란 전쟁>과 <개그콘서트> 등 재방송이 편성됐다.

태그:#주진우, #KBS, #박민
댓글5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