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안산시민 먹거리 정책토론회
▲ 안산 안전먹거리 정책토론회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안산시민 먹거리 정책토론회
ⓒ 안산공동행동

관련사진보기

 
일본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을 위한 안산공동행동(이하 안산공동행동)과 안산시민사회연대는 지난 7일 안산시의회 대회의실에서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안산시민 먹거리 정책토론회'를 공동으로 개최했다.

일본 방사성오염수 1차 해양투기를 시작으로, 현재 3차 투기까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안산시민사회는 지난 6월부터 기자회견, 시민실천활동, 안산시민촛불, 전국집회 참여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왔다. 이후 지난 9월 지속적인 활동을 위해 20여개의 단체, 종교, 정당 등이 참여한 안산공동행동을 발족했다.

이날 토론회 좌장을 맡은 구희현 안산공동행동 대표는 "바다의 도시 안산에서, 안산시민의 생존권과 안전 먹거리를 위한 활동이 필요하다"며 "방사능으로부터의 안전을 위해 안산에서 우리는 무엇을 해볼 수 있을까라는 고민으로부터 시작됐다"는 토론회 취지를 밝혔다.

토론회는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최경숙 활동가의 <안산시 먹거리 안전을 위한 제도적 제안> 발제를 시작으로 배현정 안산공동행동 공동운영위원장, 최진호 안산시의원, 김동규 경기도의원, 김남주 안산시민 순으로 토론을 이어나갔다.

발제를 맡은 최경숙 활동가는 일본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의 현재 상황을 설명하며 "수산물뿐만 아니라 농산물, 축산물, 가공식품, 농지에 까지 오염수가 영향을 주고 있다"며 "최근 일본 3차 하청노동자가 오염수 정화 설비를 청소하던 중 (작업자가) 피폭사고를 당했다"고 심각성을 강조했다. 안산의 먹거리 안전 정책에 관해서는 "정책은 있으나 제대로 적용되고 있는지를 알 수 없다"며 ▲식품 방사능 검사 확대, 정확한 공개 ▲안산시 수산물 소비내역에 맞는 알맞은 검사계획 ▲유치원과 학교를 넘어 어린이집 등 공공급식의 안전성 확보 등을 강조했다.

토론자로 나선 배현정 안산공동행동 운영위원장은 안산시 현황에 대한 우려점으로 "일반시민의 먹거리 안전을 위한 제도 및 정보 접근 취약, 어린이집과 경로당 등 단체급식, 어민보호"를 강조하며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먹거리정책 제도화 및 실질적 추진 ▲방사능안전 식재료 공급기준 수립 및 검사횟수 확대 ▲시민감시활동 지원 ▲시민홍보 등을 제안했다.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안산시민 먹거리 정책토론회
▲ 안산 안전먹거리 정책토론회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안산시민 먹거리 정책토론회
ⓒ 안산공동행동

관련사진보기

 
최진호 안산시의원은 최근 대표 발의해 제정된 '방사능 오염으로부터 안전한 수산물 관리 조례'를 만들게 된 배경을 설명하며 "조례가 실행되는데 의원으로서의 역할을 잘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동규 경기도의원은 "원산지 단속, 방사능 검사, 피해업종지원, 국내외 공동대응 등의 경기도 차원의 대응을 추진하고 있다"며 "인류의 모든 생명체의 기원은 바다이고 바다에 오염수를 버리는 행위는 인류가 만든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도민의 삶의 가장 큰 부분 중 하나인 먹거리와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과 예산을 심의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안산에서 결혼과 출산, 육아를 이어오며 살아가고 있는 김남주 시민의 토론이 이어졌다. 그는 "최근 정부의 대응에 아이들 또한 절망감과 무력감에 휩싸여있다"며 "적어도 국민들의 불안을 잠재우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방사성 물질 수치를 정밀하게 검사하고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과 일반 시민들이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접촉면을 넓혀 달라"고 요청했다. 

발제와 토론 후 참석자들은 다양한 의견과 제안을 나눴다.

마지막으로 구희현 안산공동행동 대표는 "오늘 토론회를 통해 제안된 의견들은 이후 안산공동행동에서 실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시민공동행동이라는 시민 영역을 마련한 만큼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고민을 나누며 함께 실행해가자"며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안산시민 먹거리 정책 토론회'를 마쳤다.

태그:#후쿠시마오염수, #해양투기, #안산시, #토론회, #방사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