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박광온 원내대표, 이 대표, 박찬대 최고위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박광온 원내대표, 이 대표, 박찬대 최고위원.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이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해 "(음용) 기준에 맞는다면 마실 수 있다"라고 발언한 한덕수 국무총리를 향해 맹공을 퍼부었다.

한덕수 총리는 지난 12일 대정부질문에서 "안전이 검증되면 (오염수를) 마시겠느냐"라는 김성주 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완전히 과학적으로 처리가 된다면 우리 기준, 세계보건기구(WHO) 음용 기준은 (1ℓ당) 1만 베크렐(㏃)이다. 기준에 맞는다면 마실 수 있다"고 답변한 바 있다(관련 기사: 한덕수 "후쿠시마 오염수, 안전 검증되면 마실 수 있다"https://omn.kr/24boj ).

이재명 대표는 14일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의 참으로 이해할 수 없는 답변을 들었다. '희석된 오염수, 자기가 마시겠다' 이렇게 이야기한 것 같다"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오염수 배출로 인한 피해 국가의 국무총리가, 오염수 배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막거나 그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지는 못할망정 아무 문제가 없다는 취지로 '내가 식수로 마시겠다, 마실 수 있다' 이렇게 표현하는 것이 과연 가당키나 한 일이겠나"라고 꼬집었다.

이어 "마실 수 있으면 일본이 왜 바다에 내다 버리겠나? '마셔도 아무 이상이 없다' '나라도 마시겠다'라고 하는 한덕수 총리의 발언이야말로 괴담 아닌가"라며 "대한민국 국무총리가 일본의 대변인 노릇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이것이 옳은 일인가, 이런 생각이 자꾸 든다"라고 지적했다.

나아가 한 총리를 향해 "국제 사회가 그 피해에 대해서 우려하고 있는데도 아무 문제가 없어서 내가 마셔보겠다고 하는 이런 태도로 어떻게 대한민국 국정을 이끌어 가겠나"라고 규탄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관련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답변하는 한덕수 총리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관련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 대표는 "태평양 연안 국가들이 국제 재판소에 오염수 방류에 대해서 제소 추진을 한다고 한다. 대한민국 정부는 왜 말이 없나"라며 "이러니 독립국가 대한민국의 대통령 또는 정부가 아니라 일본 정부의 대변인이라는 소리를 듣게 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정청래 최고위원도 "한덕수 총리께 묻는다.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수, 진짜 마실 건가? 언제 마실 건가? 그렇다면 한덕수 총리 본인 가족들에게도 '깨끗하니까 마셔라' 이렇게 권할 자신 있나"라며 "한덕수 총리의 아무 말 대잔치, 아무 물 대잔치, 그 망언을 규탄한다"라고 말했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후쿠시마에서 1만8000베크렐 세슘 범벅 우럭이 잡혔다"라며 "그 물 한덕수 총리 마실 수 있다는 것인가. 혼자 마시라. 정부 관계자랑 마시라. 대한민국 국민은 거부한다"라고 강조했다.

태그:#후쿠시마 오염수, #한덕수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