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창원특례시의회.
 창원특례시의회.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10·29 이태원 압사 참사 유가족과 화물 노동자들에 대해 사회관계망서비스(페이스북)에 '막말'을 쏟아냈던 김미나 경남 창원특례시의원(국민의힘)이 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예결위) 부위원장에 선임되자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창원시의회는 지난 5일 예결위를 구성하고 김미나 의원을 부위원장에 선임했다. 예결위 소속 9명의 의원들도 각 상임위원장의 추천을 받아 선임됐다. 예결위는 지난해 창원시 예비비 지출·결산 승인과 올해 추가경정예산안,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심사를 하게 된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경남지역본부(아래 화물연대)는 7일 낸 성명을 통해 "상처에 소금 뿌리는 창원시의회 예결위 부위원장 김미나 의원은 의원직을 당장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번에 다루게 되는 추경 예산안만 해도 4조 1365억여 원에 이르는 등 예결위는 창원 시민들의 한 해 살림과 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만큼 위상이 막중한 상임위이다"라며 "그러나 우리는 이처럼 역할이 큰 예결위에 김 의원이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사실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했다.

모욕죄 등 고소 사실을 언급한 이들은 "김 의원은 자숙하거나 마음 깊이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며 "그런 김 의원이 몇 개월도 지나지 않아 마치 아무 일도 없다는 듯이 상임위 부위원장 역할을 맡기로 한 것은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전혀 돌아보지 않는 처사이거니와 우리에게 원 가해에 이어 2차 가해를 벌이는 것과 다름이 없다"고 주장했다.

창원시의회에 대해, 화물연대는 "올해 초 윤리심사위의 제명 의결에도 아랑곳없이 시의회는 김 의원에게 제명은커녕 출석정지 30일이라는 하나 마나 한 솜방망이 징계를 함으로써 사실상 면죄부를 준 바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번에 김 의원이 상임위 부위원장에 선임된 것도 아무리 최소한의 사회적 상식도 없는 시의원이라도 동료라는 이유만으로 팔이 안으로 굽는다는 것을 시의회 스스로 입증해주는 처사이다"라며 "김 의원과 시의회가 상처에 소금을 뿌리듯 그치지 않고 가하고 있는 가해와 모욕 앞에 참담함과 분노를 이길 수 없다"고 덧붙였다.

화물연대는 "김 의원이 수치심을 알고 양심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의원직에서 자진사퇴할 것을 촉구한다. 우리는 자신이 뒷바라지해야 할 지역사회 시민을 적으로 돌리는 이에게 우리 시민의 곳간을 관리하는 중책을 맡길 수 없다"며 "김 의원의 '일탈'을 방조하거나 두둔하는 것과 다름없이 행동한 시의회에도 사과와 함께 김 의원의 사퇴에 적극 나설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난해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이태원 참사와 화물연대를 비롯해 민주노총과 전교조를 직접 지목하며 "겁도 없이 나라에 반기를 드는 가당찮은 X라이" 등 표현으로 비난했다.

고소사건을 수사한 경찰은 김 의원에 대해 모욕죄만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김 의원은 창원시의회에서 '30일 출석정지' 처분을 받았고 그 기한은 끝이 났으며, 국민의힘 경남도당으로부터 '6개월 당원권 정지' 징계를 받았다.

태그:#창원특례시의회, #김미나 의원, #화물연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