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진주시의원들이 31일 진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더불어민주당 진주시의원들이 31일 진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더불어민주당

관련사진보기

 
"일본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결사반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걸린 문제에 타협은 없다. 한국 사람, 김치 계속 먹어야 한다."

더불어민주당 진주시의원들이 31일 진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이날 '바다의 날'에 맞춰 입장을 밝힌 것이다.

의원들은 "오늘은 제28회 대한민국 바다의 날이다. 세계 해양의 날은 6월 8일이나 이런 소중한 바다의 날을 맞아 시민분들에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반대와 같은 결의문을 낭독하게 된 것이 너무나 유감스럽다"고 했다.

정부의 시찰단에 대해 조사결과 보고를 즉각 실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의원들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는 미래 세대, 아직 태어나지 않은 세대의 생명과 신체의 안전까지도 위협하고 오염수가 방류되면 오염된 해양을 어떤 방법으로도 정화시킬 수 없다는 점에서 그 위험성은 대단한 것"이라며 "시찰단 귀국 보고회를 즉각 실시하고 파악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우리 정부에 대해 이들은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모든 정보를 공개하라"며 "원전 오염수에 대한 국민들의 심각한 우려와 불안을 모르지 않을 것임에도 정부는 원전 오염수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의 방일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총리의 방한 때, 원전 오염수 관련해 양국간어떤 합의가 있었는지 일본의 방류 요구에 대한 우리의 대응을 정확히 알지 못한다"며 "정부는 일본 정부의 요구, 이에 대한 우리 정부의 정확한 입장과 원전 오염수의 성분 등에 대해 알고 있는 모든 정보를 공개하라"고 덧붙엿다.

또 의원들은 "윤석열 정부는 대일 굴욕 외교를 당장 중지하라"며 "우리의 미래를 심각하게 위협할 오염수 문제를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태도에서 대처하길 강력 촉구한다"고 했다.

진주시장에 대해, 이들은 "진주시민의 입장에서 진주시의 대책을 명확하게 밝혀라"며 "진주시는 방사능 오염수가 진주시민에게 끼칠 영향을 정부에 전달하고 원전 오염수 방류를 결사반대 하여야 할 것이다"고 했다.

범시민대책위원회 결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진주시의원들은 "시민과 미래세대의 안전을 위해 진주시와 진주시의회, 각 정당, 시민단체, 언론 등 모든 시민이 연대하여 범시민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원전오염수 방류를 총력적으로 저지할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태그:#진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