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산시 갈산동 176-4번지 인근
▲ ‘충남 서산 부역혐의 희생사건’ 유해발굴 현장 서산시 갈산동 176-4번지 인근
ⓒ 최미향

관련사진보기


지난 30일, 2기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위원장 김광동, 진실화해위원회)의 두 번째 유해발굴지인 '충남 서산 부역혐의 희생사건' 유해발굴 현장의 모습이다. 73년 전 집단학살 정황을 생생히 보여주는 현장의 모습에 모두 아연실색한다.
 
.
▲ 서산유족회 정명호 회장 .
ⓒ 최미향

관련사진보기

 
서산유족회 정명호 회장은 "막상 (현장에) 와서 발굴된 유해를 보니 울화통이 터집니다. 우리 부모 형제를 이런 식으로 학살해서 이런 식으로 매장해놓고 짐승의 밥이 되게 한 이 행위 모두 용납할 수 없습니다. 말이 안 나옵니다. 이것은 인간으로서 하면 안 되는 일입니다"라며 떨리는 목소리로 말했다.

진실화해위원회는 지난 10일부터 20여 일간 충남 서산시 갈산동 176-4번지 봉화산 교통호 인근 현장에서 유해발굴을 해왔으며 5월 30일 '민간인 희생자 유해 발굴조사 중간보고'가 서산 갈산동 176-4번지 인근에서 열렸다.

이번 발굴 지역인 교통호는 1950년 인민군 점령기에 인민군이 전투를 대비해 판 곳이다. 수복 후 서산지역 부역 혐의자들이 이곳에서 집단 학살됐다. 유해발굴 지역은 전체 길이 약 60미터 정도로 3개 구역으로 나누어 진행되고 있다. 발굴된 유해는 총 60구~68구로 1구역 13구, 2구역 30~35구, 3구역 17~20구이다.
 
(서산시 갈산동 176-4번지 인근)
▲ ‘충남 서산 부역혐의 희생사건’ 유해발굴 현장 (서산시 갈산동 176-4번지 인근)
ⓒ 최미향

관련사진보기

 
현장에는 폭과 깊이가 1m도 안 되는 좁은 교통호를 따라 굵은 다리뼈들뿐만 아니라 척추뼈와 갈비뼈까지도 완전하게 남아 있는 상태로 발굴됐다. 당시 희생자들에게 고개를 숙이게 한 후 머리 뒤를 쏘는 총살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 희생자들은 옆으로 누워있거나 고꾸라져 있는 모습으로 사망 당시의 처참한 모습을 생생히 보여주고 있다.

1구역에서 발굴된 한 유해는 교통호 바닥을 향해 고꾸라져 있는 상태에서 양팔은 뒤로 꺾인 채 신발을 신은 상태로 발견됐다. 주변에는 M1추정 탄피도 확인됐다. 이 사건의 희생자로 확인된 사람은 977명이고, 희생추정자는 888명에 달한다. 1기 진실화해위원회는 최소 1865명의 민간인이 희생된 것으로 판단했다. 희생자들은 대부분 농사를 지으며 생계를 꾸려갔던 20~40대의 성인 남성들이었으며, 여성들도 일부 포함돼 있다.
 
서산시 갈산동 176-4번지 인근
▲ ‘충남 서산 부역혐의 희생사건’ 유해발굴 현장에서 발굴된 유품들 서산시 갈산동 176-4번지 인근
ⓒ 최미향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서산시대에도 실립니다.


태그:#충남_서산_부역혐의_희생사건, #유해발굴현장, #좁은교통호, #보도연맹, #학살_보복학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