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0일 김운성 작가의 작품 '중력을 거스르는'이 깨진 직후 모습.
 지난 20일 김운성 작가의 작품 '중력을 거스르는'이 깨진 직후 모습.
ⓒ 제보자

관련사진보기

 
초등학교 입학 전으로 보이는 한 어린이가 전시관에서 실수로 500만 원으로 책정된 조형물을 깼다. 그러자 이 작품을 만든 작가가 '미술계 관행을 거스르는' 대응을 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노무현 서거 14주기 추모전에서 벌어진 일

22일 미술계에 따르면, 한 어린이가 노무현 서거 14주기 추모전시회 '사람 사는 세상'에 전시된 조각 작품(제목 '중력을 거스르는')을 지난 20일 깨뜨렸다. 이 작품을 전시한 이는 '평화의 소녀상' 작품으로 세상에 많이 알려진 김운성 작가다.

전시회 주최 쪽 관계자는 "한 어린이가 1500만 원으로 책정된 3개의 조형물 가운데 하나를 건드려 작품이 책상에서 떨어졌다. 재료가 FRP(합성수지)여서 조형물이 산산이 부서졌다"라고 설명했다.

이 일이 벌어지자 해당 어린이와 어머니는 사색이 된 모습으로 사과를 했다고 한다. 전시회 관계자들도 극도로 긴장한 가운데 미술계 관행에 따라 이 어린이의 부모에게 변상을 요청하는 방안도 생각했다고 한다. 전시회 측은 김운성 작가에게도  작품 훼손 사실을 알렸다.

그런데 김 작가가 전시회 관계자에게 답변한 문자 메시지엔 뜻밖의 내용이 담겼다. 김 작가는 메시지에서 "아이를 혼내지 않았으면 좋겠다"면서 다음처럼 적었다.

"작가가 좀 더 신경 써서 파손 되지 않게 했어야 했는데... 작가의 부주의도 있었던 일이라 생각됩니다. 변상·보상도 생각 안 하셨으면 합니다. 작가에게는 소중한 작품이지만 아이에게 미안함을 강요하고 싶지 않습니다. 이 작품은 많은 이상과 꿈을 가지고 생장하는 내용입니다. 씨앗입니다. 바로 우리의 아이들입니다. 작품 파손에 대해 이해를 시켜주시되 혼내지 않았으면 합니다."
 
김운성 작가가 깨진 작품을 복원했다. 22일 모습.
 김운성 작가가 깨진 작품을 복원했다. 22일 모습.
ⓒ 김운성

관련사진보기

  
김 작가는 <오마이뉴스>와 통화에서 "그 아이가 일부러 작품을 깼겠느냐. 실수를 한 것일 것"이라면서 "이번 전시회 주제처럼 '사람 사는 세상'은 아이가 실수를 인정하면 이해해주고, 아이가 상처를 안 받는 세상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아이에게 책임을 물으면 안 될 것 같았다. 깨진 작품 퍼즐을 맞춰 보수를 모두 한 다음에 아이에게 보여주고 싶다. 안심하라고 얘기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 작가는 현재 15조각으로 깨진 작품을 거의 복원했다고 한다. 이 복원된 작품을 다시 전시회에 내어놓는 게 어떨지 궁리하고 있다.

"깨진 작품 복구해 아이에게 보여주고 싶다, 안심하라고..."

이 전시회를 기획·주관한 유준 작가(한국화)는 "보통 작가라면 파손한 사람에게 변상을 요구할 텐데, 김 작가는 작품이 왜 깨졌는지 꼬치꼬치 하나도 묻지 않은 채 아이의 상태만 걱정했다"면서 "이런 김 작가의 모습이 바로 이번 전시회의 주제인 '사람 사는 세상'의 모습이라는 생각이 들어 감동"이라고 말했다.
  
지난 19일부터 시작된 이번 전시회는 서울 혜화아트센터 제1전시실에서 5월 24일까지 이어진다. 고경일, 김광성, 김운성, 김종도, 김주표, 김태용, 레오다브, 아트만두, 양영, 유준, 유현병, 이구영, 이선복, 이윤정, 이은희, 이하, 임진순, 정찬민, 주홍수 작가 등 모두 19명이 참여했다.  
 
오는 24일까지 열리는 노무현 서거 14주기 추모전시회 ‘사람 사는 세상’에 전시된 작품들.
 오는 24일까지 열리는 노무현 서거 14주기 추모전시회 ‘사람 사는 세상’에 전시된 작품들.
ⓒ 유준

관련사진보기


태그:#김운성 작가, #작품 파손, #노무현 14주기 전시회, #사람 사는 세상
댓글1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