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JR 다카마츠역 출발 준비 중인 쾌속 마린라이너
▲ 마린라이너 JR 다카마츠역 출발 준비 중인 쾌속 마린라이너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일본의 시코쿠 열차여행을 하면서 즐길 수 있는 열차 이야기를 4주동안 이야기하려 합니다. 시코쿠는 일본 열도의 4개 섬 중에 가장 작은 섬이지만 볼 거리와 즐길 거리가 의외로 많은 고장입니다. 세토오하시(세토 대교)를 지나면 다카마츠나 고치, 마츠야마 등으로 빠르게 열차를 타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탑승하는 열차는 마린라이너라는 쾌속 열차로 여러분을 JR 오카야마 역에서 맞이합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시코쿠의 대표 관광지인 다카마츠를 가기 위해 이 마린라이너를 타고 이동하면서 세토 내해의 아름다운 호수 같은 바다를 만납니다. 우리나라 인천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영종대교와 같이 상부는 고속도로, 하부는 철도로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운펜지산으로 빠르게 오르는 운펜지로프웨이.
▲ 운펜지로프웨이 운펜지산으로 빠르게 오르는 운펜지로프웨이.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그 첫 이야기는 운펜지(雲辺寺)라는 절을 찾아가면서 시작됩니다. 시코쿠에는 88개의 대표적 사찰이 있습니다. 일본 헤이안 시대의 승려 구카이(空海)대사와 관련된 사찰로 시코쿠의 해안선을 구카이 대사의 발자취를 따라 대락 1400km의 길을 순례합니다. 이 길을 걷는 것을 '오헨로'라고 합니다. 일본은 "태어나면 신사에서 죽으면 절에서"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다양한 종교를 만날 수 있고 그것이 하나의 문화가 되었습니다.

JR 다카마츠역에 도착하면 빠르게 열차를 환승해 마츠야마로 가는 열차를 타고 JR 간온지역이나 JR 도요하마역에서 택시를 타고 약 20분 정도 가면 만날 수 있습니다. 절은 해발 927M 운펜지산 정상에 위치 합니다. 로프웨이를 탑승하면 빠르게 산 정상 부근까지 오를 수 있습니다. 운펜지는 예전 같았으면 산을 등산해서 오르지만 세월이 지나면서 로프웨이가 생기면서 편하게 산 정상까지 빠르게 오를 수 있습니다.
 
카가와현과 도쿠시마현 경계 표시.
▲ 현 경계 카가와현과 도쿠시마현 경계 표시.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산 정상에 오르면 갈림길이 나오면서 경계선 표시가 보입니다. 운펜지 로프웨이 정상의 일부는 카가와현이고 조금만 걸으면 도쿠시마현입니다. 현 경계의 안내 표시가 바닥에 있어 여행각들은 천천히 걸어서 도쿠시마현으로 들어가죠. 운펜지에 이르면 오헨로를 걷는 수행자 여행객들이 각자의 소원을 빌며 다 같이 기도를 합니다.

시코쿠에서는 이런 사찰 순례를 각 지역별로 나누어서 4~5군데를 묶어서 하나의 여행 상품으로 만들어 판매합니다. 납경첩에 납경을 마치고 근처에 운펜지 정상공원에서 하늘을 향해 그네도 타 봅니다. 정말 장관이 아닐 수 없죠. 대자연의 하늘과 푸르른 카가와현의 모습을 눈 아래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운펜지에서 만난 참배객들.
▲ 운펜지 운펜지에서 만난 참배객들.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하늘을 향해 날아갈 듯한 그네.
▲ 운펜자정상공원 하늘을 향해 날아갈 듯한 그네.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다시 로프웨이를 타고 내려오면 시코쿠 오헨로 순례자를 위한 예전 야간 열차 객차 두 량이 보입니다. 폐차된 야간 침대차를 재활용한 숙박 시설로 순례자를 위해 저렴한 가격으로 숙박이 가능한 숙박 시설입니다.

블루트레인 나하, 세토에서 사용된 국철 24계 객차를 사용한 카가와 현 간온지시의 숙박시설 "시코쿠 순례의 역 오하네후의 여관 나하 네프 세토"가 운영 중에 있습니다.

시코쿠의 아름다운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예전 침대열차를 개조해 숙박 시설로 이용하는 시코쿠 순례의 역 오하네후의 여관 나하 네프 세토.
▲ 시코쿠 순례의 역 오하네후의 여관 나하 네프 세토 예전 침대열차를 개조해 숙박 시설로 이용하는 시코쿠 순례의 역 오하네후의 여관 나하 네프 세토.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태그:#오헨로, #카가와여행, #마린라이너, #일본철도여행전문가, #운펜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