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북 단양군과 단양장학회가 지역 고교 출신자 가운데 대학 신입생에게만 축하금을 주고 취업생 등은 배제해 논란이다.
▲ 대학생 입학 축하금 자리 충북 단양군과 단양장학회가 지역 고교 출신자 가운데 대학 신입생에게만 축하금을 주고 취업생 등은 배제해 논란이다.
ⓒ 제천단양뉴스

관련사진보기


김문근 충북 단양군수가 이사장으로 있는 (재)단양장학회가 올해 단양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에게만 1인당 100만 원씩 모두 1억2600만 원의 축하금을 지급해 논란이다(관련 기사 : 대학생만 '100만원 축하금' 주는 군 장학회... "차별에 화가 난다").

단양지역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취업을 하거나 경제적 이유 등으로 상급학교에 진학하지 못한 30여 명에 대한 역차별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단양군은 보도자료를 통해 '인구 증가 시책의 일환으로 단양 소재 고등학교 출신 대학생들에게 입학 축하금을 전달했다'고 밝혔으나 인문계 고교와 특성화 고교, 진학자와 비진학자의 사실상 편가르기한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2023년 3월 현재 단양군 인구는 2만7697명. 2017년 3만 명 이하로 떨어진 뒤 매년 수백 명씩 감소되는 상황에서 상급학교 진학생과 비진학생의 반목과 대결을 조장하는 게 단양군과 단양장학회의 할 일은 아니라는 이야기다.

학부모 김아무개씨는 "조선시대 사농공상 등 직업에 따른 신분질서가 되살아난 것인가?"라며 "대학을 가든 가지 않든 단양에서 학교를 졸업한 것 자체가 축하할 일이고, 나중에 지역의 자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랜 기간 단양장학회 일을 하고 현재도 이사로 재직중인 김종태 전 단양군의원은 현재 장학회 정관, 예산 문제를 걸림돌로 꼽았다.

김종태씨는 "비슷한 여론을 들어서 알고 있고 취지도 공감한다"면서 "그러나 100억원은 기본 재산으로 묶어놓고 이자 수입과 당해 연도 기탁금의 범위 내에서 장학사업을 하다 보니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장학회 정관상으로는 취업이나 졸업을 했다고 해서 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는 규정은 없다"며 "더 다양한 이야기를 듣고 쌍방향 소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부연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반론도 많다.

올해 대학 입학 축하금으로 1억2700만 원을 줬으나 졸업생에게 졸업 축하금을 지급해도 필요 예산이 3000만 원 수준이라는 점이다.

또 장학회 정관은 언제든지 바꿀 수 있고 현실에 맞게 변경되는게 맞다는 논리다.
최은석 매포중학교 학교운영위원장은 "언제까지 100억 원 타령할 것인지 의문"이라며 "지난번 졸업식 때 학생 한명 당 2.5개 정도의 장학금을 받을 정도로 아이들이 줄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단양군 어상천면에서는 장학회가 3000만 원의 기금을 보유하고 있으나 지급해야할 대상이 없어서 해체하는 수순을 밟고 있다.

김우영 전 단양소백농협조합장, 홍순천 단 단산장학회장은 1984년 어상천면에 고등학교 설립추진위를 만들면서 단산장학회를 만들었다.

초대 장학회장인 김 전 조합장이 100만 원 등 십시일반으로 3500만 원을 모아 장학사업을 했으나 현재 폐교 등으로 돈을 받아갈 아이들이 없어진 것이다.

단양지역 교육계 관계자는 "단양군과 단양장학회가 전적으로 결정할 문제지만 근본이 잘못됐다"며 "장학금 주는 것을 시혜로 생각하고, 학교ㆍ학생 관련 일에 교육계의 이야기를 듣지 않는 게 가장 큰 악습"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진학도 축하할 일이지만 취업에 성공한 졸업생은 어쩌면 더 축하받아야 할 대상"이라며 "인구소멸 자치단체를 우려한다는 행정기관의 행태로는 이해하기 힘들다"고 비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제천단양뉴스(http://www.jdnews.kr/)에 실립니다.


태그:#제천단양뉴스, #단양장학회, #단양 , #역차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청권 신문에서 25년 정도 근무했습니다. 2020년 12월부터 인터넷신문 '제천단양뉴스'를 운영합니다. 지역의 사랑방 역할을 다짐합니다. 언론-시민사회-의회가 함께 지역자치를 만들어가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