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울산교육청으로부터 업무보고를 청취중인 홍성우 교육위원장
 울산교육청으로부터 업무보고를 청취중인 홍성우 교육위원장
ⓒ 울산시의회

관련사진보기

 
국민의힘 홍성우 울산시의원(교육위원회 위원장)이 울산광역시와 울산광역시교육청이 문재인 정부 때인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북한의 지령을 받는 단체에 보조금을 지원하거나 집행했는지 조사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나섰다. 홍 의원의 조사 요구에 그동안 평화운동 등을 펼쳐온 노동·시민단체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홍성우 의원은 2일 울산시에 보낸 서면질의를 통해 "경상남도와 경상남도교육청의 보조금 사업에 '자주통일민중전위(자통)'의 연계 단체가 활동한 정황이 지난 22일 <중앙일보>에 보도된 바가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또한 "검찰에 따르면 북한의 지령을 받은 자통이 연계단체들을 이용해 지자체의 보조금 사업에 참여하거나, 지자체가 운영하는 각종 위원회에 참여해 의사 결정에도 관여했다고 의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본 의원은 남북 교류 등 통일 및 북한 관련 보조금 집행에 대해 조사해 볼 필요성을 느낀다"며 "2018년부터 2022년까지 보조금 지원 또는 집행의 예산 성격과 집행 방법, 자통과 관련된 연계단체가 시행한 사업이 있으면 지원현황을 답변해달라"고 요구했다. 

또한 "통일교육 외부강사 중 '성명현' '정유진' '김은호' '황규탁'이 명시된 강좌가 있는지 답변해달라"고 덧붙였다. 참고로 위 4명은 소위 '창원간첩단 사건'과 관련된 인사들이다. 

그러면서 홍 의원은 "지금이라도 통일이라는 명목하에 우리의 안보의식이 해태되고 있지 않은지 면밀히 살펴야 한다"며 "시와 시교육청은 지자체의 보조금 집행이 엉뚱한 곳으로 흘러가지 않도록 책임있는 답변을 해 줄 것을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태그:#울산시의회 홍성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