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반대 공동대책위원회와 박승원 광명시장, 양기대·임오경 국회의원 등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반대 공동대책위원회와 박승원 광명시장, 양기대·임오경 국회의원 등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광명시

관련사진보기

    
서울 구로차량기지 이전 2차 타당성 조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차량기지 이전에 반대하는 광명시민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구로차량기지 이전에 반대하는 시민들 모임인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반대 공동대책위원회와 박승원 광명시장, 양기대·임오경 국회의원 등 광명시 정치권이 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목소리로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결사반대"를 외쳤다.

이들은 공동 기자회견문에서 "중앙정부가 명분도, 타당성도 없는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을 강행하고 있는데, 이는 구로구민의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광명시민의 희생을 강요하는 일방적인 행정"이라고 지적하며 백지화를 촉구했다.

이어 "광명시의 주요 생태 공간인 도덕산과 구름산을 단절시키고, (이전 예정지와) 불과 250m 거리에 있는 경기도 최대규모 노온정수장을 오염시킨다"라고 반대 이유를 제시했다.

그러면서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사업은 정당성을 전혀 갖추지 못한 국책사업"이라 비판하며 "정부가 이전을 추진하면 모두가 한뜻으로 강력히 저항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광명시 관계자 등에 따르면, 기재부는 이르면 3월 말께 지난 2020년에 시작한 2차 타당성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 사실이 알려진 직후인 지난 2일 박승원 광명시장은 차량기지 이전에 반대하는 시민 200여 명과 함께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입장을 발표한 뒤 그 입장문을 기재부에 직접 전달하고 1인 시위까지 벌인 바 있다.

당시 박 시장은 입장문에서 "시민들 삶의 질을 결정하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타당성 재조사 결과 발표가 임박한 이 시점까지도 정부는 지방정부의 의견을 철저히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라고 항의하며 '이전사업 중단'을 주장했다. (관련 기사: 박승원 광명시장 세종청사 앞 시위 "차량기지 이전 안 돼" https://omn.kr/22xep)

구로차량기지는 1974년 지하철 1호선 개통 한 달 뒤인 8월에 구로구 구로동 일대에 조성된 전동차 수리·점검소로, 경부·경인선 등의 전동차 입·출고와 정비를 하는 곳이다. 이 일대가 도심화 되면서 소음·진동 등에 따른 민원이 꾸준히 제기됐다.

이에 국토부는 지난 2005년부터 서울 외곽인 광명으로 차량기지를 옮기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광명시민들 반발에 가로막혀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2차 타당성 조사 결과 사업성이 없다는 결과가 나오면 구로차량기지 이전이 백지화된다. 하지만 사업성이 있다는 결과가 나와 국토부가 사업을 밀어붙이면 광명시민, 또 광명시 정치권과의 충돌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태그:#광명시, #구로차량기지이전반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