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주민들과 사드철회 평화회의는 2일오전 초전복지회관에서 열린 사드기지 환경영향평가에 반대한다며 기자회견을 가졌다.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주민들과 사드철회 평화회의는 2일오전 초전복지회관에서 열린 사드기지 환경영향평가에 반대한다며 기자회견을 가졌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국방부가 경북 성주 사드기지 주변 지역민을 대상으로 일반환경영향평가 결과를 설명하려 했지만 주민들이 강하게 저지하면서 무산됐다.

국방부는 2일 오전 경북 성주군 초전면 초전복지회관에서 주민들을 대상으로 사드기지 일반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를 열 계획이었다.

하지만 사드철회 성주대책위와 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 등으로 구성된 사드철회 평화회의와 소성리 주민 등 60여 명은 일찍부터 설명회 장소인 초전복지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설명회 진행을 막았다.

이석주 소성리 마을이장은 "환경영향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주민대표가 있어야 하는데 우리들은 주민대표가 누군지도 모른다"며 "환경영향평가 자체를 인정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석주 이장은 "국방부에 주민대표가 누구인지 알려달라고 했는데 알려주지 않았다"면서 "이런 기만적인 환경영향평가가 어디 있느냐. 우리들은 환경영향평가를 믿을 수도, 인정할 수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 주민들은 소성리 입구에서 한국군은 다 통과시키지만 미군들은 불법이기 때문에 막고 있다. 그런데 뒤에서 누군가 조종해서 막는다고 한다"라며 "우리가 누구 조종 받고 이러고 있겠느냐. 우리 할머니들은 손자들 생각해서, 이 땅의 평화를 위해 막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찬수 사드배치반대 대구경북대책위원장은 "지난 7년 동안 주민들은 아스팔트 위에서 몸과 마음에 상처를 입었다"라면서 "오늘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를 한다고 하는데 이제 하는 게 말이 되나. 사드 들어오기 전에 먼저 하는 게 순서"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주민들이 모르는 신원미상의 주민대표를 앉혀놓고 밀실에서 평가협의회를 열고 국방부 마음대로 평가항목을 정해서 환경영향평가 작업에 착수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작 국방부가 제시한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는 사업 주체가 누구인지, 사업기간이 언제까지인지도 나와 있지 않다"라며 "공개한 초안도 전문이 아니라 요약본이어서 문건에 제시된 수치들이 서로 불일치하는 원인을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사드부지를 포함해 73만㎡가 전략환경영향평가 대상인데도 이를 피하기 위해 33만㎡만 떼어내 소규모환경영향평가로 대체하고 나머지 40만㎡에 대해서만 일반환경영향평가로 진행되고 있다"며 국방부가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주민들은 '요식행위 환경영향평가 기만 말라', '소성리에 평화를'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환경영향평가 기만이다", "환경영향평가 즉각 중단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이들의 입장을 막았다.

국방부와 환경영향평가기관 관계자 등 10여 명은 주민설명회장에 들어가려 했지만 주민들이 저지하자 약 1시간가량 기다리다 결국 철수했다.

국방부 관계자들은 이날 오후 김천에서 주민설명회를 다시 열 계획이다.

앞서 국방부는 지난달 24일부터 사드기지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공개하고 이달 24일까지 성주군과 김천시에서 공람을 실시하고 있다.

국방부가 공개한 초안에는 '기준치를 벗어난 평가항목은 없고 공사 시 미세먼지 대책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는 내용과 전자파와 관련해 '사업지구 내·외에서 모니터링 결과 인체보호기준 만족'이 적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가 공람을 마친 후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을 작성하고 환경부와 협의를 마치면 사드기지에 대한 인프라 구축과 건설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이 단계부터 현재 임시 배치된 사드 기지는 정상 작전배치 상태로 된다.

태그:#사드 기지, #환경영향평가, #사드철회 평화회의, #국방부, #소성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