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대전시당과 국민의힘대전시당은 SRT서대전역 패싱과 관련, 성명을 내 공방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대전시당과 국민의힘대전시당은 SRT서대전역 패싱과 관련, 성명을 내 공방을 벌였다.
ⓒ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국토부가 최근 대통령에 보고한 '2023년 주요 업무 추진계획'에서 SRT 전라선의 서대전역 운행계획이 배제되어 논란이 일고 있다. KTX 서대전역 패싱에이어 SRT까지 서대전역을 패싱한다며 여야는 책임공방을 벌이고 있다.

국토부의 SRT 운행 지역 확대 계획에 따르면, 그동안 경부·호남 고속철도만 운행하던 SRT를 일반 선로와도 연결해 경상도와 전라도 일부 지역 주민들도 고속열차를 이용하게 할 계획이다. 기존 경부선과 호남선을 운행하던 고속열차 일부를 일반선에 분배하는 방식이다.

서울에서 출발한 호남행 SRT는 오송에서 갈라져 서대전역을 거치지 않고 전북 익산역으로 향해 왔다. 따라서 이번 SRT 운행 지역 확대에 따라 서대전역 경유가 포함되었어야 한다는 게 대전지역 여론이다.

민주당대전시당 "윤석열 정부의 '대전패싱', 중단하라"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대전광역시당은 11일 성명을 내 "고속철 서대전역 패싱 악몽이 박근혜 정부에 이어 윤석열 정부에서도 재현되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는 SRT서대전역 패싱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미 SRT 호남선이 오송과 공주를 정차하며 서대전역을 패싱한데 이어 SRT 전라선마저 서대전역을 지나칠 경우, 호남선 역 가운데 역 이용자가 4번째로 많은 서대전역은 '고속철 빈껍데기 역'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SRT 고속철이 서대전역을 패싱한다면 인근 상권 붕괴와 원도심 쇠락의 길을 재촉하는 악몽이 재현 될 것"이라면서 "SRT 서대전역 배제는 정치적 결정이라는 비난을 받았던 KTX 서대전역 패싱과 닮은꼴이며, 윤석열 정부의 '대전패싱'과 다름없다"고 비난했다.

민주당대전시당은 대전시와 이장우 대전시장의 뒤늦은 대응에도 날을 세웠다. 이들은 "대전시가 이에 대해 대응에 나서겠다고 한다. 그러나 이미 여수나 순천 등 전라선이 통과하는 지자체에서는 SRT운행과 관련, 정부에 적극 건의하는 등 다방면으로 노력해왔던 것에 비해 대전시의 뒤늦은 대응은 '소 잃고 외양간만 고치겠다'고 나선 꼴"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끝으로 "국민의 이동편의와 수요 등 교통학적으로 접근해야 될 고속철운행이 또다시 지역 간 갈등으로, 정치적인 방식으로 결정된다면 대전시민의 분노만 커질 뿐"이라고 경고하면서 "SRT전라선 서대전역 패싱 논란에 대한 이장우 대전시장의 책임 있는 자세와 SRT 전라선 서대전역 정차를 위한 노력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대전시당 "대안없이 남 탓만, 발상의 전환이 필요"

반면, 국민의힘대전광역시당은 지금이 대안없이 남 탓만하고 있을 때가 아니라며, 서대전역을 살릴 수 있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대전시당은 같은 날 성명을 내 "서대전역의 감편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라며 "대전 서부지역의 교통편의와 상권문제가 걸려 있기에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문제이기도 하다"고 운을 뗐다.

이어 "서대전역의 역할이 지속적으로 축소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살펴봐야한다"며 "서대전역을 경유하게 될 경우 직선화가 이뤄지지 않은 일반선을 지나야 하기 때문에 표정속도가 떨어진다. 이로 인해 호남선을 이용하는 호남시민들이 시간 지연을 이유로 서대전역 경유를 반대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호남의 반발을 무마하기 위해 가장 시급한 서대전-논산 구간 직선화부터 해내야 한다. 이 부분은 우리가 과거 새누리당 시절부터 시민과 함께 적극 추진하여 예비타당성이 통과한 상황"이라고 강조하고 "국민의힘대전시당은 예타통과에 따른 조속한 직선화를 위해 중앙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직선화가 완공되기 전이라도 용산-서대전, 수서-서대전 등 서울과 서대전을 오가는 노선을 새롭게 만들어 지역 주민의 교통편의를 증진해야 한다"며 "호남 방면의 표정속도 저하가 문제라면 서울을 오가는 수요라도 당장 해결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은 서대전역을 살릴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하지만, 민주당에서는 박근혜 윤석열 탓을 하며 여전히 대안 없는 남탓만 하고 있어 안타깝다"며 "지난 문재인 정권에서 대전의 모든 국회 의석을 가지고도 호남의 반발을 이기지 못해 서대전역 문제를 시원히 해결하지 못한 민주당이 패싱 운운하며 책임을 회피하는 것은 시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고 비난했다.

태그:#SRT, #서대전역, #서대전역패싱, #국민의힘대전시당, #민주당대전시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