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5일 열린 제308회 강남구의회 제2차 본회의 모습.
 5일 열린 제308회 강남구의회 제2차 본회의 모습.
ⓒ 강남구의회 제공

관련사진보기

 
서울 강남구에 지역서점의 영업활동을 촉진하고 지역경제 및 독서문화 진흥에 이바지하기 위한 조례안이 제정됐다.

강남구의회는 5일 제308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서울특별시 강남구 지역서점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수정가결했다.

이번 조례안 발의에 대해 강남구청 문경수 뉴디지인국장은 "이 조례는 '출판문화산업 진흥법' 제7조의2에 따라 지역서점 활성화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지역서점의 영업활동을 촉진하고 경영안정과 지역문화공간으로서의 성장을 도모해 지역경제 및 독서문화 진흥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제안 이유를 설명했다.

이 조례안에 따르면 구청장은 강남구에 주소와 방문매장 사업장을 둔 서점과 '부가가치세법' 제8조에 따라 서적 소매업으로 사업자등록을 한 서점 및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자가 경영하는 서점의 육성·지원에 필요한 시책을 적극 발굴하고 추진해야 한다. 

또한 구청장은 지역서점 활성화 및 지원계획을 매년 수립해 ▲ 지역서점 우선구매 등 경영안정 지원 ▲ 지역서점, 관련 조합 및 단체 등의 지역서점 활성화를 위한 사업 지원 ▲ 도서관ㆍ저자 등과 연계한 행사의 개최 지원 ▲ 그 밖에 지역서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구청장이 인정하는 사업을 지원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법령의 범위 안에서 지역서점과 도서구매 계약을 우선적으로 체결할 수 있고 관내 도서관 및 학교에 지역서점 도서를 우선 구매하도록 권고할 수 있다.

강남구의회 조성수 전문위원은 검토보고서에서 "강남구 지역서점을 활성화해 강남구의 지역문화경제를 발전시키려는 목적은 타당하다고 할 수 있으나, 해당부서가 추진하고자 하는 시책을 구체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다소 미흡한 부분들이 보여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역서점들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할 수 있는 지역서점 협의체나 위원회 등의 공식 경로 도입에 대한 검토 및 준비가 향후에라도 필요할 것"이라며 "이를 통한 지역서점 인증제 운영방식 방안 설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어 "강남구 또는 관내 공공기관 공직자 복지포인트 운영 대행사들이 지역서점을 통한 도서 구매방식을 검토하도록 협약하는 방안도 검토가 필요할 것"이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덧붙이는 글 | 강남내일신문 게재


태그:#강남구, #지역서점 지원, #조례안, #강남구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강남내일신문이라는 지역신문에서 활동하는 기자입니다. 지역신문이다 보니 활동지역이 강남으로 한정되어 있어 많은 정보나 소식을 알려드리지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