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총 충남지역본부가 포함된 위기충남공동행동이 5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민주노총 충남지역본부가 포함된 위기충남공동행동이 5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정의로운전환 산업추진위원회 구성을 놓고 충남도와 충남 지역 노동계가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노동계에서는 화력 발전소가 밀집되어 있고 자동차 산업의 일자리가 많은 충남의 특성상 정의로운 전환과정에서 노동계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충남도는 "합의를 파기한 것이 아니다. 대화로 풀어가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히고 있다.

앞서 지난 2022년 4월 13일 충남도와 정의로운 산업전환위원회를 구성하고 행정부지사와 민주노총을 공동위원장으로 세워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하지만 김태흠 지사 이후, 정의로운 산업전환위원회의 공동위원장을 행정부지사가 아닌 실장(2급)급에서 맡기로 하면서 '합의 파기' 논란이 일고 있다.

민주노총 충남지역본부를 포함한 위기충남공동행동은 5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도와 정의로운 산업전환위원회 구성에 대해 합의했다"며 "하지만 김태흠 지사의 임기가 시작된 이후 합의가 일방적으로 파기되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충남도를 향해 "노동계와의 합의를 복구하고 대화에 나서라"고 주문했다.

이에 앞서 지난 10월 충남도 일자리 정책팀 관계자는 "정의로운 전환위원회 공동대표를 기존에 합의한 행정부지사가 아닌 실장(미래국+경제실, 2급)과 민주노총본부장으로 하자는 안을 낸 것"이라며 "합의안을 파기한 것은 절대 아니다"라고 해명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는 "충남도의 입장을 공식적으로 전달 받은 바 없다"며 "공식적인 입장이라면 충남도가 문서로 의견을 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에너지 전환과정에서 지역, 산업, 노동자, 농민, 소상공인 등 이해 관계자들의 사회적 대화가 필요하다"며 "행정이 결정하고 시민은 따라 가기만하면 된다는 방식이다. 에너지 전환은 모든 충남도민의 합의와 이행력이 바탕이 될 때 실현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충남도 관계자는 노동계와 충남도 양측이 대화 테이블에서 논의를 이어갈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충남도 경제실 일자리노동정책과 관계자는 "정의로운 산업전환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에는 이미 합의를 했다. 실무위원회를 구성하는 과정이었다"며 "올 하반기에 민선 8기가 들어서면서 기조가 약간 바뀌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산업전환위원회가 출범하기 전에 준비 단계에서 노동계와의 이견이 발생했다. 실무 단위에서도의 협의가 좀 더 필요한 상황이다"이라며 "김태흠 지사의 일정상 올해는 민주노총 면담이 어렵다. 내년에는 면담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노총세종충남본부 관계자는 "오는 12월 14일 충남도민대회 이후 투쟁 방향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위기충남공동행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