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 도시철도 3호선 모노레일.
 대구 도시철도 3호선 모노레일.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도시철도공사와 도시철도건설본부를 통합해 출범한 대구교통공사가 경영혁신을 위해 도시철도 3호선 운행관리요원을 용역으로 전환하기로 하자 노동계뿐만 아니라 시민단체도 우려를 나타냈다.

대구교통공사는 지난 13일 경영혁신 방안을 발표하면서 조직효율화 방안으로 간부급 관리자 10%를 감축하고, 유사기능 통합 및 지원부서 인력 최소화 등을 통해 57명을 확보하며 도시철도 3호선(모노레일) 운행관리원 51명을 용역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1단계 전환을 마친 뒤 나머지 51명도 용역으로 전환해 1호선 하양연장선 소요인력 등에 투입할 계획이다.

공사는 이를 통해 40억 원을 절감하고 경비 절감과 긴축 운영을 통해 160억 원을 줄이는 등 모두 200억 원의 예산을 줄이기로 했다.

무인으로 운영되는 3호선은 열차마다 운행관리원이 1명씩 탑승해 비상상황이 생기면 응급조치를 해 직접 운전하고, 열차가 선로에 멈추었을 경우 스파이럴 슈트(나선형 미끄럼틀)를 설치해 승객들이 지상으로 탈출할 수 있도록 돕는 등 열차안전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에 시민단체와 노동계는 "대구교통공사의 민영화 구조조정안은 사회공공성과 열차의 안전을 포기한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대구참여연대는 25일 성명을 통해 "(교통공사의 경영혁신 방안은) 교통공사가 지향해야 할 시민 안전, 교통 복지라는 공공적 가치는 배제된 채 채무감축과 자본 효율성의 극대화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추진방식 또한 노동조합 등 구성원과의 협의, 시민사회의 의견수렴 등 합리적 절차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지출 최소화의 핵심 내용은 3호선 운행관리요원의 용역전환, 1호선 노후차량의 신차 구매 시 무인운전시스템 적용 등 민영화와 인력감축이고 수입 극대화의 핵심 내용은 요금조정과 국비지원"이라며 "시민의 안전과 교통복지 증진은 안중에도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시민단체들이 대책을 요구해 최소한의 장치로 비상시 응급처치, 수동운전, 승객 대피 등을 담당하는 운행관리원을 배치한 것"이라며 "이를 민영화하겠다는 것은 자본의 효율성을 위해 시민의 안전을 팔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대구참여연대는 대구시와 대구교통공사에 대해 3호선 운행관리원 민영화와 1호선 무인운전시스템 도입 철회, 도시철도 적자의 책임을 시민과 정부에 떠넘기지 말 것, 일방적 민영화와 구조조정을 중단하고 노동조합 및 시민사회의 의견을 수렴할 것 등을 요구했다.

대구지하철노조도 지난 14일 성명을 통해 대구교통공사의 경영혁신 방안은 경영혁신이 아니라 재정 절감에만 눈이 멀어 공공교통의 최우선 가치인 사회공공성과 열차안전을 포기하는 선언이라고 비판했다.

지하철노조는 "비상대피로 없이 모노레일 방식으로 운행하는 3호선 열차에서 운행관리원은 사실상 승객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라며 "시민의 안전을 담당하는 핵심 업무마저 민영화한다는 것은 안전을 팔아 지출을 줄이겠다는 말과 다르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공사는 중장기적으로 1호선 신차 구매 시 무인운전시스템을 적용해 여유 인력을 확보할 계획"이라며 "이는 공사가 업무의 특성이나 직종을 가리지 않고 전방위적으로 민영화·구조조정을 전개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그:#대구교통공사, #모노레일, #도시철도 3호선, #운행관리원, #용역 전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