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19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체포됐다. 하지만 김 부원장 쪽은 "조작 의혹"이라며 혐의를 강하게 부인했다.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김 부원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하면서 체포영장을 집행했다. 2010~2018년 위례신도시 개발이 추진될 때 성남시 시의원이었던 김 부원장이 민간사업자들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했다는 이유였다. 검찰은 그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으로부터 수억 원을 받았다고 보고 있다. 

김 부원장의 체포는 검찰이 점점 이재명 대표를 겨냥한 포위망을 좁혀가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김 부원장은 이재명 대표가 직접 인정한 "측근"이다. 이 대표는 지난해 10월 대장동 개발특혜의혹이 불거졌을 당시 핵심인물인 유동규 전 본부장이 '측근 아니냐'는 주장을 두고 "측근이라면 정진상, 김용 정도는 돼야 하지 않나"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실제로 김 부원장뿐 아니라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또한 현재 검찰 수사선장에 올라있다. 

민주당은 검찰 수사가 급물살을 탄 데에는 유동규 전 본부장의 태도 변화가 영향을 준 것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전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의겸 의원은 송경호 서울중앙지검장에게 "최근 검찰이 유동규씨를 다루는 데에 있어서 이상한 흐름이 있다"며 "변호인이 접견 선약을 했는데 검사가 검사실로 불러서 접견을 못했고, 유동규씨가 10월 20일 석방된다고 확신하고 있다더라. 뭔가 회유하고 협박한 것 아닌가 하는 강한 의심이 든다"고 했다.

김 부원장 역시 체포 직후 입장문을 내고 "소문으로 떠돌던 검찰의 조작의혹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대장동 사업 관련자들로부터 불법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유검무죄 무검유죄다. 없는 죄를 만들어내고 있다. 나라를 독재시절로 회귀시키고 있다"고 했다. 또 "명백한 물증이 있는 '50억 클럽'은 외면하고 정치공작을 일삼는 검찰의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모든 방법을 다해 이를 바로잡겠다"고 덧붙였다. 

태그:#김용, #이재명, #검찰
댓글2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