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9일 오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민선 8기 첫 조직개편 조례 공포 등에 관련하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9일 오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민선 8기 첫 조직개편 조례 공포 등에 관련하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일 김용진 경제부지사의 사의를 수용한다면서 "추경안 처리 지연 등 도민의 삶을 볼모로 하는 도의회 파행은 이제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술잔 투척' 논란에 휩싸였던 김용진 경제부지사는 지난달 31일 경기도의회 국민의힘의 파면 압박에 사의를 표명했다. 곽미숙 도의회 국민의힘 대표의원은 '지난달 27일 원 구성 협상을 위한 저녁식사 자리에서 김용진 부지사가 자신에게 술잔을 던졌다'고 주장했다. 김 부지사는 '술잔을 던지지 않았다'고 반박했지만, 도의회 원 구성 협상이 어려워지자 결국 사임했다.

[관련기사]
경기부지사, 국힘 도의원에게 술잔 던졌다? 목격자 "사실 아냐"
'김동연 1호 인사' 김용진 경제부지사 사임, "도의회 정상화되길"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78석씩 동석을 차지한 도의회는 의장 및 상임위원장 선출 등 원 구성을 못 한 채 지난달 12일 이후 '개점휴업' 상태다. 특히 민생경제 예산이 포함된 1조 4천억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은 심의조차 못 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연정 수준의 협치' 차원에서 도 산하기관장 등의 추천권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의회, 언제까지 도민 기대 외면할 것인가?"

김동연 지사는 이날 김용진 부지사의 사의 표명에 대한 입장문을 통해 "본인의 결정을 존중하며 사의를 수용한다"면서도 "도의회 정상화를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런 결론으로 마무리 지어진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어 "도민 여러분께는 인사권자로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빠른 시간 내에 후임 부지사 인선을 마무리하고, 실.국장과 부단체장 인사에 이은 과장급 등 후속 인사를 바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김용진 경기도 경제부지사(자료사진)
 김용진 경기도 경제부지사(자료사진)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그러나 김 지사는 "도와 도의회가 추구하는 목표는 동일합니다. 도민들이 먹고사는 문제, 도민들이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며 "민생은 어렵고 경제는 위기 국면으로 가고 있다. 이런 시국에서 도민이 바라는 것은 정쟁이 아니라 함께 힘을 합쳐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김동연 지사는 "민생과 경제문제 해결을 위해 의회가 하루속히 정상화되어야 한다"면서 "민생 안정을 위한 시급한 정책들이 결정되고 추진되기를 기다리고 있다. 언제까지 이런 기대를 외면할 것이냐"고 도의회를 압박했다.

김 지사는 또 "협치를 위한 노력은 계속하겠지만 그 과정에서 원칙과 기준을 지킬 것"이라며 국민의힘의 요구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했다. 김 지사는 평소 "낮은 수준의 정책 협치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김동연 지사는 끝으로 "저와 도 집행부는 고통받는 도민을 더 이상 외면하지 않겠다"면서 "필요한 정책이 적기에 집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태그:#김동연, #경기도지사, #김용진, #경제부지사, #경기도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