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상일 용인시장
 이상일 용인시장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정부는 반도체 성장 잠재력과 가능성에 대해 상당히 무게를 두고 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11일 용인시청 컨벤션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역의 반도체 산업의 중요성에 대해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전 정부 다수의 대통령직속위원회로 말미암아 정부차원의 대통령 직속위원회가 아닌 국무총리 직속위원회 추진 중"이라며 "저와 이철우 경북지사 등 3개 자치단체장과 자문위원 위촉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민들과 지혜를 모아 용인특례시가 글로벌 반도체 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초석을 다지겠다"고 약속했다.

이 시장은 우선 글로벌 반도체 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착공과 함께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해 인프라를 구축하는 일들을 차근차근 진행할 것"이라면서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반도체고속도로 건설과 국지도 57호선 확장 등의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반도체 소부장 기업들이 입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기업들이 마음껏 연구하고 실험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 조성과 우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반도체고등학교 설립, 관내 대학 반도체 계약학과 신설 방안에 대해서도 적극 추진 의지를 밝혔다.

용인 플랫폼 시티에 반도체 관련 기업들의 투자 및 입주를 장려하고 경강선 연장을 추진하는 것도 전략 중 하나로 꼽았다. 

경강선 연장에 대해서는 "지난해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따르면 24개 사업이 추가 검토 사업으로 분류돼 있는데, 이중 경강선 연장을 포함해 5개 노선이 윤석열 대통령 공약에 포함돼 있다"면서 "5년 뒤에 수립되는 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만을 기다릴 순 없다. 5개 노선과 관련이 있는 지자체와 논의해 2~3년 내에 국가철도망구축 계획을 열어 경강선 연장이 채택되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특례시의 행정과 재정 권한 확대를 위한 4개 특례시장 모임을 정례화하고, 현안 해결과 국비 확보, 국책사업 유치를 위해 중앙 정부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할 것"이라면서 "시장이 용인의 도약과 발전을 위한 일에 총대를 메고 발로 뛰겠다. 중앙정부에 대한 아쉬운 소리, 힘든 소리는 시장이 직접 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11일 용인시청 컨벤션홀에서 기자간담회 모습
 11일 용인시청 컨벤션홀에서 기자간담회 모습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이 시장은 학교 신설과 관련 지역 내 현안에 대해 "교육부 차관 만나 지원 방안 찾도록 할 것"이라며 "새로운 방법의 신설방안 찾고 있다. 적극적 의지를 가지고 돌파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난개발과 관련된 한 기자의 질문에 "개발이 필요한 곳에 개발 짜임새 있게 하는 것이 바로 난개발 막는 방법"이라며 "원칙과 법규 정해서 시민 뜻 반영한 조화로운 개발을 하겠다"고 밝혔다. 

또 민선8기의 인사방향에 대해 "변화와 안정을 추구하고 있다"며 "변화에 지나친 당파성 으로 공직사회 눈치 보지 않도록 하겠다. 전문성과 능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공직자들에게도 적극적인 자세로 임할 것을 당부했다. 이 시장은 "타성에 젖은 행정을 타파하고,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도출될 수 있는 조직 분위기를 만들겠다"며 "일선에서 올라오는 아이디어가 실질적인 제도와 시스템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을 개진해 달라"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기자회견 말미 "(지역 내 현안에 대한 생각으로) 잠을 잘 못자고 있다. 어제도 (새벽) 3시에 일어났다(웃음)"고 고충을 토로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지역현안에 대한 돌파구를 만들어 내겠다"고 자신했다.

태그:#이상일, #용인시, #특례시, #반도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