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 발언을 마친 후 심각한 표정으로 동료의원 발언을 듣고 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 발언을 마친 후 심각한 표정으로 동료의원 발언을 듣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징계 의결 즉시 효력이 발생해 당 대표 권한이 정지되고 원내대표가 직무대행을 한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당대표 직무대행을 자처하고 나섰다. 이준석 대표의 징계 불복 움직임을 차단하고 나선 것이다.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가 이준석 대표의 당원권 정지 6개월을 의결한 가운데, 당헌·당규 해석에서부터 당내 분란이 본격화하는 양상이다.

앞서 이준석 대표는 징계 불복 의사와 함께, 윤리위 징계 결정 처분 권한이 본인에게 있으며 처분을 보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권 원내대표는 8일 오전 당 원내대책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준석 대표는 이미 당원권이 정지된 상태'라고 선언했다.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중 한 명인 권 원내대표가 당대표 직무대행을 선언하면서, 양측의 전선도 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권성동 "윤리위원장, 당대표로부터 권한 위임받아 징계 처분"

권성동 원내대표는 "실무자들로부터 보고받은 바에 의하면, 지금까지 모든 징계 처분은 윤리위원장이 직접 처분 결과를 통보했다고 한다"라며 "당대표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윤리위원장이 징계 통지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윤리위원장이 징계를 결정한 것이기 때문에, 이준석 대표에겐 처분 권한이 없다는 뜻이다.

그는 "윤리위원회가 징계를 의결한 즉시 효력이 발생해 대표의 권한이 정지됐다"라며 "원내대표가 직무대행을 하는 것으로 해석한다"라고 기자들에게 알렸다. 특히 이준석 대표가 징계 결과에 불복하더라도 원내대표가 직무대행을 하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해석한다"라고 못박았다. "사고로 봤을 때는 직무대행이고, 궐위면 권한대행"이라며 "(당대표의) 6개월 업무정지 기간은 사고로 해석해, 직무대행 체제로 가는 게 맞다는 게 (당내) 다수의 해석"이라는 주장이다.

이후 최고위원회 소집이나 중진의원들의 의견 수렴 자리를 가질 것인지에 대해선 "다시 논의를 거쳐서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당장 이준석 대표는 다음주 월요일(11일)로 예정된 최고위원회의 참석 여부를 주말 중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본래 최고위 주재 권한은 당대표에게 있다. 이 대표가 최고위원회에 참석하겠다고 나설 경우, 참석 및 표결 참여 권한 여부를 두고 양측이 충돌할 가능성이 커진 셈이다.

친이준석계 반발 "윤리위, 당권에 대한 쿠데타... 반란군 토벌해야"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을 받고 있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리위원회에 출석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을 받고 있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리위원회에 출석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친이준석계'로 분류되는 국민의힘 인사들은 적극적으로 메시지를 내며 '이준석 지키기'에 나섰다. 하태경 의원은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선과 지선 승리로 이끈 당대표를 물증없이 심증만으로 징계한 건 부당하고 당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며 "당의 명예를 실추시킨 건 극렬 유튜버의 농간에 발맞춘 윤리위"라고 직격했다.

김웅 의원은 이준석 대표가 대선 지원유세를 하는 사진을 페이스북에 올리며 "남이가 진 앞에 출몰하면서 사력을 다하여 싸우니 향하는 곳마다 적이 마구 쓰러졌고 몸에 4, 5개의 화살을 맞았으나 용색이 태연자약하였더라"라고 적었다. 이준석 대표를 젊은 나이에 공을 세워 병조판서까지 올랐으나 이후 정치적 이유로 몰락한 뒤 역모 혐의로 처형당한 조선시대 남이 장군에 빗댄 것.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 나선 김용태 청년최고위원은 "윤리위가 당원·국민이 뽑은 당권에 쿠데타를 일으켰다. 반란군은 토벌해야 된다"고 날을 세웠다. 그는 "인터넷 방송의 의혹은 믿고 당대표 말은 못 믿겠다는 것이 말이 안 된다"라며 "윤리위가 정치적인 개입을 했다. 윤리위가 당대표를 끌어내리려고 얼마나 정치행위를 했느냐?"라고 꼬집었다.

특히 이준석 대표가 띄운 혁신위원회 소속 천하람 변호사는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권성동 원내대표와는 다른 해석을 내놨다. 천 변호사는 "윤리위는 스스로 결정을 파이널(최종적)하게 내릴 수 있는 권한이 없다. 의결기구다"라며 "처분 권한이 따로 있어야 된다. 그런데 그 처분을 누가 해야 되는지 아느냐? 당대표가 해야 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윤리위에서 이렇게 처분해 달라고) 올리면 당대표가 그 처분을 하는 거다"라며 "실제로 규정을 보면 '윤리위원회의 징계 의견에 따른 처분은 당대표 또는 그 위임을 받은 주요 당직자가 행한다'라고 돼 있다. 그 위임을 받는 것도 주체가 당대표"라고 주장했다. "이미 이 대표의 당원권이 정지됐다고 하는 표현은 다소 오류가 있는 것"이라는 해석이다. "법률적으로" 아직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을 지닌 건 이 대표라는 의미다. 

이미 조기 전당대회 준비하고 있었던 당권주자들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의에서 이준석 대표에게 '6개월 당원권 정지' 징계를 내린 가운데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민의힘 대표실이 굳게 잠겨 있다.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의에서 이준석 대표에게 "6개월 당원권 정지" 징계를 내린 가운데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민의힘 대표실이 굳게 잠겨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같은 반발을 의식한 듯, 권 원내대표는 8일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당내 인사들에게 '함구령'을 내렸다. 그는 윤리위의 중징계 결정에 "당의 입장에서 매우 불행한 일"이라고 입을 열었다.

이어 "윤리위 결정에 대해 의원 여러분들께서는 각자의 입장이 있을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과도한 해석과 거친 표현을 자제해주시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그는 "특히 익명 인터뷰는 절대 하지 말자는 부탁도 드린다"라며 "지금은 말 한마디가 당의 갈등을 더욱 증폭시킬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언론과의 접촉을 줄이라면서 사실상 침묵을 요구한 셈이다.

그는 "향후 정치일정과 관련해 여러 가지 시나리오도 회자되고 있다"라면서 "현재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 난국을 타개할 준비를 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대표와 가까운 인사들이 공개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는 반면, 소위 '윤핵관'에 가까운 인사들의 공식적인 입장 표명은 8일 오전 현재까지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권 원내대표가 '난국을 타개할 준비'라고 언급한 것은 사실상 조기 전당대회를 염두해둔 것으로 보인다.

<오마이뉴스> 취재에 따르면 윤리위 결정이 나오기 전부터 이미 '조기 전당대회'를 상정해놓고 당권주자들은 레이스를 준비하고 있었다. 캠프를 꾸리기 위한 도움 요청이 실무자들 사이에서 오가고, 의원들 사이에서도 누구를 지지할지를 두고 이합집산이 이뤄지고 있는 것.

이번에 새로 뽑히게 될 당대표는 원칙적으로 임기 내 공천권을 쥐지 못한다. 하지만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연임이 가능할뿐더러, 아예 이번 기회에 당헌·당규를 개정해 안정적으로 총선까지 지휘하는 당대표를 뽑자는 제안도 나온다. 이 대표의 징계 심의가 확정되기 전부터 이런 구상들이 당권주자들 사이에서 공유됐던 것으로 보인다.

태그:#이준석, #국민의힘, #권성동, #권한대행, #중징계
댓글6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